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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취월당

상택지(相宅志) 4



임원경제지(林園經濟志) 상택지(相宅志) 권제1




-4편-


나무 심기


1) 나무를 심어 사상(四象)을 대신하는 법

일반적으로 주택에서 왼쪽에 흐르는 물(청룡)이 없고, 오른쪽에 긴 길(백호)이 없으며, 앞에 연못(주작_이 없고, 뒤에 구릉(현무)이 없다면, 동쪽(왼쪽)에 복숭아나무와 버드나무를 심고, 남쪽(앞)에 매화나무와 대추나무를 심으며, 서쪽(오른쪽)에 치자나무와 느릅나무를 심고, 북쪽(현무)에는 내나무[柰, 능금의 일종]와 살구나무를 심는다. 《가가필용》


2) 사람의 거처에는 수목이 푸르고 무성해야 한다.

주택의 네 가장자리에 대나무와 수목이 푸르게 자라면 재물이 모여든다. 

인가는 나무가 없이 헐벗고 붉은 맨땅이 되어서는 안 되니, 반드시 수목이 깊고 무성하게 자라서 그 기상을 두텁게 해주어야 한다.

천변에 나무를 줄지어 심으면 수재를 예방하기에 좋다. 《사의(事宜)》


3) 수목의 향배

일반적으로 수목이 모두 주택을 향하여 모여들려는 세(勢)라면 길하고, 주택을 등지려는 세라면 흉하다. 《가가필용》


4) 나무 심을 때 피해야 할 점

주택의 동쪽에 살구나무가 있으면 흉하다. 주택의 북쪽에 자두나무가 있고 주택의 서쪽에 복숭아나무가 있으면 사는 사람이 모두가 음탕하고 사악한 짓을 한다. 주택의 서쪽에 버드나무가 있으면 형벌과 죽임을 당한다. 주택의 서쪽에 대추나무를 심으면 소가 불어난다. 중문에 회화나무가 있으면 3대가 부귀를 누리고, 주택의 뒤에 느릅나무가 잇으면 온갖 귀신들이 함부로 접근하지 못한다. 《가가필용》


인가의 안마당에 나무를 심으면 1개월 안에 재물 천만금이 흩어진다. 《가가필용》


큰 나무가 집 가까이 있으면 질병이 계속 이어진다. 《가가필용》


안마당에 나무를 심으면 주인이 이별을 하게 된다. 《가가필용》


인가에 나무를 심되 주택의 사방에 오직 대나무만을 심어서 푸르고 울창하게 되면, 생기가 왕성하게 될 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게 속된 기운이 사라질 것이다. 동쪽에 복숭아나무와 버드나무를 심고, 서쪽에 꾸지뽕나무와 느릅나무를 심고, 남쪽에 매화나무와 대추나무를 심고, 북쪽에 내(柰)나무와 살구나무를 심으면 길하다. 또 이렇게 말했다.

"주택의 동쪽에 살구나무를 심어서는 안 되고, 주택의 남쪽과 북쪽에 자두나무를 심어서는 안 되며, 주택의 서쪽에 버드나무를 심어서는 안 된다. 중문에 회화나무를 심으면 3대가 번창하며, 집 뒤에 느릅나무를 심으면 온갖 귀신이 도망하여 숨는다.  뜰 앞에 오동나무를 심지 말라. 주인이 하는 일을 방해한다. 집 안에 파초를 많이 심으년 안 되니, 시간이 오래 흐르면 화의 빌미를 불러일으킬 것이다. 대청 앞에는 석류를 심어야 하니, 후손이 많아지고 크게 길할 것이다. 안마당에 나무를 심어 그늘을 드리우거나 꽃을 심어서 울타리를 만들어서는 안 되니, 그것은 음탕한 마음을 일으켜서 손해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음양가(陰陽家) 들은 나무 심을 때의 금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읊었다.


"마당 한가운데 나무 심으면 막히고 곤궁한 일이 많고, 나무가 마당 한가운데 오래 심겨 있으면 주로 재앙을 불러오네.

큰 나무가 집 가까이 있으면 질병에 자주 시달리고, 문 앞에 대추나무 두 그루가 있으면 경사스러운 일에 즐거워지네.

문 앞에 푸른 풀이 있으면 근심과 원한이 많아지고, 문 밖에 수양버들이 있으면 방해받는 일이 생기게.

주택 안에 뽕나무를 심고 아울러 무궁화나무 심으며, 복숭아나무도 심으면 끝내 편안하고 건강할 수 없다네." 《지리신서(地理新書)》


5) 살 곳을 골랐으면 서둘러 나무를 심어야 한다.

임원(林園)에서 고상한 뜻을 이루려는 사람이 작은 언덕이나 골짜기에서  뜻을 둘 만한 곳을 얻었다면 무엇보다도 먼저 나무를 심어야지 쓸데없이 시간을 지체해서는 안 된다. 내가 가만히 살펴보니 산림에서나 들판에서 누리는 즐거움에 대하여 모든 사람이 말은 하지만, 한 사람이라도

그러한 즐거움을 제대로 누렸다는 말은 끝내 듣지 못했다.

대개 벼슬하는 사람은 어디엔가 얽매여서 그러한 즐거움을 실천할 수 없고, 불우한 처지에서 뜻을 이루지 못한 선비는 또 재화가 없어 곤궁하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은 지위가 높아지고 바라는 대로 되자 비로소 산을 사고 논밭으로 되돌아가서 살려는 뜻을 가지게 되고, 또 어떤 사람은

조금씩 돈을 모아 많이 쌓아 놓은 후에야 비로소 집에 대해서 물어서 사고 전답을 구하려는 계획을 세우는데

이 또한 어김없이 늙고 기력이 쇠진한 뒤이다.

