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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취월당

현대미술에 표출된 신명



   


이응노, <생맥生脈>, 1950년


전통 문인화에서 출발하여 몇 차례의 변모를 거쳐 1950년대에 사의적 추상에 이르렀던 고암 이응노(1904~89).

동양미학에서 '사의寫意'는 사실적 묘사에 치우친 '형사形似'와 대립되는 개념으로 정신성을 중시한다.

자연과 물아일체의 체험을 중요시하는 동양화는 일찍부터 사물의 외형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북종화보다

 사의적 정신성을 중시하는 남종화를 높게 평가해 왔다.


일찍이 자신이 익힌 서예와 문인화의 정신이 서양의 추상미술과 유사성이 있음을 깨달은 고암은 문인화의 현대화를 통해

서양과 대결하고자 했다. 그의 그림은 즉흥적 본능과 행위성이 중시된다는 점에서 잭슨 폴록의 액션 페인팅과 유사하다.

이들은 서로 다른 전통에서 출발했지만, 모두 자신의 신명난 흥취를 즉흥적인 행위를 통해 그렸기 때문에 비슷한 결과에 도달했다.






이응노, <구성(밥풀 조각)>, 1967년, 옥중 작품


1967년 동백림 사건으로 옥중 생활을 하면서도 그곳에서 얻을 수 있는 모든 재료들을 모아 작업을 했다.

교회에서 준 전도지에 드로잉을 하고, 교도소에서 주는 밥을 신문지와 반죽하여 조형물을 만들었다. 또 먹다 남은 밥풀로

나무 도시락의 조각들을 떼어 내어 베니어판 위에 붙이고, 마당에서 주운 못으로 알루미늄의 세면도구나

 식기에다가 구멍을 내면서 교도소에서만 300여 점의 작품을 제작하였다.


위 작품은 식물의 이미지와 인간의 형상을 융합한 것으로 자연과 인간이 분화되기 이전의 원초적 생명력을 표현했다.

여기에는 분단의 아픔과 혈육마저 갈라놓은 편협한 이데올로기에 대한 저항이 간접적으로 담겨 있다.

이러한 잠재태의 형상이 이후 자연 쪽으로 기울면 문자 추상이 되었다가 인간 쪽으로 기울면 군상이 되었다.


내가 빌려 표현하는 자연 대상과의 융화는 나의 생명인 예술의 반려자다.

(이응노, 신세계미술관 개인전 서문)






이응노, <문자추상>, 1979년


1969년 출소한 후 그는 다시 파리로 돌아가 <문자추상>으로 작품활동을 재개했다.

문자의 요소인 획과 점이 무형의 공간에서 자유롭게 구성되며 유형으로 변하는 동양철학의 이념을 작품 안에 구현한 것이다.


동양의 한자 자체가 지니고 있는 서예적 추상은 그 문자의 근원이 자연 사물의 형태를 빌린 것과 음과 뜻을 형태로 표현한 것이니

한자 자체가 바로 추상적인 바탕이 되고 있는 것이다. 더욱 중요한 것은 형태의 아름다움이 무형의 공간에서 만들어질 때 '

무형이 유형'이라는 의미가 발생하며, 그것이 바로 내가 구상하고 있는 그림이다.

(이응노, 신세계미술관 개인전 서문)


동양철학에서는 우주의 본체를 무극無極 이라 한다.

무극 안의 태극太極이 음양 운동으로 만물이 생성되고, 태극 안에 있는  황극皇極이 만물의 조화와 균형을 가능하게 한다고 본다.

우주의 생명 작용이라 할 수 있는 무극, 태극, 황극은 본래 하나이기 때문에 "유형이 곧 무형"이라는 역설이 성립하는 것이다.






이응노, <군무>, 1985년


1970년대 이응노의 주도적 양식이었던 문자추상은 80년대 들어 <군무> 시리즈로 변모한다.

그것은 1980년의 '5.18 광주민주화운도'과 무관하지 않다. 평생 정치적 희생양이 되어 조국을 등지고 살아야 했는 그는

누구보다도 평화 통일과 정치적 이데올로기에서 해방된 자유를 동경했다.


그는 먹으로 춤을 추는 듯한 사람들의 격렬한 옴짓을 표현하면서 문자추상에서 다소 절제되었던 신명의 에너지를 다시 복원시켰다.

자유를 향한 인간의 갈망을 절규하는 듯한 춤 동작을 통해 현실에서 억압된 자신의 이상을 구현한 것이다.


마침내 그는 해금되었고, 한국에서 잊혀 가던 그의 존재는 다시 활발히 조명되기 시작했다.

1989년 호암갤러리에서 역사적인 《이응노 회고전》이 열리게 되지만 그 감격을 이기지 못했는지 안타깝게도 개막식을 앞두고

파리에서 심장마비로 사망한다. 개막식 날 전시장에 분향소가 차려지면서 고암의 한 많은 삶을 추모하는 자리가 되고 말았다.







