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임의 기쁨, 움직임의 힘, 움직임의 예술
춤의 아름다움과 의미는 구경꾼의 눈에만 존재한다.
춤은 개인적 성향이 강하고 문화적 정체성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천국의 두 춤꾼
캄보디아의 대사원 알코르 톰(불교와 힌두교의 시각을 종합한 거대한 건조물)
비욘사원 기둥을 장식한 두 여성 춤꾼의 부조.
<성모 마리아의 아기 예수 숭배> 1891년 作.
폴 고갱이 타히티에서 그린 작품들 가운데 기독교와 폴리네시아 소재가 결합된 내용이다.
1581년 9월 24일 루브르 궁전의 결혼식.
가즈와이으즈 공작과 마르그리트 드 보데몽의 혼인 장면으로 작자 미상.
미국 북부 대평원 지대의 전통적 의상을 입고 행사에 입장하는 춤꾼들.
발리의 전통춤 레공legong
B.C 540~415년경의 꽃병 그림들
고대 그리스인들의 춤은 흔히 디오니소스 향연과 연결되었다,
'실레노스'들은 숲 지대에 사는 피조물들로서 디오니소스의 무리들이 그들을 끌어들였다.
나타샤 람보바가 각색했던 '나지모바'
살로메 이야기는 과도한 변태 성욕과 타락상으로 19세기 말 관객들을 사로잡았다.
<헤롯 대왕 면전에서 춤추는 살로메> (1874~1886), 구스타프 모로.
살로메를 대중적인 소재로 엮은 미국 무용가 '모드 알렌'
<신비스런 그리스도의 탄생도> (1500년경)
구유의 성가족(聖家族) 위에서 춤추는 천사들의 원무를 묘사했다.
<산 마르코 광장에서의 예수가 못박힌 십자가의 성골함 행렬도> (1496) 벨리니
1410~1413년경 림부르크의 폴, 요한 헤르만이 그린 베리 공작 요한의 <고상한 시절>의 패식 사본 중.
1348~1351년 사이 전체 인구 1/3 이상의 인명을 앗아가며 유럽을 유린한 흑사병이
창궐하던 경로를 따라 유럽 대륙과 영국에서 회개의 채찍질을 하는 자들의 행렬.
나이지리아 오호리 오루바족 상고 무당의 춤.
의물(儀物)을 갖고 몸짓으로 말하고 있다.
1991년 나이지리아 그봉안 소재,
예수그리스도 천사교회(알라두라 교회의 하나) 일요 예배에서의 예배자들.
1991년 나이지리아 그봉안의 장터에서 춤추는 에궁운 춤꾼.
춤의 말미, 옷은 몇 개의 탈과 함께 완전히 반대 방향으로 역전하며 전혀 딴판이 된다.
조상을 공경하는 탈판 이외에 에궁운 축제에서는 동물 가장 춤판과
인간의 유형을 그린 인물 풍자 가장 춤판도 열린다.
힌두교 창조와 파괴의 위대한 신 시바신이
12세기 남부 인도에서 만들어진 청동상에서 춤의 신인 나타라자로 재현되었다.
1240년경 동부 인도의 코나락에 건설된 <수리야 데울>
에로틱한 부조로 유명한 이 탑은 떠오르는 태양을 향해
날마다 인사를 올리는 수많은 춤꾼과 악사들로 이 사원은 성시를 이룬다.
사원의 시중꾼들이 춘 춤에서 발전한 고전춤 바리타 나티얌을 공연하는 '말라비카 사루카이'
젊은 시절의 발라사라스와티(인도 마드라스, 1934년).
춤꾼과 악사들의 장구한 계보의 후예인 발라사라스와티는 20세기 전반기에 인도 고전춤 부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인도 마을들을 찾아다니며 춤극을 공연한 어느 유랑춤패.
1천 년 전에 라마신과 크리스나신의 업적을 각각 찬미한 산스크리트어 서사시
《라마야나》와 《바가바타 푸라나》는 인도 문화가 족적을 남기는 곳이라면 어디서건 존경을 받았다.