일반적으로 집을 짓고 텃밭을 가꾸는 등의 일도 오히려 여러 해 동안 차례로 경영을 해야만 마칠 수가 있다. 하물며 과실나무를 심어 열매를

 따먹고, 소나무를 심어 그늘을 즐기는 일은 10년이나 20~30년이 아니면 할 수가 없다. 뛰어난 지혜로도 그 시간을 앞당길 수 없고 재력으로도 나무를 길게 자라도록 뽑아줄 수는 없으니, 오직 바쁘게 서둘러 나무를 심는 길 뿐이다.

옛날에 어떤 사람이 서광계(徐光啓)에게 물었다."나무를 심으면 10년을 기다려야 하는데 나이가 들어 그것을 기다릴 수가 없으니 이를 어찌하면 되겠습니까? 그러자 서광계가 그에게 "서둘러 나무를 심으시오." 라 했다. 그러므로 나도 집을 짓는 데 제일 서둘러야 할 일은 나무 심기 만한 것이 없다고 말하는 것이다. 《금화경독기》



집 짓기와 배치


1) 방은 남향이어야 한다.

인가의 방은 남향이 가장 좋고, 동향이 그 다음이며, 북향이 또 그 다음이지만, 절대로 서향으로 지어서는 안 된다.

문이 서쪽을 향하면 이롭지 못한 점이 많기 때문이다. 《전가보》


사람이 사는 방은 반드시 남향으로 지어서 양기를 받아들이게 해야 한다. 집터가 자좌(子坐, 정남향으로 앉은 자리)에 있거나 유좌(酉坐, 동쪽을 향하여 앉은 자리)에 있거나 또는 묘좌(卯坐, 서쪽을 향하여 앉은 자리)에 있거나 상관없이, 일반적으로 사람이 사는 방에 관계된 것이라면

모두 남향으로 낸 창이 없어서는 안 된다. 《금화경독기》


2) 방은 빈틈이 없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거처하는 방은 반드시 빈틈이 없어야 한다. 자그마한 틈이라도 있어서 풍기(風氣)가 들어오게 해서는 안 된다. 《거가필용》


3) 방은 깨끗해야 한다

사람이 잠자는 방은 깨끗해야 한다. 깨끗하면 영험한 기운을 받아들이고, 깨끗하지 않으면 묵은 기운을 받아들이게 된다. 묵은 기운이 사람의 방을 어지럽히면 하려는 일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만들려는 것도 완성되지 못한다. 《거가필용》


4) 방은 사치스럽고 화려해서는 안 된다

거처는 사치스럽고 화려하게 해서는 안 된다. 사치스럽고 화려한 거처는 사람을 탐욕스럽고 만족하지 못하게 만들어 근심과 해악의 근원이 된다.

그르므로 거처는 단지 소박하고 깨끗하게 가꾸어야 한다. 《거가필용》


5) 집은 너무 높거나 낮아서는 안 된다

집은 높으면 안 되니, 높으면 양이 성하여 너무 밝기 때문이다. 집은 낮아도 안 되니, 낮으면 음이 성하여 너무 어둡기 때문이다. 너무 밝으면 백(魄)을 상하게 하고 너무 어두우면 혼(魂)을 상하게 한다. 사람에게 있어 혼은 양이고 백은 음이니, 만약에 혼백이 밝음과 어둠에 상하게 되면 질병이 발생하게 된다. 《천은양생서(天隱養生書)》 


6) 방을 지을 때는 소통이 잘 되도록 해야 한다.

왕사성(王士性)은 방을 지을 때는 창과 문이 소통이 잘 되도록 해야 한다. 만약 사방의 벽으로 막혀 방이 은밀하면 그 방은 마침내 귀신이 눌러 사는 곳이 될 것이다.."라 했다. 《산림경제보》


7) 집짓기의 여러 금기

일반적으로 주택은 집터의 동쪽이 건물로 들어 파고 서쪽이 비어 있으면 집안에 늙은 부인이 없어지고, 절터의 서쪽에는 건물이 있으나 동쪽에는 없으면 집안에 늙은 남자가 없게 된다. 주택이 무너졌는데 지붕만 남아 있으면 끝내 곡소리가 그치지 않고, 주택의 재목을 새로운 것으로 바꾸면 오래도록 인망을 얻을 것이다. 반쪽짜리 기둥에 초가지붕을 올리면 사람이 흩어져 주인이 없고, 칸살이 짝수가 되면 의복과 음식이 은연 중에

허비되며, 마룻대를 이어 붙여서 지붕을 만들면 3년마다 한 번 곡소리가 울리게 된다. 《거가필용》


지붕을 덮기 위해서 서까래를 깔 때에 기둥머리나 들보 상부에 부착시켜서는 안 되고, 반드시 양 가장자리에 있는 들보에 걸쳐서 부착시켜야

한다. 작은 것으로 큰 것을 눌러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거가필용》


일반적으로 집을 지을 때는 담장과 바깥문으로부터 먼저 짓는 일을 절대로 금하는데, 그렇게 할 경우 반드시 집을 완성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거가필용》


일반적으로 집을 세울 때는 목수가 집의 기둥 밑에 목필(木筆)을 버려두는 일을 막아야 하니. 그렇게 할 경우 그 집이 길하지 않기 때문이다.