박생광, <무녀>, 1981년


내고乃古 박생광朴生光(1904~85)은 70대 후반 나이에 한국 화단에 혜성처럼 등장했다.

대부분의 작가들이 자신의 화업을 정리할 나이에 전혀 예상치 못한 신작으로 미술계를 뒤흔들고,

 82세로 생을 마감할 때 까지 감히 믿기 어려울 정도로 열정적인 작품들을 선보였다.


생전 불교계의 거물 청담스님과는 둘도 없는 고향 친구로서 서로 의기투합하여 3.1운동에 참가하기도 했다.

그러나 자유로운 성격의 박생광의 작품세계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준 것은 불교보다 나라굿으로 유명한 만신 김금화와의 만남.



만신 김금화의 굿



박생광은 어떤 특정 종교의 형식을 따르는 것보다 약을 물리치고 평안을 기원하는

 서민들의 소박한 신앙을 종교성의 핵심으로 이해했다.


샤머니즘의 색채와 이미지, 무당, 불교의 탱화, 절의 단청,

이 모든 것들이 서민의 생활과 직결되는 그야말로 그대로 나의 종교인 것 같다.

(『박생광, 그 민족예술의 재조명』)



이러한 깨달음 이후 그의 작품은 우아하고 유약한 일본 채색화풍에서 완전히 벗어난다.

김금화를 모델로 한 <무녀>는 춤사위와 굿판의 이미지들로 화면 전체를 채우면서 목판화 같은 투박하고 거친 선으로

대담하게 평면을 채웠다. 여기에 영혼을 자극하는 오방색의 강렬한 울림과

우연적인 얼룩 효과가 더해져 굿판의 신명나는 에너지를 형상화 했다.






좌), 가츠시카 호쿠사이, <춤추는 기녀>, 19세기 전후

우), 우타가와구니요시, <지옥의 기녀>, 1840년대


선이 곱고 나약한 전형적인 일본화 스타일이다.

 이러한 박생광 특유의 화풍은 비슷한 소재를 그린 일본화와 비교하면, 그 차이를 명확하게 알 수 있다.

사실적이고 화려한 중국의 북종화풍을 계승한 일본인들은 색채를 좋아하여 채색화를 발탈시켰다. 그리서 한국에서도 채색을

사용하면 무조건 일본화의 아류로 보았고, 이것은 한국에서 채색화가 침체되는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박생광, <토함산 해돋이>, 1981년


무속과 단청, 불교의 탱화 등에서 착안한 그의 색채는 인상주의의 광학적 색채가 아니라 영혼의 울림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바실리 칸딘스키와 통한다. 색채와 영혼의 관계를 탐구한 칸딘스키는 서양작가로는 드믈게 신명이 있는 작가다.

그의 증조모가 몽골의 공주였고, 아버지가 중국 국경 근처에 있는 시베리아의 소도시, 키아크타 출신이라 그런지

칸딘스키의 초기 작품은 샤머니즘적인 신명이 느껴진다. 그러나 그의 후기 작품에서는 조형과 정신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체계화하려는 지적인 노력으로 인해 즉흥적인 신명이 사라지고 기하학적인 추상으로 변해버렸다.


박생광의 <토함산 해돋이>는 불교 도상들과 토함산 풍경이 평면적으로 펼쳐진 작품이다.

그는 형상이 지닌 종교적 상징성을 활용하여 추상의 공허함으로 빠지지 않는 동시에 삽화처럼 되지 않게 하고자

추상적 이미지를 가미하여 자신의 독특한 스타일을 완성했다. 토함산은 하늘의 구름이나 산속의 동물들과 절묘하게 어우러져

 물결치는 듯한 선율과 오방색의 강렬한 대비 속에 평면적으로 용해되었다.






바실리 칸딘스키, <구성 Ⅱ를 위한 스케치>, 1909~10년







박생광, <혜초 스님>, 1983년


1982년 그는 신라의 승려 혜초가 기록한 인도 여행기 『왕오천축국전』에 실린 실크로드를 따라 인도로 성지 순례를 다녀왔다.

이는 대승불교의 한 분파인 밀교에 대한 관심에서였는데, 밀교는 승려 중심의 소승불교와 달리 진언을 염송하며

 마음으로 대일여래와 강일치하여 현생에서의 성불을 목표로 하는 민중적인 성격의 불교다. 인도의 불교와

한국의 무속신앙이 다르지 않다는 것을 깨달은 그는 서민들의 선하고 소박한 신앙에서 종교의 본질을 찾고,

종교의 교파를 초월한 신명의 생명력을 작품 속에 녹여내고자 했다.