어린 소년이 푸른 얼굴에 피리를 쥐고서 어둠의 신 크리스나를 상징하고 있다.
인도 케랄라주 트리추르 인근 마을의 사원 바깥에서 있은 '오탄 툴랄' 공연.
이 1인극은 카타칼리와 그보다 오래된 춤극의 요소들을 혼합해서 대중 오락 형식으로 만든 것이다.
케랄라칼라만달람학교 순회 공연단의 '카타칼리' 공연 장면.
'랑칼락스미'는 힌두교의 여신 락스미를 심술궂게 구현한 것이다.
1653년 2월 사육제 기간 동안 궁정에서 공연된 《한밤의 발레》에 태양왕으로 출연한
열네 살의 루이 14세. 이 역이 그의 치세를 상징하게 되었지만 루이 14세는 궁정발레에서 집시 점쟁이,
시골 아가씨, 원숭이를 비롯하여 다른 역에도 출연하였다.
중부 자바에 소재한 보르부두르의 불교 기념물(1800년경)은 만달라 도상에 등장하는 우주의 신을 나타낸다.
육중한 구조물은 9층 또는 아홉 단으로 이루어졌으며 각 층을 에워싸는 회랑에는 저부조상들이 차례로 정렬해 있다.
그림들에는 석가모니의 일대기 및 불제자들의 생애 이야기가 담겨 있다.
중부 자바 족자카르타에 소재한 술탄 궁전의 중심 펜도포에서 펼쳐진 '베다야' 공연.
정교한 춤극 '와양 윙'
위 아래 사진 모두 족자카르타 궁전에서의 공연 장면이다.
자바 궁정 춤꾼 살도느 쿠스모는 사원의 저부조상에서 착상한 현대춤을 창작하였다.
저부조 인물상들이 살아나서 오늘날의 베다야 춤꾼들과 함께 춤춘다.
발리의 춤꾼이 사지 연결부에서 뿜어져 나오는 불 에너지를 갖고
발리의 신 가운데 가장 오래된 상향 틴티야를 재현하고 있다. 연못의 연꽃은 우주의 자궁을 상징한다.
상햑 틴티야신은 인도의춤신 시바 나타라자의 자바식 인물이다.
18세기 에도에서 할동한 일본 화가 하나부사 이초 作.
대형 병풍으로 34인의 인물들이 부가쿠춤을 실연하고 있는 모습이다.
교토 인근 이와시미즈-하치만궁에서 연기하는 부가쿠 춤꾼.
아샨티 춤꾼들(왼쪽은 여왕 어머니).
아샨티 헤네 궁전 마당으로 춤꾼들 뒤로 아샨티 헤네의 폰톰프롬 북들이 보인다.
1972년 세상을 뜬 추장의 애도 기간에 붉은 옷을 입고 춤을 추는 쿠마세의 야샨티족 춤꾼들.
아샨티족의 장례 행사에서 춤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아샨티족의 수석 고수(흰옷)가 뜰에서 춤을 추고 있다.(1991년)
라로통가섬의 신 '롱고'를 재현한 신주.
라로통가 소재 아바루아햑교의 일과 수업.
1875년경 화와이에서 찍은 훌라 춤꾼들.
기독교 선교사들이 가한 압력의 효과가 뚜렷이 보인다.
와이키키에서 카메하메하 1세 치세 때의 어느 행사를 축하하는 의식.
회전 명상춤 세마(sema), 신과 인간을 위해 돌고 돈다
베두인족 춤꾼 '라바'
1893년 시카에서 열린 콜롬버스세계박람회에서 최고의 인기 품목은
알제리, 시리아, 이집트 그리고 팔레스타인에서 온 춤꾼들이었다.
1913년 와이셔츠 홍보용으로 제작한 이 유명한 광고는
유럽풍 미국 사회의 춤추는 이상적인 커플에 관한 완벽한 이미지를 제공하였다.