더욱이 나무의 뿌리 쪽을 위로 가게 거꾸로 세워 기둥을 만드는 경우가 없도록 막아야 하니. 그렇게 할 경우 사람이 길하지 않기 때문이다.

《거가필용》


일반적으로 기둥의 끝을 두(斗)라 하고, 도리의 끝을 승(升)이라 하는데, 승이 두 밑에 있으면 순조롭지 못하니,

주로 효성스럽지 못한 자제를 두게 된다. 두가 승의 밑에 있으면 크게 길하다. 《거가필용》


주택의 청(㕔) 뒤에는 귀두(龜頭)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 《거가필용》


당(堂)에 난간을 계획할 때는 짝수를 사용해야 하니, 그렇게 하면 주로 집이 화목하다. 《거가필용》


개인 주택의 청(㕔)은 넓고 크게 만들 필요가 없고 그 칸수도 홀수로 해야 한다. 청 위에 마룻대가 하나만 있을 경우

내정(內政, 아내)이 바깥일에 간여하는 사태를 불러일으킬 염려가 있다. 《거가필용》


청은 있으나 당이 없으면, 고아와 과부가 감당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많아진다. 《거가필용》


남쪽의 청을 서쪽의 가옥에 연결하면 세월이 갈수록 근심으로 애태우게 된다. 《거가필용》


안방을 터서 청을 만들면 결국에 이롭지 않으나, 청을 터서 안방을 만들면 문제 될 게 없다. 《거가필용》


방문은 천정(天井)과 똑바로 마주보게 할 수 없다. 그렇게 하면 주로 그 방에 살고 있는 사람에게 재앙이 잦다. 《거가필용》


부엌문은 그 집의 대문과 마주보게 해서는 안 된다. 그렇게 하면 주로 구설수에 오르고 질병이 생긴다. 《거가필용》


뽕나무는 지붕 재목으로 삼기에 알맞지 않다. 죽은 나무는 마룻대와 들보를 만들기에 알맞지 않다. 《거가필용》


일반적으로 집을 지을 때와 그 집의 평면 모양이 日 · 月 · 口 . 吉 자와 같으면 길하고, 모양이 工 · 尸 자와 같으면 길하지 않다.《증보산림경제》


집을 지을 때에는 반드시 칸수를 홀수로 사용하는 것을 길하다고 여기니, 예컨데 1칸 · 3칸과 같은 부류로 짓는 것이다. 기둥의 척(尺) 수 및

서까래를 까는 숫자를 헤아릴 때도 홀수를 사용한다. 문 2개를 서로 마주보게 해서는 안 된다. 만약 양쪽 벽면에 창문을 마주보도록

내고 싶으면 반드시 한쪽은 홀로, 다를 쪽은 짝으로 내도록 해야 한다. 《증보산림경제》


청 뒤에는 귀두(龜頭)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 당(堂)이 겨우 한 채에 불과하다고 해서 하나라는 뜻이 들어 있는 '고(孤)'나 '양(陽)'이라는

이름을 붙이면 길하지 않다. 새로 지은 집의 양쪽 끝이 만약 작은 집과 붙어 있으면 길하지 않다.  《증보산림경제》


집의 기둥이 허공중에 매달리고, 들보는 기울고 마룻대가 비스듬하며, 도리에 벌레가 먹고 기둥이 갈라진 경우, 또는 청은 있으나 당이 없어서

 마룻대와 도리에 연결되며, 집의 앞채와 뒤채는 낮은데 가운데 채는 높이 세워서 사방의 물이 모일 곳이 없어 흩어지는 경우, 또는 집 뒤편을

겨누기도 하고, 또는 부서진 지붕이 집 앞을 막거나 마룻대가 꺾어지고 기와가 흩어져 있는 경우, 이는 모두 길하지 않다. 《증보산림경제》


가옥을 짓는 재목으로는 굽어진 것과 벌레가 파먹은 것을 피한다. 또 지진을 겪은 나무 및 단풍나무와 대추나무를 피한다.

 일반적으로 사당 · 사찰 관아에서 사용했던 재목이나 배에서 사용했던 재목은 또한 절대 피한다.

또 서낭당이나 사당의 나무 및 새나 짐승이 서식한 나무를 집 짓는 재목으로 들여 오는 일을 피한다. 《증보산림경제》



8) 대문을 내는 방향


건(乾) 방위를 뒤로 하고 있는 주택 :

간(艮) 방향의 문일 경우, 【부귀하게 되고, 자손이 많다.】

태(兌) 방향의 문일 경우, 【사람이 흉성하게 된다】

곤(坤) 방향의 문일 경우, 【재물이 많아진다.】

손(㢲) 방향의 문과  감(坎) 방향의 문일 경우, 【남녀가 전염병에 걸린다.】

이 방향의 문일 경우, 【노인이 해수병으로 죽고, 젊은 부인이 죽는다.】

진(震) 방향의 문일 경우, 【사람에게 적합하다.】

곤(坤) 방위를 뒤로 하고 있는 주택 : 

 건 방향의 문일 경우, 【주인에게 금은보화가 생긴다.】

간 방향의 문일 경우, 【부귀하게 된다.】

태 방향의 문일 경우, 【전장(田庄)이 풍족해진다

손 방향의 문일 경우, 【주인이 어머니를 상하게 한다.】

진 방향의 문일 경우, 【인적이 끊어지게 한다.】

이 방향의 문일 경우, 【젊은 부인이 재앙을 당한다.】

감 방향의 문일 경우, 【객사한다.】

간(艮) 방위를 뒤로 하고 있는 주택 : 

