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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탐매

갑오탐매(甲午探梅) 2편

갑오탐매 (甲午探梅)  2

 

 

빙월분매(梅)

 

 

 

2014. 1. 24

 

 일심회(一心會) 멤버이신

광주 광산경찰서 임곡파출소 임형윤 경위님의 분매 작품

 

 

 

동짓달 스무나흗날의 백매

 

 

 

 

 

 요월정(邀月亭)원림

 

 

 

 

요월정 낙화암

 

 

 

 

요월정의 시인 이수월 님과 담소

 

 

 

 

백우산(청량산) 사색로 시작점

 

 

 

 

 

 

 

 

 

 

 

 

 

 

 

 

 

 

 

고봉 선생 묘소를 찾은 참배객

 

 

 

 

서녘으로 해가 꼴까닥 떨어지는 그 시간.세상사 아옹다옹을 즉각 내려 놓으랍시는 강기욱 선생님의 현장 강의.

 

 

 

고봉 선생과 부인의 묘

 

 

 

 

꼭 이자리에서의 강의를 고집(?)하시는 강기욱 선생님.

 

 내용이 궁금시다구요? 당장에 일어나 월봉서원으로 달려가보시길.

 

 물아일체(物我一體)의 지경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고봉 선생께서 왜 이 자리에 눕게 되었는지에 대한 명확한 당위성을 알게되면 또 한 번 무릎을 치게 되실 거구요.

 

 

 

 

 월봉서원 빙월당(氷月堂)정조가 내린 당호로 고봉의 고결한 학덕을 '氷心雪月'에 비유한 것.

 

 

 

 

 

 

 

 

 

겹 백매 (17년)

 

 

 

 

 

 

 

 

 

홑 백매 (7년)

 

 

 

 

 

 

 

 

 

 

 

 

 

 

 

 

 

 

 

홍매 (1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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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월분매(月盆梅).

빙심설월(氷心雪月)의 의미를 차용하여 이름 붙여 보았다.

 

오랜기간 탐매인을 자처 해왔지만

 사실 그동안 '분매'에 관해선 단 한 번도 입을 연 적이 없었다.

 

 인간의 손길이 과하게 적용된 매화를 탐(探) 한다는 자체가

이내 취향이 아니라 우겨왔을 뿐더러 '굳이' 라는 소견에서 였다. 

 

하지만 막상 내 눈 앞에 펼쳐진 동짓달 스무사흩날의 분매를 보는 순간,

본능적으로 매향을 폐부에 퍼 담으며 허우적 댈 수 밖에 없더라는 사실.

 

분(盆)이라는 한정된 공간에 매화를 주저앉힌 행태가

 안쓰럽긴 했지만, 실내를 가득 매운 '매향' 앞에 그만 두 손을 들고 만 것.

 

  이만한 정성으로 이 엄혹한 계절에 매화를 피워냈다면

그 정성에 감복, 탐매의 대상에 포함시켜 보는 것도 나름 의미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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