영화 《실크헷》의 연속 장면이다.
발레리나 Larissa Lezhnina
<무대 위에서의 발레 리허설> 에드가 드가.
브로드웨이의 춤꾼 앨린 맥클러리를 지도하고 있는 제롬 로빈스.
그 역시 미국의 춤꾼이자 안무가였다.
알렉산드라 나닐로바의 발레 슈즈.
1860년대에 보강된 프웽트 슈즈가 출현하기 시작하였다. 춤꾼들은 관례적으로 발목 부위의 리본을 스스로 꿰맨다.
가부키 무대의 '반도 타마사부로'
《도조사의 낭자》초창기 연출본에 등장한 온나가타 나카무라 토미주로 1세(1719~1786)
18세기 발레에 등장하는 요정들의 여왕용으로 만든 의상.
프랑스 화가 니콜라 랑크레가 그린 <춤추는 카마르고>
나탈리아 마카로바(오른쪽)
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훌륭한 '지젤'을 추었다는 평판이 자자하였다.
'미하일 바리시니코프'는 1980년대의 일급 발레 춤꾼이었다.
버논과 이렌 캐슬 부부는 20세기 첫 25년간 미국에서 무도장춤의 표준을 확립하였다.
이 부부는 사회적 미감의 권위자들을 어지럽히는 난잡스럽고 '짐승 같은'춤을 길들이는 작업도 자기들의 실천 과제로 정하였다.
댄스 클럽을 가득 매운 자유분방한 형식의 춤.
혼합의 산물 로큰롤
브라질 삼바 축제.
<이사도라 던컨>
메트로폴리탄오페라하우스 발표회를 위해 제쟉된 홍보용 사진.
월코위츠의 표현주의적 습작 <이사도라 던컨>
춤꾼 '루스 세인트 데니스'
테드 숀의 남성 무용단.
'마사 그레이엄(흰옷)'의 작품 《이단자》
바바라 모건作작 <마사 그레이엄>
발레뤼스의 상연작 《나르시스》
발레뤼스의 네 가지 공연물에 출연한 바슬라브 니진스키
왼쪽《셰헤라자데》(1910년) 오른쪽 《사육제》
왼쪽《페트루시카》 오른쪽 《게임》
《목신의 오후》 '누리에프'
《돌아온 탕아》
첫 공연작에 출연한 마리아 톨치프를 리허설 지도하는 제롬 로빈스.
톨치프는 1940년대에 발레뤼스드몬테카를로의 단원이었고 뉴욕시티발레단 최초의 첫 프린시펄 춤꾼 가운데 한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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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온 탕아》
1979년도 공연작에서 조지 발란신이 미하일 바리시니코프를 코치하고 있다.
《세레나데》《아폴로》
발란신의 발레는 근 50년 동안 뉴욕시티발레단이 공연하였다.
《네 가지 기질》
《비엔나 왈츠》
《계시》
알빈에일리아메리칸무용단
《팡가》
펄 프리무스 作
《슈의 다리》
안무 트와일라 타프.
《빗살무늬 창》
안무 트와일라 터프
《우리가 참 어렸을 때》에 출연한 트와일라 터프.
'부토'는 제 2차 세계대전 이후의 일본식 실험춤이다.
《매달리기 작품》
남성 부토 단체인 상카이주쿠 한 단원이 밧줄에 매달려 공중에 높이 떠 있다.
《웨스트사이드 스토리》중에서 발코니 장면
뮤직비디오《스무스 크리미날》에 출연한 마이클 잭슨
영화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1961년)에서 제롬 로빈스가 안무한 '제트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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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서적 : 제럴드 조너스 著 / 김재현 譯 『춤』
워낙 옛날 판형인지라 사진을 비롯한 자료의 인쇄 상태가 거의 난망한 지경.
나름 춤의 세계를 기웃거려 보고자 했지만 아직은 너무도 멀고 아득하기만...
Last Dreamland - Elizabath Lamo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