태 방향의 문일 경우, 【진기한 보물이 많아진다.】

곤 방향의 문일 경우, 【금은이 풍부해지고 가축이 많아진다.】

건 방향의 문일 경우. 【사람과 재물이 많아지고, 여인이 상하게 된다.】

진 방향의 문일 경우, 【어린이들에게 재앙이 많아진다.】

감 방향의 문일 경우, 【어린이들이 상하고, 물에 투신하는 사람이 생긴다.】

이 방향의 문일 경우, 【대가 끊어진다.】

손 방향의 문일 경우. 【노모와 막내아들이 상한다.】

태(兌) 방위를 뒤로 하고 있는 주택 : 

간 방향의 문일 경우, 【부귀하게 된다.】

곤 방향의 문일 경우, 【재물이 많아진다.】

건 방향의 문일 경우, 【비록 부유해지지만 늙은 남자를 잃게 된다.】

진 방향의 문일 경우, 【장남이 화를 당한다.】

감 방향의 문일 경우, 【형벌을 받는다.】

이 방향의 문일 경우, 【피로하여 상한다.】

손 방향의 문일 경우, 【도적이 되고, 남녀가 형극(刑剋)이 된다.】

손(巽) 방위를 뒤로 하고 있는 주택 :

이 방향의 문과 진 방향의 문일 경우, 【장수하고 부유하게 된다.】

감 방향의 문일 경우, 【횡재를 하게 된다.】

간 방향의 문일 경우, 【바람으로 인한 화재가 일어난다.】

곤 방향의 문일 경우, 【어머니가 재앙을 당한다.】

태 방향의 문과 건 방향의 문일 경우, 【아들가 딸이 다친다.】

감(坎) 방위를 뒤로 하고 있는 주택 :

진 방향의 문일 경우, 【집안이 왕성하게 된다.】

손 방향의 문일 경우, 【사람과 재물이 풍성하게 된다.】

이 방향의 문일 경우, 【비록 재물과 봉록이 흥성하나 부인이 상한다.】

곤 방향의 문일 경우, 【시동생과 상극이 된다.】

태 방향의 문일 경우, 【중풍과 악창, 귀머거리와 벙어리가 생기며, 재물이 끊어지고, 사람도 흩어진다.】

건 방향의 문일 경우, 【늙은 남자가 발을 전다.】

간 방향의 문일 경우, 【어린아이가 물에 빠지거나 우물에 떨어진다.】



집의 좌향(坐向)과 대문의 길흉에 관한 팔괘방위도.

● 또는 ■ 끼리 짝을 이루는 경우에는 길하고, 서로 혼용되는 경우에는 흉하다.



이 방위를 뒤로 하고 있는 주택 :

손 방향의 문일 경우, 【재물은 풍성해지고, 사람은 겸손해진다.

진 방향의 문일 경우, 【영화를 누린다.】

감 방향의 문일 경우, 【장수하고 건강하다.】

곤 방향이 문과 태 방향의 문일 경우, 【불이 나고, 딸과 부인이 사나워진다.】

건 방향의 문일 경우, 【재물을 탕진하고, 병이 끊이지 않는다.】

간 방향의 문일 경우, 【정신병을 앓고, 귀머거리와 벙어리가 생긴다.】

진(震) 방위를 뒤로 하고 있는 주택 ;

손 방향의 문일 경우, 【복을 누리고 장수한다.】

이 방향의 문일 경우, 【사람과 재물이 풍성해진다.】

감 방향의 문일 경우, 【곡식은 많으나 아들이 지혜롭지 못하다.】

건 방향의 문과 태 방향의 문일 경우, 【주로 어른과 노인들이 다친다.】

곤 방향의 문일 경우, 【모친이 죽는다.】

간 방향의 문일 경우, 【장자가 먹을 것이 없게 된다.】


대개 감(坎) · 이 · 진(震) · 손(巽)  4방향으로 지은 주택은 건(乾) · 간(艮) · 태(兌) 의 방향으로 문을 내는 것을 피하고,

건 · 곤 · 간 · 태의 방향으로 문을 내는 것을 피한다. 이를 어기면 흉하다.  《증보산림경제》



9) 대문을 낼 때의 여러 금기

일반적으로 문짝 2개와 문 양쪽의 벽은 크기가 서로 같아야 한다. 왼쪽의 문짝이나 벽이 크면 주인이 아내를 바꾸게 되고,

오른쪽의 문짝이나 벽이 크면 자식은 고아가 되고 처는 과부가 된다. 《거가필용》


문짝이 벽보다 높으면 주인이 곡소리와 울음소리가 많은 법이고, 빈 자리에 문을 내면 전염병과 불을 자주 불러들인다. 변소가 문을 마주 대하고 있으면 악창과 부스럼이 몸에서 떠나지 않고, 창고 입구가 문을 향하고 있으면 집안이 쇠퇴할 뿐만 아니라 전염병을 일으킨다. 절구가 문간에

놓여 있으면 집에서 책이 떠나가면, 문 앞에 바로 집이 있으면 집안에 남은 곡식이 없게 된다. 문의 입구에 물구덩이가 있으면 집안이 파산하여 외롭게 되고, 큰 나무가 문 앞에 자라고 있으면 전염병을 불러 온다. 담장 끝이 찌를 듯이 문을 끼고 있으면 식구가 남지 않게 된다. 곧은 대로가 바로 문에 닥쳐 있으면 집안에 늙은 남자가 없게 되고, 문으로 물이 쏟아져 들어오게 되면 집안이 흩어지고 사람은 벙어리가 된다. 신사(神社)가 문을 마주 대하고 있으면 항상 계절성 전염병을 앓게 되고, 문 가운데로 물이 흘러나가면 재물이 흩어지고 억울한 일을 당하게 된다.

