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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산행·여행·풍경

석조물 기행 - 가곡리 오층석탑, 백양사 부도군

                                                                                  

                                                                               곡성 오곡면 가곡리 오층석탑(谷城柯谷里五層石塔) 

 

 

큰 길에서 약 3km 쯤 들어가면 산자락에 서 있는 탑을 만날 수 있는데 

탑에 대한 것 말고는 그 어떤 것,

가령 폐사지의  정보 등에 대한 아무런

 설명을 찾을 길 없다.

탑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원래의 것 들과 후대의 것 들이

섞여있음을 볼 수 있는데

아마 무너졌던 탑을 보수해서 다시 세우지 않았을까 추정해 본다

 

 

오층 석탑 앞쪽엔 모 성씨의 제각이 있는데 마당 양쪽에다 석상을 세워 놓았다

 

 

                                                                                                       보물 제1322호

 

 

                                                가곡리오층석탑은 2층기단을 구비한 평면 방형의 오층석탑으로 높이는 6.2m이다.

 

                                               하층기단의 지대석은 6.2m×5.6m 규모로 조성된 시멘트 기단에 의해 매몰되어 있어 원형을 알 수 없다.

                                               7매의 판석으로 구성된 하층기단 면석에는 우주와 탱주가 생략되었으며,

                                               6매의 판석으로 조성된 기단갑석의 하면에는 낮은 각형 1단의 부연이 있다.

                                               상면에는 전체 5매의 석재로 구성된 각형 2단의 받침을 놓았다.

 

                                              4매의 판석으로 조성된 상층기단 면석의 각면에는 양 우주가 모각되어 있다.

                                              기단 갑석은 1매의 판석으로 조성되었는데,

                                              상면에는 각형 1단의 초층탑신 받침을, 하면에는 각형 1단의 부연을 초출하였다.

 

                                             탑신석 1층은 4매, 2층 이상은 1석으로 조성되었다.

                                             매층 탑신석의 각 면에는 양 우주를 모각하였으며 2층부터 5층까지의 탑신석 남쪽면에는

                                             깊이 12㎝의 장방형 홈을 파서 소형 감실의 효과를 보이고 있다.

 

                                             옥개석은 각각 1석으로 조성되었는데,

                                             하면에 1층에서 4층까지는 3단, 5층은 2단의 받침을 조출했다.

                                             이 중 2.3.4층의 받침은 각호각형의 형태를 보이고 있어 이채롭다.

 

 

 

 

                                             처마는 수평을 이루다가 전각에 이르러 강한 반전을 보이고 있다.

                                             낙수면의 경사는 비교적 완만한데, 우동이 두툼하게 조성되어 백제계 석탑의 특징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전각에는 상단 2곳, 하단 1곳에 각각 풍경공이 있다.

                                             매층 옥개석의 정상에는 별석의 탑신받침을 놓았다.

                                             5층 옥개석의 정상에는 깊이 9㎝의 사각형 찰주공이 있다.

 

                                            고려시대에 건립된 일반형 석탑의 양식은 물론

                                            충청도와 전라도 지방을 중심으로 건립되던 백제계 석탑의 양식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탑신과 옥개석에 구현된 양식과 더불어 매층 옥개석 상면에 별석받침을 놓아

                                            탑신받침으로 삼은 점은 고려시대 석탑의 대표적인 양식이라 할 수 있다.

 

                                            기단부는 2층 기단이나 탑신부가 5층으로 조성되어 전체적으로 고준한 느낌을 주고 있어

                                            같은 계통인 담양읍오층석탑과 양식적 친연성을 엿볼 수 있으며,

                                            아울러 옥개석의 우동을 두툼하게 조성한 것은 백제계 석탑이 지닌 특징적인 양식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석탑은 전체적으로 우아하고 조각기법이 매우 세련되어 안정감을 보이며

                                            고려시대에 백제 옛 터에서 나타나는 백제계 석탑으로서 역사적, 학술적, 예술적 가치가 뛰어난 작품이다.

                                            

                                                                                 -자료 인용 -


 

 

탑 뒤쪽에선 차나무가 자라는 모습도 볼 수가 있고.. 

 

 

가곡 마을 입구 양편으로 나뉘어 선 석장승

  얼굴 표정이 예술인지라 한참을 뜯어 보자니

           무섭기는 커녕, 입가에 배시시 웃음이 번지는 듯....

 

 

  준수한 석장승이 마을 어귀를 지키는 곡성군 오산면 가곡 마을에 한번 가 보시죠 

너무, 많이, 엄청 부러우실 겁니다.

 

 

백암산 뒷자락 순창 영구산 구암사 풍경 

 

 

행여, 설중 복수초를 볼 수 있을까 하여 찾아갔건만 

쌓인 눈이 너무 두텁습니다.

 

 

육이오 전란으로 전각을 비롯, 추사가 남긴 귀중한 유물들을 위시한

모든 것들이 모조리 타버린 가운데도 유일하게 살아남은 구암사의

은행나무, 무학대사의 방문을 기념하여 심었다는 전설이 전해져 오는데

그 때의 나무는 아닐거고 아마 후대에 다시 심었으리라 추정 해 봅니다.

 

 

 

 

백암산 천진암의 전각과 전각을 이어주는 부분에 깔린 구워낸 연화문 디딤기와(?)

 

 

 

비구니 도량인 천진암

 

상당한 역사를 지닌 사찰임에 틀림없을텐데 정확한 기록이 남아있지 않은 모양.