인도에 다녀온 후에 그린 <혜초 스님>은 왼쪽에 혜초 스님과 그가 지은 시가 쓰여 있고,

화면 전체에 하얀 코끼리와 불교적 도상들이 복잡하게 그려져 있다. 이러한 형태들은 하나로 통일하는 것은

물결치는 듯한 주홍빛 선이다. 그는 명상적인 불교의 주제를 그리면서도 선명한 주홍색 드로잉을 통해 생명력 넘치는

신명의 파동을 형상화 하였다. 무속을 그리든 불교적 주제를 그리든 그가 표현하고자 한 것은 교리의 내용이 아니라 신명의 힘이다.


그는 주제의 서사성과 회화적 추상성을 공존시키며 눈과 영혼을 넘나드는 다층적 세계를 형상화했다.

그런 맥락에서 그의 작품은 1980년대에 서양에서 유행한 신표현주의의 회화와 맥을 같이한다. 그러나 의미의 지향성이 해체된

서양의 포스트모던적 혼성모방과 달리 박생광의 회화는 현실의 고통을 치유하고 역경을 승화시키려는 주술적 열망이 담겨 있다.






박생광, <명성황후>, 1984년


박생광도 말년에는 민족의 역사적 아픔을 치유하기 위해 역사적인 주제를 많이 다루었다.

민족의 아픔인 명성황후 시해사건이나 동학농민혁명을 주제로 다루면서 그는 억울하게 죽어간 혼령들을 위로하고 그들의

한을 풀어주고자 했다. 박생광은 명성황후 시해 현장을 직접 답사하고 당시 상황을 상상하며 민족의 아픔을 생생하게 담아냈다.






박생광, <전봉준>, 1985년


박생광의 최후의 역작이라 할 수 있는 <전봉준>은 너비 5m의 대작으로, 팔순을 넘긴 노인이 그린 것이라고는

생각하기 어려울 정도로 힘이 넘치는 작품이다. 더구나 이 그림을 그릴 당시 그는 후두암 선고를 받고 시한부 인생을 살고 있었다.

노년에 죽음을 목전에 두고 위축되기는커녕, 그는 "남은 생명의 등불을 초연한 자연으로서 전신傳神의 경지로

살아갈 수 있을 것 같다며"며 오히려 대작에 도전했다.


1894년 전라도에서 일어난 동학농민혁명은 서구의 프랑스대혁명에 버금가는 한국의 반봉건운동이자

근대적 민주화의 초석이었다.  동학농민혁명을 주제로 한 <전봉준>은 전주성 전투 장면을 그린 것이다. 흰 옷을 입고 고통스런 표정을

짓고 있는 농민군 가운데 전봉준이 날카롭게 정면을 응시하고 있고, 그 오른쪽에는 놀란 표정으로 역사적 현장을 지켜보고 있는

박생광 자신의 자화상을 그려 넣었다. 그리고 주변 곳곳에는 대포로 공격하는 관군과 해상에서 공격하는

일본군에 의해 처참하게 짓밟히고 살해되는 농민들의 모습을 형상화했다.


이것은 다큐멘터리적인 역사화가 아니라 민족의 아픔과 억울하게 죽은 이들의 영혼을 위로하는 진혼굿과 같은 것이다.

노년에 암으로 투병 생활을 하는 고통 속에서도 그는 민족의 아픔을 되새기고 신명을 통해

 그들을 위로하고 민족의 혼을 일깨우고자 했던 것이다.







역사를 떠난 민족은 없다. 전통을 떠난 민족 예술은 없다. 모든 민족 예술은 그 민족 전통 위에 있다.

(1985. 7. 10일, 작고 일주일 전에 화첩에 쓴 글)



1985년 <전봉준>을 제작하고 얼마 후 그는 영원의 세계로 돌아갔다.

그해 파리 그랑팔레에서 열리는 특별전 《르 살롱-85》에 초대작가로 선정되면서 그가 견주어보고 싶어 했던

샤갈과의 만남이 주선되었으나 공교롭게도 3월에 샤갈이 먼저 작고하고, 박생광은 7월에 작고 함으로써

이 둘의 만남은 이승에서 저승으로 미루어졌다.







이중섭, <흰 소>, 1954년경


대향大鄕 이중섭李仲燮(19*16~56)은 살아 생전에 작가로서 빛을 보지 못하고 일찍 생을 마감했지만,

오늘날 박수근 등과 함께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국민작가로 추앙받고 있다.

그의 치열한 예술혼과 작품에 담긴 미의식이 시간이 지나서도 큰 울림으로 전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평남 평원에서 부농의 아들로 태어나 오산학교에 입학하게 된 이중섭.

모두 들 알다시피 오산학교는 민족정신 함양을 위해 사업가 이승흔이 사재를 털어 건립한 학교이다.