문 가까이 우물을 두면 귀신을 불러들이게 된다. 정문 앞에는 버드나무를 심어서는 안 된다. 《거가필용》


동북쪽에 문을 내면 괴이한 일이 계속 일어나게 된다. 《거가필용》


집안의 출입구와 대문이 서로 마주보게 해서는 안 된다. 《거가필용》


문 좌우에 신당(神堂)을 설치해서는 안 되니, 설치하면 3년에 한 번씩 곡을 하게 된다. 《거가필용》



10) 길 내는 법

문을 향하여 곧장 뻗은 길을 '충파(衝破)'라 한다. 길이란 반드시 감돌고 굽이져야 하는 것이다. 만약 집의 물줄기가 우측에서 좌측으로 흐르면

진입로는 그 반대로 좌측에서 우측으로 들어오게 하고, 물줄기가 좌측에서 우측으로 흐르면 진입로는 그 반대로 우측에서 좌측으로 들어오게

 해야지, 곧바로 치고 들어오는 일은 절대로 피한다. 《고사촬요(攷事撮要)》


길이 청룡을 에워싼 채로 나 있으면 길하고, 백호를 에워싼 채로 나 있으면 흉하다. 사수(四獸)【案 사수는 청룡 · 백호 · 주작 · 현무를 말한다.】의 등뼈 위에 십(十)자 형태의 길이 나 있거나, 명당 중심에 정(井)자 형태의 길이 나 있는 경우는 모두 피한다. 두 개의 길이 가로놓이고

 하나의 길이 곧게 뻗어나가는 길은 '강시(扛屍)'라 하는데 흉하다. 《고사촬요(攷事撮要)》


일반적으로 주택의 문 앞에 내는 길은 내룡(來龍)과 내수(來水)를 열어 놓게 내야 하는데, 그래야 산을 받아들이고 물을 취할 수 있으므로

 길하다. 게다가 산과 물의 흐름에 거슬러 길을 내어 다니면 더욱 좋다. 《양택길흉론》


문 앞에 내는 길이 만약 흘러가는 물의 방향으로 나 있다면 흉하다. 《양택길흉론》


산수가 청룡 방향으로부터 온다면 문 앞에 내는 길은 왼쪽을 향하여 내야 하고, 산수가 백호 방향으로부터 온다면 문 앞에 내는 길은 오른쪽을

향하여 내야 한다. 만약 물이 흘러내려가는 방향으로 문 앞 길을 낸다면 흉하다. 《양택길흉론》


문 앞의 길은 굽이굽이마다 배알하는 듯하면 길하며, 주택의 서남방에 큰 길이 있으면 길하다. 가장 꺼리는 길은 문을 향하여 길이 곧장 뻗은

충파(衝破)이다. 그리고 천(川)자 형상으로 집을 치고 들어오는 길을 꺼리고, 또 정(井)자 형상의 길을 꺼린다. 문이 사방으로 통하는 길 바로

곁에 있거나, 문 앞에서 길이 교차하거나, 두 개의 길이 가로로 놓여 평행하면 모두 길하지 않다. 《증보산림경제》



11) 담장 쌓기의 여러 금기

토담의 형상이 시위를 당긴 활과 같이 둥글면 주인이 부유해진다. 토담은 한 겹에는 봉우리 하나를 쌓고, 두 겹에는 봉우리 둘을 쌓으면 곡식이 많게 된다. 그런데 만약 담장을 빙 두르면서 나지막하게 쌓으면 길하지 않다. 담쟁이덩굴이 서로 얽히면 재앙이 있으니, 담장에는 가리고

덮는 것이 없어야 한다. 담장의 형상이 관재(棺材)와 유사하거나, 집의 문을 치고 들어오거나, 비스듬하게 기울었거나, 좁은 길이 서로

뒤섞이면 모두 길하지 않다. 특히 문짝보다 담장의 높이가 낮은 것을 절대 피한다. 《증보산림경제》



12) 나무 심어 울타리 삼는 법

울타리를 만들 때는, 먼저 대지의 사방 가장자리에 깊이와 너비가 2척이 되도록 구덩이를 판다. 그리고 멧대추가 익었을 때 그 씨를 많이

 채취하여 파놓은 구덩이에 빽빽하게 심었다가, 싹이 튼 다음에 잘 가꾸어 손상이 없도록 한다. 1년 후에 높이 3척 정도로 자라면 이듬해 봄에

가로 자란 가지는 제거하고 가시를 남긴 뒤, 겨울을 지내고 난 다음에 새끼로 엮어서 올타리를 만들되 적당하게 모아서 묶는다.

그 다음 해에 나무가 더욱 높이 자라면 도적을 방지할 수 있다. 《구선신은서》


탱자나무를 울타리 삼아 많이 심으면 도적을 방지할 수 있다. 《산림경제보》


案 우기(尤玘)의 《만류계변구화》에 멀구슬나무 성(城)을 만드는 법이 실려 있고, 가사협(賈思勰)의 《제민요술》에는 정원의 울타리를

만드는 법이 실려 있으며, 서광계(徐光啓)의 《농정전서》에는 정원의 울타리 만드는 나무의 종류를 논하고 있다.

