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켈란젤로, <유혹과 추방> 부분도, 1508~1512년,
프레스코화, 바티칸 시스티나 성당.
(좌) 마사치오, <아담과 이브의 추방>, 1247~1428년, 프레스코화
208×88cm, 피렌체 산타마리아 성당
(우), 마솔리노, <타락>, 1427~1428년, 프레스코화, 205×88cm,
피렌체 산타마리아 성당
휘고 반 데르 수스, <타락, 뱀에게 유혹받는 아담과 이브>
1470년, 유화, 33.5×23cm, 빈
뒤러, <아담과 이브>, 1507년, 유화, 209×83cm
안 반 에이크, <아담과 이브>
Cathedral of St Bavin
브뢰겔, <바벨탑>, 1563년, 유화, 114×155cm, 빈 미술사 박물관
<바벨탑> 중 부분
티치아노, <자화상>, 1550~1562년, 유화, 96×75cm, 베를린
티치아노, <아브라함과 이삭의 희생>, 천장화, 328×282cm,
산타마리아 델라 살루테 성당
카라바조, , <아브라함과 이삭의 희생>1600년, 유화,
104×135cm, 우피치 미술관
렘브란트, <아브라함과 이삭의 희생>, 1635년 유화, 193×133cm,
상트 피테르부르크 에르미타쥐 미술관
렘브란트, <십계명>, 1659년, 유화, 168×137cm,
베를린 State Museums
베카푸미, <모세와 황금 송아지>, 1536~1537년, 197×139cm
라 뚜르, <욥과 그의 아내>, 1532~1535년, 145×97cm
뒤러, <욥을 질책하는 아내>,
1503~1504년, 유화, 프랑크프르트
라 뚜르, <목수 성요셉>, 1645년, 유화, 137×101cm
파리 루브르 미술관
<다비드(다윗)상>, 미켈란젤로
루벤스, <하프를 켜는 다윗왕>, 프랑크푸르트 암마인 미술관
70노년의 다윗의 초탈을 그린 것이다.
통상 다윗왕 주제의 그림 소재는 젊고 발랄하거나 승리함을 그린 것이 많다.
아지만 이 그림에서는 넉넉하고 평화로움이 전체 톤을 형성하고 있다.
루이 14세가 말했다던가?
"음악에는 세상 만물을 조화롭게 우직이게 하는 힘이 있다"라고...
렘브란트, <다윗왕과 압살롬의 회개>, 1642년, 유화, 73×61.5cm,
상트 페테르부르크 에르미타쥐 미술관.
시모네 마르티니, <수태고지>, 1333년, 템페라화,
이탈리아 우피치 박물관 소장.
단테 가브리엘 로세티, <수태고지>, 1850년, 유화
런던 테이트 갤러리 소장.
작자 미상, <세례 요한> 부분도, 프레스코 벽화
베르나드 루이니, <세레 요한의 목을 들고 있는 살로메>, 1520년, 유화
62.5×55cm, 파리 루브르 미술관.
두표, <산 위에서 시험받는 예수 그리스도>, 1308년, 펨페라화,
뉴욕 The Frick Collection 소장.
작자 미상, <사막에서 시험 받는 그리스도>, 15세기 작,
프랑스 콩데 박물관 소장.
렘브란트, <간음한 여인>, 1644년, 유화, 838×65.4cm, 런던 국립 미술관.
로토, <예수와 간음한 여인>, 1530~1535년, 유화,
124×156cm, 루브르 미술관.
하라쉬, <간음한 여인>, 유화, 73×84cm, 루브르 미술관.
들라쿠르아, <선한 사마리아인>, 1849년, 루브르 미술관.
고흐, <선한 사마리아인>, 1890년 5월,
뒤러, <박사들 사이의 예수 그리스도>, 1506년, 유화, 65×80cm, 마드리드
뒤러, <네 명의 성스러운 사람들>의 왼쪽 패널과 오른쪽 패널,
1562년, 유화, 215×75cm, 알테 피나코텍 소장.
더크 부츠, <최후의 만찬>, 1415~1475년, 유화, 180×150cm
Saint Peter' s Collegiate Church
작자 미상, <최후의 만찬>, 비잔틴 시대.