그가 3.1운동 민족 대표 33인에 가담했다가 투옥되자 조만식이 그 뒤를 이어 교장이 되었고,

 신채호, 이광수, 염상섭, 유영모, 함석헌 등이 교사로 재직하며 많은 인재를 배출했다. 이중섭, 문학수, 김소월, 백석, 김억 등이

오산하교 출신 예술가들이며, 이중섭은 여기에서 예일대학교를 수석 졸업한 미술교사 임용련을 만나 화가로서의 꿈을 키울 수 있었다.

1937년 임용련의 권유로 일본 유학길에 오른 그는 일인들 앞에서도 서슴없이 「애국가」와

애창곡「소나무야」를 부를 만큼 민족의식이 투철한 사람이었다.






좌), 조르주 루오, <곡예사>, 1913년

우), 조르주 루오, <기리스도의 얼굴>, 1937년


일본에서 도쿄제국미술학교를 거쳐 보다 자유로운 문화학원으로 욺긴 그는

그곳에서 조르주 루오의 야수주의 화풍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당시 그의 작품은 검은 윤곽선으로 인간의 깊은 감정을 표현한 루오의 작품과 닮아 있어서 동방의 루오로 불리기도 했다.

이중섭과 루오는 모두 휴머니스트로서 인간의 깊은 정신성에 관심을 가졌다는 점에서 통하는 데가 많았다.


독실한 가톨릭 신자였던 루오는 인간의 죄와 구원에 관한 주제를 고뇌하는 인간상으로 표현했다.






이중섭, <흰 소>, 1954년경


검은 윤곽선과 야수적인 붓질로 인해 표면적으로는 루오의 화풍과 비슷해 보이지만,

그의 작품에 흐르는 정서는 루오처럼 무거운 침묵이 아니라 역동적인 신명의 에너지다,

힘찬 붓질로 달려가는 소 한 마리를 간결하게 포착한 이중섭의 <흰 소>는 서예의 비백飛白 기법처럼 붓의 필세가

 날아 움직이는 듯하다. 빠른 속도로 그어지는 일필의 대담한 붓질ㅇ서 부조리한 세상에 맞서 굴복하지 않으려는 그의 힘찬

기개가 느껴진다. 이것은 어려서 습득한 서예적 필력과 고구려 벽화에서 영향 받은 신명의 정서가 결합되어 나온 것이다.

이중섭의 작품은 양식적으로 서양의 야수주의나 표현주의에 비견되지만, 그 미학적 뿌리는 고구려 벽화다.







이중섭, <황소>, 1954년


순박한 눈빛과 잔재주를 부리지 안고 우직함 힘을 간직한 소에 매료된 이중섭은 오산과 원산을 오가며

틈만 나면 소를 스케치 했다. 그는 어려서 부터 본 고구려 벽화의 신명 넘치는 민족성을 계승하여 당당하게 한국인의 혼을

에 알리는 것을 예술가로서 자신의 사명으로 생각했다. "정직한 화공",  "민족의 화가"가 되기로 결심한 그의 노력은 토속적인

땅 냄새가 물씬 풍기는 소를 자신의 의지를 투영할 대상으로 삼게 된 것이다.




가족과 헤어진 후 그려진 이중섭의 <황소>는 혈육의 정을 끊어 놓은 현실에 대한 분노와 가장으로서의 책무를 다 하지 못한


자책이 겹쳐 슬픈 눈빛으로 절규하고 있다. 이 그림은 피빛 하늘을 배경으로 인간의 불안과 공포를 표현한 작가 에드바르트 뭉크의

<절규>를 연상시킨다. 뭉크의 <절규>가 개인의 트라우마에서 비롯된 불안하고 병적인 감정을 형상화한 것이라면,

이중섭의 절규는 개인의 힘으로 극복이 불가능한 사회적, 시대적 아픔과 함께 진한 혈육의 정이 합쳐져

엄청난 감정의 폭발력을 보여주고 있다.







에드바르트 뭉크, <절규>


구름이 피처럼 변한 하늘을 뚫고 나오는 절규를 느끼고 공포에 떨며 비명을 지르는 모습을 형상화했다.





부인에게 보낸 이중섭의 편지


한국전쟁으로 모든 것을 잃고 월남하여 부산과 제주도를 오가며 피난핀 생활을 했던 그는

일본인 부인 마사코와 두 아들을 데리고 무일푼으로 처절한 가난을 체험하게 된다. 부인과의 뜨거운 사랑도 

 국적과 현실의 벽 앞에 헤어져 살 수 밖에 없었던 눈물겨운 러브스토리로 너무나 유명하다.







이중섭, <부부>, 1953년


이 작품은 부인에 대한 간절한 사랑을 그린 것이다.

현해탄을 암시하는 푸른 바다를 배경으로 두 마리의 새가 뜨거운 입맞춤을 하고 있다.