이들은 모두 《만학지(晩學志)》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본 항목과 더불어 참고할 만하다.



13) 창고의 방위

일반적으로 창고를 지을 때는  뜰이나 마당이 있어야 하고, 마당물의 흐름방향이 창고문을 향하도록 하는 것이 길하다. 집의 중심에서 볼 때,

창고가 있을 곳은 갑(甲) · 병(丙) · 임(壬) 4방ㅇ향으로 하되, 평상시 방문을 열고 앉으면 보이는 50~60척쯤 떨어진 곳에 창고가 위치해야 한다.

《증보산림경제》




사산주천도



14)  방아와 맷돌 놓는 방위

《천로경(天老經)》에서 "방아를 적절한 장ㄹ소가 아닌 곳에 안치하면 사람이 병이 들어 침상을 벗어나지 못한다." 라 했다.

동북방 간(艮)의 위치 및 인(寅) · 해(亥)의 위치가 크게 길하며, 나머지 다른 방위는 모두 흉하다. 【맷돌을 놓는 방위도 똑같다.】《거가필용》


본명(本命, 태어난 해의 간지)의 생왕방(生旺方) 및 인(寅) · 간(艮) · 해(亥) · 자(子) 방위가 적합하다.

인(寅) 방위가 크게 길하고, 묘(卯) 방위는 부귀하게 된다.


【동쪽을 향하게 하면 길하다.】진(㲀) 방위는 누에치기와 농사에 적합하다.

【서남쪽을 향하게 하면 길하다.】사(巳) 방위는 자손이 많게 된다.

【동쪽을 향하게 하면 길하다.】오(午) 방위는 크게 흉하다.

【동쪽을 향하게 하면 장자가 죽는다.】미(未) 방위는 재앙이 생긴다.

【동쪽을 향하게 하면 부인인 죽는다.】신(申) 방위는 구설수에 오르게 된다.

【남쪽으로 향하게 하면 길하고, 동북쪽을 향하게 하면 흉하다.】술(戌) 방위는 앞에는 부유하였다가 뒤에는 가난해지게 하며, 해(亥) 방위는

 여자가 음란해진다.

【동쪽을 향하게 하면 길하다.】방아의 머리 쪽에 집이 있으면 집이 편안하지 않다. 방아의 머리 부분이 집안을 거슬러 향하게 하지 말고, 밖으로도 향하게 하지 말며, 가로로 똑바로 안치함이 길하다. 《산림경제》


내룡(來龍)이 뒤에 있으면 방아는 앞에 두어야 좋고, 용이 앞에서 다가오면 방아는 뒤에 둔다. 용이 왼쪽에서 다가오면 방아는 오른쪽에 두고,

용이 오른쪽에서 다가오면 방아는 왼쪽에 두어야 길하다. 방아의 머리 쪽이 밖을 향할 경우, 사람이 방아의 뒤에서 방아를 밟는 것이 좋다.

방아의 머리 쪽이 집을 향하면 크게 길하지 않다. 또 청룡이나 백호의 자리에 위치하는 것을 피한다. 《증보산림경제》



15) 변소와 잿간을 배치하는 방위

변소를 안치하는 방위의 경우, 자(子) · 축(丑)이면 모두 흉하고, 인(寅) · 묘(卯) · 미(未)이면 크게 길하며, 진(辰)이면 농사와 누에치기하는 데 길하고 사(巳)이면 자손에게 길하며, 오(午)이면 귀인이 나고, 신(申)이면 구설수가 그치지 아니하며, 유(酉)이면 자손이 불효하고, 술(戌)이면

처음에는 가난했다가 뒤에 가서는 부유하게 되며, 해(亥)이면 크게 흉하다.  《거가필용》


재를 쌓아 놓는 잿간은 유방(酉方)이 좋으니 주인에게 곡식이 많아진다. 그러나 반드시 변소에 약간 붙여서 지어야만 좋다.《증보산림경제》


뜨거운 재는 불이 되살아나기 쉽다. 그러므로 잿간을 거주하는 곳에 인접해서 지어서는 안 된다. 《증보산림경제》



16) 마구간 짓는 방위

마구간을 지을 때는 서북 방위를 피하고, 또 유방(酉方)을 피한다. 그렇지 않으면 장맛이 없어진다. 《증보산림경제》




우물, 연못, 도랑


1) 샘 찾아 우물 파는 법

일반적으로 우물을 팔 때는 반드시 여러 개의 큰 대야에 물을 담아 각각의 장소에 둔다. 밤기운이 뚜렷해지면 큰 대야에 비친 별 중에서 어느 곳이 가장 크고 밝은지 본다. 그러면 가장 밝은 곳에는 반드시 물맛이 좋은 샘이 있을 것이다. 이 방법을 시험하여 여러 번 효과를 보았다.

《계신잡지(癸辛雜誌)


높은 지대에 우물을 만들 때 샘의 근원이 있는 곳을 찾지 못했다면, 그 샘의 근원을 찾는 법에는 다음과 같은 4가지가 있다.