엘 그레코, <겟세마네 언덕의 고뇌>, 15800~1585년, 유화
260×171cm, 루브르 미술관.
벨리니, <겟세마네 언덕의 고뇌>, 1460년, 81×127cm,
런던 내셔널 갤러리 소장.
만테냐, <겟세마네 언덕의 고뇌>, 1460년경, 63×81cm,
런던 내셔널 갤러리 소장.
카라바죠, <베드로의 부인>, 1620년, 유화, 94×125.5cm,
Herzong Anton-Ulich Museeum 소장.
두쵸, <베드로의 예수님 부인>, 1308~1311년, 템페라화, 시에나
Museo dell' s Opera del Duomo 소장.
보스, <십자가를 지고 가는 그리스도>, 1514~1516년, 유채화, 74×81cm,
헨트 왕립 미술관 소장.
보스, <가시 면류관을 쓴 그리스도>, 유화
Kunsthistorisches Museum, 비엔나.
<십자가를 지고 가는 그리스도>의 부분도
그뤼네발트, <십자가에 못박힌 예수>, 1515년, 유화
129×307cm, 운터란덴 미술관(제단화)
<천사들의 음악 연주와 예수님 탄생>
성 안토니와 깊은 관계를 맺고 있는 이젠하임 제단화는 크게 3부작으로 이루어져 있다.
위는 2부작에 해당한다.
중앙부의 <성 안토니의 조각>과
좌측 패넬의 <성 안토니아의 바울 방문> 그리고 우측의 <유혹받는 성 안토니>
가시가 박힌 상처 투성이의 그리스도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의 부분도이다.
(좌) 마비된 손가락,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의 부분도.
(우) 크게 뒤틀린 두 발과 발가락, <십자가에 못박힌 예수>의 부분도.
루벤스, <십자가 위의 예수님>, 1620년, 유화, 424×310cm,
Koniklijk Museum
<남아 있는 최초의 상아조각>, 7.5×9.8cm,
British Museum, 런던.
만테냐, ,십자가 위의 그리스도>, 1457~1460년, 유화
76×96cm, 루브르 미술관.
들라크루아, <십자가 위의 예수>, 1853년, 유화, 73.5×59.7cm,
내셔널 갤러리, 런던.
홀바인, <무덤 속 그리스도의 시신>, 1521년, 30.6×200cm, 바젤 미술관
만테나, <죽은 그리스도>, 1431~1506년, 텐버리화, 66×81cm,
Pinacoteca di Brera
티타언, <그리스도의 매장>, 1559년, 유화, 137×175cm,
Muso Nacional del Prado
루벤스, <그리스도와 막달라 마리아>, 1577~1640년, 유화, 147.4×130.2cm
유화, 147.4×130.2cm, Alte Pinakothek
티티안, <막달라 마리아>, 1530×1535cm, 유화
84×69cm, Golleria Palatina
도니텔로, <막달라 마리아>, 1455년, 188cm
Museo Museo dell' Opera del Dumo
카라바죠, <의심하는도마>, 1601~1602년, 유화, 107×146cm
포츠담 쌍수시 궁전.
멤링, <최후의 심판>, 1494년, 유화, 221×161cm,
Pomorskie Museum
보스, <최후의 심판> 연대 미상, 유화, 좌우 각 60×167cm, 중앙 127×164cm,
비엔나 빌덴덴 아카데미 소장.
<최후의 심판> 부분도
(좌) 그림 2, <베로니카> (우) 그림 3, <만다리온> 이콘화
<가시면류관을 쓴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
(좌) <기도하는 예수> (우) 마테의 부르심>의 그리스도 부분도
<예수님의 머리>
<돌아온 탕자>
<템플에서의 시므온과 예수>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
(좌) <모욕당하는 그리스도> (우) <성스러운 용모>
<성스러운 얼굴>
인용 : 이석우 著 <명화로 만나는 성경은 새롭다>
'자연 > 취월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촌은집(村隱集) 영인본 (2) | 2023.10.19 |
---|---|
장성 문화유산 톺아보기 (0) | 2023.10.12 |
치우천황 (2) | 2023.10.03 |
오죽헌 현판 (0) | 2023.09.23 |
전남 광주 현대사 (2) | 2023.09.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