이 동물은 머리만 보면 닭의 모습이지만, 멀고 먼 현해탄을 날아가야 했기에 새의 날개를 달았다. 이처럼 여러 동물을 혼합하여

이상적인 동물을 만드는 발상은 그가 항상 동경했던 고구려 벽화의 <사신도>에서 착안한 것이다.


이처럼 한 쌍의 주작을 자신과 부인으로 의인화하여 극적인 포즈로 표현한 거은 이들의 사사이 현실에서 그만큼 어렵다는 것을

암시한다. 위에서 지그시 눈을 감고 감미로운 재회에 젖어 있는 수컷은 이중섭 자신이고, 그 아래에는 순진한 눈을

동그랗게 뜨고 깜짝 놀란 표정을 짓고 있는 암컷 부인이 있다. 독창적인 상상력과 일필휘지의 필력으로

그는 지상에서 가장 뜨겁고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를 전하고 있는 것이다.


역사에 나타난 애정을 전부 합친다 해도 우리의 열렬한 사랑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것이오, 그것은 확실하오.

당신의 멋지고 훌룡한 인간성이 나의 사랑을 샘처럼 솟아오르게 하고, 화산처럼 뿜어 오르게 하고, 바다처럼 파도치게 한다오.

하늘이 화공인 나에게 베풀어준 보배롭고 슬기로운 참된 나의 천사 남덕이여! 아의 열렬하고 참된 애정을 받아주시오.

(1953년 9월 초 무렵에 보낸 편지)






마르크 샤갈, <생일>, 1915년


이중섭의 <부부>는 샤갈의 작품 <생일>과 비견할 만하다.

눈을 지그시 감고 있는 샤갈과 깜짝 놀란 눈을 하고 있는 벨라의 모습은 이중섭으 <부부>와 설정이 유사하여 흥미롭다.

이들의 극적인 사랑 이면에는 20세기 냉전의 이념과 전쟁으로 얼룩진 고통스러운 삶의 현실이 자리하고 있다.





이중섭, <은지화>


궁핍함 속에 담배 속 속 은종이를 사용하여 변소에서 주운 꼬부라진 못으로 드로잉을 하고 상감기법처럼

물감을 밀어 넣는 방식을 사용했다. 최소의 물감을 사용한 데다 보관도 용이한 <은지화>의 신선한 효과에 매료된 그는

친구들의 은종이까지 전부 모아 거기에 천진하게 노니는 자신의 <가족도>를 새겨 넣었다.





이중섭, <사나이와 아이들>, 1950년대

아이들이 이불 속이나 벽장 속에는 노는 것을 좋아하는 이유는

어머니의 자궁같은 포근함을 느끼기 때문인데 이중섭은 이런 아이들의 모습을 종종 그리곤 했다.

놀이는 이중섭의 작품세계를 이해하는 중요한 코드다. 놀이는 상대방과 벽을 허물고 친근한 관계를 형성하는 원초적 행위다.

놀이에 몰입할 때 쾌감을 느끼는 것은 신명이 일어나 너와 나의 분리감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놀이는 신명을 일으키는 원리인 것이다.






이중섭, <해변의 가족>, 1951년경


제주도로 피난 갔을 때 바닷가에서 그의 가족들이 흰 갈매기들과 하나되어 신나게 노는 장명을 그린 것이다.

놀이에 빠져 신이난 사람들의 몰입딘순간을 생생하게 포착하기 위히 그는 형태를 자유롭게 과장하고 변형시켰다.

이와 같은 천진한 놀이는 이데올로기로 경직된 현실에 대한 저항이자, 갈등 없고 풍요로운 낭만적 세계에 대한 환상이다.






이중섭의 부인과 두 아들


그는 제주도에서 헛간을 얻어 생활했는데, 먹을 것이 없어 끼니를 거르기 일쑤였다.

 양파 밭에서 날품을 팔거나 밭에 버려진 야채나 보리 이삭을 주워 생계를 이어갔고, 바닷가에 나가 조개를잡아오기도 했다.

제주에서의 7개월은 매우 궁핍했지만 그나마 가족들과 함께했기에 행복한 시간이었다.


1955년 그는 일본에 갈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미도파 화랑에서 첫 개인전을 열었으나 전시 중 경찰이 들이닥쳐

"왜 이리 나체가 많느냐"며 <은지화>를 강제로 철거했다. 그는 큰 충격을 받았다. 전시중 일부 작품이 팔렸지만 수금이 안돼

빛도 못 갚고 결국 외상 술값만 남게 되었다. 일본에 갈 꿈이 사라지자 그는 가장 역할을 못한다는 자괴감에 정신 이상 증세까지 보인다.






이중섭, <흰 소>


이러한 절망감을 반영하듯, 이 무렵에 그린 <흰 소>는 방향을 잃고 힘이 풀려 있다.