첫째, 물기로 시험하기. 밤이 되면 물기가 항상 위로 올라왔다가 해가 나오면 즉시 그친다. 지금 이 지역에 수맥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자 한다면 날이 밝아 색을 분별할 수 있을 때에 구덩이를 하나 파야 한다. 그리고 사람이 구덩이에 들어가서 눈을 땅에 가깝게 대고 관찰한다.

지면에서 연기가 오르는 것처럼 위로 올라와 나오는 기가 있으면 바로 물기이다. 물기가 나오는 곳에는 수맥이 그 아래에 있다.


둘째 대야로 시험하기. 물기를 관찰하는 법은 넓은 들에서는 가능하다. 그러나 성읍 안이나 주거지 곁에서는 물기를 볼 수 없으니, 3척 깊이의

구덩이를 파되, 구덩이의 너비와 길이는 임의대로 한다. 그리고 구리나 주석 대야 1개를 마련하여 청유(淸油)로 대야를 아주 조금씩 두루

문지른다. 구덩이이 바닥에 0.1~0.2척 높이의 나무를 깔고 그 위에 대야를 엎어 놓는다. 대야 위에 마른 풀을 덮고 마른 풀 위에는

흙을 덮어두었다가 하루가 지나면 대야를 열어본다. 대야바닥에서 물방울이 맺혀 떨어지려 하면 그 아래는 샘이다.

【案 《농가집설》에서 "땅 위에 여러 개의 대야를 엎어 놓고 밤을 지낸 뒤 본다. 대야 안에 이슬기가 많이 맺혀 있는 곳을 파면

반드시 샘을  얻을 수 있다." 라 했으니, 이 기록과 대동소이하다.】


셋째, 물동이로 시험하기. 도기 굽는 집이 가까이 있으면 질그릇 물동이나 날그릇 1개를 구해서 앞의 구리대야로 시험하는 법처럼 쓴다.

물기가 질그릇 물동이를 넣은 곳에 스며들면 그 아래는 샘이다. 도기 굽는 곳이 없으면 흙벽돌로 대신한다.

또는 양털로 대신하는데, 양털은 습기를 받아들이지 않으니 물기를 얻으면 반드시 충분히 드러날 것이다.


넷째, 불로 시험하기. 이전의 방법들과 같이 땅을 파고 그 바닥에 구등(篝燈)을 놓고 불을 붙인다. 연기가 위로 올라가면서 구불구불한 굴곡이

 있으면 이곳이 물기가 응결되는 곳이니, 그 아래는 샘이다. 하지만 연기가 곧게 올라가는 곳은 샘이 없다. 《태서수법(泰西水法)》


여지은(呂知隱)이 말했다. "초목이 무성한 곳에는 샘이 있으니, 항상 눕고 싶은 곳에는 샘을 파볼 만하다." 《문기록(聞奇錄)》



2) 인가에는 우물이 여러 개 있어야 한다

인가에는 물이 없어서는 안 되니, 우물이 여러 개 있으면 또한 거리낄 것이 없다. 우물물의 맛이 비록 나빠도 우물을 팔 만하다.

그 우물물을 끌어다가 옹정(甕井)을 만들기도 하고, 연못에 물을 대기도 하니, 모두 쓸 곳이 있다. 《증보산림경제》



3) 우물 팔 때의 여러 금기

자방(子方)의 땅에 우물을 파면 반드시 우물에 빠져 죽는 사람이 있다. 《음양서(陰陽書)》

묘방(卯方)에는 우물을 파지 않는데, 물맛이 좋은 샘이라도 향기가 나지 않기 때문이다. 《거가필용》


인방(寅方)에 샘을 파면 부귀하게 된다. 묘방에 샘을 파면 현명한 사람이 끊임없이 난다. 진방(辰方)에 샘을 파면 술과 음식이 끊임없이 난다.

사방(巳方)에 샘을 파면 자손이 번창한다. 오방(午方)에 샘을 파면 좋은 말이 끊임없이 난다. 미방(未方)에 샘을 파면 여자가 음란하다.

 술방(戌方)에 샘을 파면 관재(官災)를 입어 병사한다. 축방(丑方)에 샘을 파면 부부가 갈라진다.

 자방에 샘을 파면 자손이 끊어진다. 《양택길흉론》


당(堂) 앞에는 우물을 파면 안 된다. 《양택길흉론》


부엌 주변에 우물이 있으면 해가 갈수록 재산을 탕진한다. 《양택길흉론》


우물과 부엌이 마주보면 주로 남녀간에 분란이 있다. 《양택길흉론》


우물을 팔 때 주산(主山)의 생왕방(生旺方)을 취하면 길하다. 《증보산림경제》


우물은 깊이가 2.7척이 되어야 농사가 왕성해진다. 벽돌을 겹쳐 쌓아 완전하게 만들려면 반드시 15층이 되어야 하는데, 이보다 얕으면 흉하다. 우물이 기울어졌거나, 안쪽이 좁거나, 등지고 있거나, 막혔거나, 깨끗하지 못하거나, 부서지거나, 구덩이가 움푹 들어갔거나, 뾰족하게 튀어나온 형태를 금하고, 곧고 긴 모양을 가장 금한다. 샘물이 흘러내릴 때 그 소리가 똑똑거리면 길하지 않다. 또는 물이 흘러갈 곳이 없거나, 물이 건너는 다리에 바싹 붙어서 흐르거나, 물 흐르는 모양이 소의 멍에 같거나, 떠오르는 초생달 같으면 길하지 않다.《증보산림경제》