역시, 육이오 전란 통에 모조리 불타버렸다가 후에 차츰  사세를 확장해 나감을

내 어린 시절부터 보아왔다.

키가 큰 노스님(정공?)이 예쁘장한 시자를 데리고 나들이를 다니시던 모습이

뇌리에 생생하기만 한데....

아마 칠십년대 초에 열반하신 것으로 기억된다.

 

전각의 주련엔 이런 글귀가 적혀있었다.

 

삼일동안 닦은 마음 천년의 보배가 되고

백년동안 쌓은 재물 하루 아침 티끌되네

 

 

 

 

 우리나라 홍매를 대표한다는백양사 고불 홍매 (古佛 紅梅) 

 

언제쯤 저 기품있는 홍매를 볼 수 있을까?

아직 피어나지도 않은 저 고매 옆에서 물경 한 시간을 설레는 마음으로 서성였습니다.

 

 

묘한 매력을 발산하는 경내의 굴거리나무

 

                                            사계절 푸른 잎을 볼 수 있는 상록수이고 광택을 가진 잎과 붉은 빛을 띠는 잎자루가 매우 인상적이다.

                                            그리고 국내 자생하는 난대성 늘푸른넓은잎나무 중에서도 비교적 추위에 강한 나무에 속한다.

 

                                            현재 전북 내장산과 충남 안면도가 천연적으로 자생할 수 있는 북방분포한계지로 알려져 있지만

                                            겨울철의 건조하고 차가운 북서풍만 직접 피할 수 있는 위치라면 그 이상의 지역에서도 식재가 가능하다.

 

                                           나무껍질과 잎을 다린 즙은 구충제와 피부 부스럼에 사용하고 염료로도 쓰인다.

                                           간혹 잎의 채취를 위해 자생지를 마구 훼손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약용으로 쓰이는 ‘만병초’로 잘못 인식되어서 이다.

 

                                           두 식물은 잎의 모양이 서로 비슷하지만 분류학적으로 과(科)를 달리하여 대극과와 진달래과의 소속이다.

                                           굴거리나무는 만병초와 화학구조가 전혀 다른 독성물질을 가지고 있어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형태적으로 굴거리나무는 잎 뒷면이 털이 없고 회백색이며 잎자루에 붉은 빛이 나는 반면에

                                           만병초는 잎 뒷면에 갈색털이 밀생하고 회갈색이며 잎자루는 붉은 빛이 나지 않는다는 점이 다르다.

 

                                                                                         - 자료 인용 -

 

 

 

얼어붙은 쌍계루 앞 풍경

 

 

 

 

 

 

봄빛 머금은 학바위 소묘

 

 

쌍계루와 마주한 백양사 부도군

 그 중에서도 세월의 이끼가 덕지 덕지 붙어있는 부도의 상륜부만 담아봤습니다

 

 

백양사 부도전의 수난 

도난 당한 부도 중에는 서산대사, 사명당, 21대 주지를 역임한  벽송당의 부도도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보물 제 1346 호(예전엔 지방문화재였었다) 

          

                                                  소요대사 태능(逍遙大師 太能) (1562~1649) 의 부도

 

                               

                                                                      조선 중기의 고승. 성은 오씨. 호는 소요(逍遙). 전라남도 담양출신.

 

 

                   

 

                                                -중략 -

                                

                                               우리나라 석종형 부도의 역사는 9세기 말에 조성된 태화사지 12지상부도로부터 시작된다.

                                               이후 고려, 조선시대를 지나오면서 많은 부도가 건립됐는데 대부분 석종형을 택하고 있다.

 

                                               하지만 부도의 전체적인 모습이 범종과 같은 형태를 취하고 있었던 것이지,

                                               범종의 세부양식을 보여주는 것은 없었다.

 

                                               하지만 소요대사의 부도는 전체적인 것만 아니라

                                               탑신부 자체가 범종형식을 보여주고 있어 다른 부도와는 다르다.

 

                                               현재까지 조사된 바에 따르면, 이런 양식의 부도는 백양사 부도가 유일한데,

                                               이는 석종형부도가 범종에 근원을 두고 조성되기 시작했음을 반영한다.

 

                                               소요대사의 부도가 역사적으로나 학술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갖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 불교신문에서 발췌 -

                                     

 

                               

                                         

                                              '태능'의 선사상을 대충 요약하자면 이런 것 이라고....

 

                                        (1) 본래청정(本來淸淨)하고 자재하며 완전한 일물(一物)이 있다는 것,

 

                                        (2) 이 일물은 밖에 있는 것이 아니고 밖으로부터 얻어 가질 수 있는 것도 아닌 우리의 자성(自性)이라는 것,

 

                                        (3) 이 자성은 추상적이거나 관념적인 것이 아니라 구체적 현실 속에서

모든 사물에 작용하면서도 그 스스로는 초월적이라는 것,

 

                                        (4) 이 자성이 나의 참된 주인공인 동시에 모든 것의 주인이라는 것,

 

                                        (5) 이 참 주인공을 철두철미하게 자각(自覺)한 사람은 무위진인(無位眞人)으로서

아무 것에도 의존하거나 결점이 없는  온전한 주인으로 살아갈 수 있다는 것 등이다.

                                       

                                           즉, 상징적인 비유를 통하여 개념적인 지식을 초월하여 바로 그 실상(實相)을 실감하도록 하는

선종의 방법으로 제자들을 깨우치려 하였으며, 철두철미하게 불교를 주체적으로 깨닫도록 하고자 노력하였다.

                              

 

                                          

 

                                                     -자료 인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