어디론가 돌진하고 있지만, 눈에 힘이 없고 암울한 회색이 전체 화면을 지배한다. 대체적으로 화가들은 심리적으로 불안해지면

회청색을 많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역설적이게도 경찰들에게 철거당한 <은지화> 3점이 그가 죽은 후에 뉴욕 현대미술관에

소장된다. 이중섭의 작품을 눈여겨보던 당시 주한 미국대사관의 외교관 아서 맥타가트가 <은지화>를 구입하여 뉴욕현대미술관에

기증한 것이다. 이로써 이중섭은 뉴욕현대미술관에 작품이 소장된 최초의 한국 작가가 되었다.





빈센트 반 고흐, <자화상>, 1889년


고흐도 죽기 한 해 전에 끊임없는 망상과 발작에 시달니다 정신 병원에 입원했다.

그곳에서 그린 <자화상>을 보면 수척한 얼굴에 신경질적으로 긴장한 눈빛, 그리고 회색과 쑥색의

물결치는 듯한 선으로 내면의 불안이 표출되어 있음을 본다,







천경자, <사군도>, 1969년


천경자千鏡子(1924~2015)는 격동의 한국 근대기를 치열하게 살면서 여류화가로는 드물게 자신의 역경과 한을 예술로 승화시킨 작가다.

첫 번째 결혼의 실패하고 처가 있던 두 번째 남편과의 갈등, 여동생의 비극적 죽음, 세상을 떠들썩하게한 <미인도> 사건 등

스스로 표현할 만큼 '슬픈 전설'이라고 표현할 만큼 드라마틱했다.


자신의 숙명적 한을 해소하려는 천경가의 예술세계는 무당의 살풀이와 유사하다. 한은 추상적 개념이기 때문에

그림으로 표현되기 위해서는 어떤 상징적 대응물이 필요하다. 특이하게도 천경자는 자신이 가장 무서워하고 징그러워하는 뱀을

한의 대응물로 삼았는데, 이윤 즉 독사에 물려 죽은 어린 시절 친구의 기억과, 두 번째 남편이 뱀띠였는데 그가 한국전쟁 때 임신을

 시켜놓고 입대하는 바람에 배신감에 떨며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하고 홀로 병원에서 아리을 떼야 했던 일,

친하게 지내던 여동생 마저꽃다운 나이에 폐결핵으로 죽자 그녀의 슬픔은 극에 달했다.


삶의 시련이 정점에 달해 있을 때 그녀는 뱀을 떠올렸고, 광주 역전에 있는 뱀집을 찾아가 하루 종일 뱀을 관찰하고 그리기를

할 달 넘게 했다. 그러자 으스스한 공포로 인해 복잡한 상념이 사라지고 독사의 몸뚱이가 꽃처럼 아름답게 느껴졌다고.

화가 나면 색이 엷어지기도 하고 부풀어 오르거나 똘똘 뭉쳐 똬리를 틀거나 몸을 꼿꼿이 세우기도 하는

뱀의 생태를 관찰하면서 그녀는 고통스러운 현실에 저항하고 싸울 의지를 다졌다.


작품 <사군도>는 150호나 되는 큰 화면에 십자 눈을 한 커다란 독사 한 마리가 똬리를 틀고 긴 혀를 날름거리고 있다.

이 뱀은 마치 고구려 벽화에 나오는 황룡이 현대적 옷을 입고 다시 나타난 것 같다. 여기서 뱀은 더 이상 징그러운 존재가 아니라

꽃처럼 찬란한 색으로 승화되어 신비한 생명력으로 꿈틀대고 있다. 가장 무섭고 징그러운 대상을

가장 아름다운 대상으로 승화시킴으로써 자신의 응어리진 한을 풀고자 한 것이다.





천경자, <초혼招魂>, 1965년


<초혼>은 고향 고흥 바다를 배경으로 그린 작품이다.

그녀에게 죽음과 영혼의 문제는 종교를 떠나 평생 삶 전체를 짓누른 화두였다.

환상적인 색으로 넘실거리는 바다 밑에는 거대한 상어가 이빨을 드러내고 있고, 화면 왼편으로 사라지는 꼬리를 따라

혼령을 부르는 무당의 얼굴과 팔 동작이 검푸른 바다를 휘감고 있다. 오색찬란한 색면이 음산한 영혼의 기운을 발산하고,

노란 깃발이 있는 배 안에는 하얀 화관을 쓴 사람들이 죽은 사람의 한을 위로하고 있다.


아마도 폐결핵으로 요절한 죽은 여동생의 유골을 울면서 강물에 뿌린 기억을 되살렸을 것이다.

차가운 바다와 죽음의 허망함을 상쇄하고도 남을 만한 신명의 에너지가 불타오르는 듯 뜨거운 열기를 내뿜고 있다.