4) 연못 팔 때의 여러 금기

연못은 집 왼쪽이나 오른쪽이나 뒤쪽에 파는 거을 모두 금한다. 문 앞에는 연못 3개를 파는 것을 절대 금한다. 집 앞뒤에는 연못 2개를 파는 것을 금하고, 또 돼지밥통이나 돼지허리 같은 연못의 모양을 금한다. 문 앞에는 한 쌍의 연못을 곡(哭)자의 머리처럼 나란히 네모나게 파는 것을 금한다. 집 서쪽에 연못이 있느면 이를 '백호가 아가리를 벌렸다' 라 하는데, 그곳에 연못 파기를 모두 금한다. 집앞에 둥근 연못을 툭 트이게 파서

물을 끌어들여 흐르게 할 때, 물이 만약 혼탁하면 좋지 않다. 《증보산림경제》



5) 연못 파는 여러 방법

집 북쪽(뒤편)에는 정원을 만들어 과일나무를 심으며, 집 좌우편에는 텃밭을 만들어 채소를 심는다. 집 남쪽(앞면)에는 한 면을 비워 위쪽과

 아래쪽으로 연못을 파되, 하나는 작고 하나는 크게 만든다. 작은 연못에는 연을 심고, 큰 연못에는 물고기를 기른다.

《고사십이집(攷事十二集)》물이 맑으면 순채를 심고 물고기를 기르며, 물이 흐리면 연을 심는다. 《사의》


국(局) 안에 물웅덩이가 될 곳이 있으면 주위에 둑을 쌓고 떡갈나무로 만든 큰 말뚝을 둥글게 박아 둑을 보호한다. 만약 흐르는 물이 통하면

순채를 심고 물고기를 기르며, 물이 더럽고 탁하면 연을 심는다. 연못의 얕은 곳에는 왕골이나 갈대 따위를 심고, 연못물을 나누어

아래로 흘러가게 하여 논과 미나리밭에 물을 댄다. 《증보산림경제》

【案 《이운지》<은거지의 배치>의 연못 만드는 여러 방법을 함께 참고해야 한다.】



6) 도랑은 통하도록 준설해야 한다.

도랑을 통하도록 준설하면, 집이 깨끗해져 더러운 기운이 없고, 전염병이 생기지 않는다. 《거가필용》


7) 고지대에는 수고(水庫)를 만들어야 한다.

물이 많은 지역의 저지대는 물이 모이는 곳이다. 평탄한 들판은 농지의 토질이 중간 정도여서 강물을 끌어들이고 우물을 파면 충분히 쓸 수 있다. 만약 산과 봉우리가 겹겹이 있으면 험한 골짜기에서 빠르게 흐르는 물이 물의 급한 흐름을 타고 격렬하게 스스로 올라가니,

외부와 차단된 사람들이 쓰는 용기는 그 이로움이 더욱 클 것이다.


그러니 따로 매우 기름진 땅과 견고한 성이 있어도 높은 땅에 거처하고 험준한 깃를 타면, 강이나 시내가 있는 곳과는 단절되고 길이 끊어진 곳도 있다. 그러므로 우물을 100심(尋) 깊이로 파서 수차(水車)에 물을 채우고 두레박줄을 넣어도, 때로 심한 가뭄을 만나면 물이 구슬처럼 방울방울 떨어지는 정도가 된다. 간혹 단절된 변방이나 고립된 곳에 있으면 항상 반드시 먼 곳에서 물을 길어야 하니, 험지에 둘러싸여 있어 오래도록

곤궁하면 물이 떨어져서 사람과 말이 오지 않는다. 이와 같은 종류의 지역이 세상에 많이 있다.


목이 마를 때가 되서야 계획을 세우면 어찌 해결할 수 있겠는가? 계획을 세우자며 빗물이나 눈 녹은 물을 항상 저장하여 궁한 때를 대비하는

것보다 나은 일이 없다. 그러나 사람 마음은 가까운 일에 얽매이기 마련이어서 혹시라도 미리 염려하지 않다가 가뭄이 닥치고 나면 앉은 채로

 말라 죽을 뿐이다. 또한 산에 의지하여 땅을 파고 연못을 만들어 가문에 대비해도, 10일이 넘도록 비가 오지 않으면 벌써 바닥이 거북 등딱지

처럼 터지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이는 끌어서 대준 물이 쉽게 없어진다고 마음 아파할 뿐, 연못에서 새나가는 물이 정말로 많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 것이다.


서방의 여러 나라에서 산에 의지하여 성을 쌓을 때는 사람들이 물 저장을 곡물을 저장하듯이 한다. 곡식이 붉게 썪는 것을 막듯이

 물이 새나가는 것을 막으니, 그 계획이 또한 대략 이와 같다. 그런 이유로 수고를 만들어 집에 3년 동안 쓸 물을 비축하니,

 비록 큰 가뭄이나 강한 적군을 만나도 우리 편을 곤란하게 하는 일이 없다. 또 높은 지역의 물은 땅 속에서 오래 묵은 물에 비하면

 새로 떠온 물과 같다. 이 물은 정신적인 괴로움을 덜어주고 질병을 제거하여 사람을 이롭게 하고 사물을 조화롭게 하니, 때때로

지하수보다 낫다. 서방의 산성에 사는 사람은 강물이나 우물물을 보아도 오히려 하찮게 여겨 맛보려 하지도 않는다. 《태서수법》



상택지 권제1 끝.

임원경제지』「상택지」가운데 <황무지 개간> 항목 제외, 







Goddess Of Love - Troik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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