그녀는 평소 일상생활이 너무 행복하면 예술이 안된다는 생각에 종교를 기피했고, 신에 도달하는 열쇠가 자신의 삶에 대한 열렬한

사랑에 있다고 믿어 자신의 불행마저 사랑해야 했다. 그녀가 판소리 명창 공옥진의 춤에서 큰 감동을 받은 것도 그런 이유 때문이다.






천경자, <알라만다의 그늘 2>, 1985년


무당이 음악과 춤을 통해 신과 만나듯, 천경자는 꽃을 통해 신명을 끌어냈다.

모네가 자연의 객관적 빛을 따라갔고, 샤갈이 자신의 환상에 따른 주관적인 색을 사용했다면, 천경자에게 색은 주관과 객관,

자연과 인간이 접화하는 도구다. 그녀는 이처럼 자연의 색에서 자신의 신명과 미의식을 끌어낼 수 있는 무당 같은 예술가였다.


<알라만다의 그늘 2>에서 천경자는 다리가 표범으로 변한 나부의 몸으로 알라만다 꽃이 핀 야생의 자연에 혼자 누워 있다.

고운 빛갈으 앵무새, 표범은 눈을 부릅뜬 채 외로운 그녀를 지켜주고 있지만 누워 허공을 응시하는

공허한 눈빛에는  한과 어쩔 수 없는 고독이 서려 있다.





              


고갱, <왕의 아내 (망고의 여인)>, 1896년                                                                        천경자


천경자와 고갱은 문명과 트에 박힌 생활을 거부하고 낭만적 열정을 지닌 자유로운 영혼을 갈구했다.

고갱의 <왕의 아내 (망고의 여인)>는 부채를 들고 비스듬히 누워 있는 타히티 여인을 모델로 타히티의 풍경과 신화적 환상을

종합하여 묵직하고 장중한 색채의 아름다움과 그로테스크를 공존시겼다.




   


    


천경자                                                                         프리다 칼로


천경자는 자신의 기구한 운명과 슬픔을 진솔하게 다뤘다는 점에서 멕시코의 여류화가 프리타 칼로와 비견할 만하다.

머리에 꽃을 장식하는 것을 좋아했던 이 두 여류화가는 어떤 사회적 담론이나 사조에 얽매이지 않고 여성으로서 겪은 자신들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그림의 주제로 삼았다. 그렇다고 이들의 작품이 페미니즘으로 포장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이들은 어떤 이념보다도 그저 자신들이 직면한 가장 절실하고 진솔한 마을을 관조하고 이를 객관화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천경자, <내 슬픈 전설의 22페이지>, 1977년


그녀 자신의 한을 상징하는 4마리 뱀으로 화관을 만들어 쓰고, 정면을 응시하는 마녀 같은 강렬한 눈빛은

프리다 칼로이 체념적 눈빛과 대조된다.




프리다 칼로_가시목걸이 자화상 휴대폰케이스

프리다 칼로


프리다는 공산주의에 심취한 유물론자로, 환상의 세계를 신뢰하지 않았다.

이와 달리 천경자는 죽을  때까지 꿈과 환상을 좇고 그곳에서 영혼의 위안을 찾았다.

프리다가 실존주의자이고, 고갱이 원시성을 동경한 낭만주의자라면,

천경자의 예술세계는 자신의 실존적 고통과 낭만적 환상을공존 시키는 '실존적 낭만주의'를 지향했다.


말년에 천경자는 자식처럼 간직하던 자신의 작품으 모두 서울시립박물관에 기증하고 미국으로 떠나 그곳에서 큰 딸과 함께 지내다

고독하게 사망했다. 그녀의 질긴 운명의 한은 <미인도> 진위 논란으로 죽어서도 법정 다툼으로 이어졌지만, 자신의 역경과

고통을 승화시킨 한국 여성 특유의 한과 신명의 미학은 많은 사람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오윤, <칼노래>, 1985년


오윤吳潤(1946~86)은 1980년대 한국미술계를 주도한 민중미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작가다.

엘리트주의와 예술의 자율성을 주창한 모더니즘에 저항하여 나타난 민중미술은  소외된 민중들의 애환을 서슴없이 담아내며

 미술의 현실 참여를 실천하고자 했다. 그중에서 오윤은 현실 비판에 머물지 않고, 한국인 특유의 신명의 미의식으로

민초들의 애환을 풀어주려 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그는 언어적 소통 기능에 관심을 갖고 복제가 가능한 판화 제작에 전념했다.

특히 간결하고 투박한 칼 맛이 느껴지는 목판화는 그의 전형적인 표현방식이었다. 자본주의에 물들어

예술이 상업화되는 것을 경계한 그는 작품에 서명을 하지 않고, 자신의 작품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마다하지 않고 찍어주었다.

 

그의 외가는 부산 동래 학춤으로 유명한 김기조 집안으로 춤에 대한 남다른 애정과 관심이 있었고 동래학춤에 대한 무보를

 필사한 것을 계기로 서민들의 신명난 춤사위를 자신의 독자적인 양식으로 발전시켰다. 민중미술 작가들과 '현실과 발언'

창립멤버로 활동하던 그는 1986년 첫 개인전을 열었으나 얼마 후 지병인 간경화로 40세의 나이에 요절하고 말았다.


오윤의 작품 <칼노래>는 동학의 창시자 수운 최제우가 지은 노래 가사에서 착안한 것이다.

오윤의 정신세계는 여러 면에서 동학농민혁명과 맥을 같이 한다. '칼노래'는 최제우가 동학의 박해를 피해 남원에 피신하여 있을 때

 '검결劍訣'이라는 제목으로 지은 한글 가사다. 최제우는 이 노래를 통해 동학의 이념과 정신으로 무장하고, 목검으로 용담검무를 추며

의지를 다졌다. 그러나 한울님은 마음에 모시면 누구나 하느님 같은 존재라는 동학의 평등 정신은

기득권의 체제에 위협이 되었고, 동학의 세력 확장에 두려움을 느낀 정부는

이 노래에 역모의 의지가 담겼다는 것을 빌미로 교주 최제우를처형 시켰다.





오윤 <춘무인 추무의>


"봄에 씨앗을 뿌리지 않으면 가을에 거두어들일 것이 없다"는 의미다.

서구의 원근법이나 명암법 대신 평면적 화면에 음악적 선율고 흥겨운 리듬이 돋보이는 이 작품은 총 35명의 사람들이 등장한다.

동작 하나하나에 한국 특유의 정중동의 율동미와 어깨춤의 특징이 간결하고 정확하게 드러나 있다.

마치 무보집의 한 장면을 보는 듯하다. 오윤은 춤에 대한 깊은 철학이 있었다. 그는 어떠한 도구 없이 인간의 본능을 가장 순수하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고, 굳어져 가는 몸과 의식을 연결시켜 자기 해방과 세계관의 확대를 가져올 수 있다고 믿었다.


오윤, <아라리요>, 1985년


한국 춤은 천지인 사상에 입각한 천인묘합의 상태에 도달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기 때문에 격식 없는 자유방함과

즉흥성을 중시하면서도 무절제한 광란으로 빠지지 않는다. 한국춤은 하늘의 자유로운 음의 파장으로

 땅의 속성으로 굳어져 가는 몸을 자극시켜 신명을 일깨우는 의식이다.


정靜은 응어리진 마음을 모아 맺는 과정이고, 중中은 맺힌 것을 어르는 춤사위라면, 동動은 맻힌 응어리를 풀어

흥겨운 신명으로 나아가는 춤사위다. 이처럼 맺고 어르고 푸는 동작 속에 마음의 간절함이 실려 신명을 부르는 것이다.

그러면 그 동작들은 습관이나 기술에 얽매이지 않고 즉흥적이고 자유분방한 움직임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한국 춤의 신명의 미학을 통해 오윤은 인간 냄새가 진동하는 민중들의 원초적 낭만을 구현하고자 했다.

그는 민중미술을 지향하면서도 미술이 작가의 진실한 혼이 빠진 채 이데올로기의

 도구로 전락되는 것을 경게한 신명의 예술가였다.






백남준


예술은 매스 게임이 아니라 페스티벌 잔치, 즉 굿이다. 나는 굿장이다.

 여러 사람이 소리를 지르고 춤을 추게 부추기는 광대나 다름없다.

민중이 춤을 추도록 대중 속으로 파고들어가는 것이다.

(1984, 중앙일보와 귀국 인터뷰에서)


한국의 무속은 신과 인간을 연결시켜 주는, 한마디로 소통이고, 커뮤니케이션이다. 점과 점을 이으면 선이 되고,

선과 선을 이으면 면이 되고, 면은 오브제가 되고, 오브제가 세상이 되는 것이다.

신과 인간을 연결시켜 주는 한국의 무속은 따지고 보면 세상의 시작이다.






존 케이지


백남준의 예술세계는 존 케이지를 만나면서 꽃피운다.

동양사상에 심취해 있던 케이지는 인도 철학가 기타 사라브하이에게 인도의 음악과 철학을 배우고,

일본의 선불교에도 빠져 있었다. 『주역』의 영향을 받아 '우연성 음악'을 창안하기도 했다.

작곡가가 음게와 연주 방법을 미리 정해 놓지 않고 연주가가 자의적으로 연주하는 것이다. 한국의 시나위와 비슷한 면이 있다.

일상의 소음도 주의 깊게 들으면 훌륭한 음악이 될 수 있고, 자연적인 소음이야말로 가장 경이로운 음악이라고 주장했다.






백남준, <머리를 위한 선>, 1962년







존 케이지의 <현악 연주자를 위한 26분 11499초>를 연주하는 백남준과 샬롯 무어만, 196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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