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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취월당

알폰스 무하 <2>

 

 

 

 

 

 

'무하 스타일'로 알려진 알폰스 무하를 상징하는 고유의 디자인은 편집자와 출판사들이 잡지나 책 또는

달력의 표지디자인을 주문하면서 탄생했다. 무하는 후원자였던 쿠엔 벨라시 백작의 후원이 중단되면서

1891년부터 표지디자인 작품을 만들기 시작했다. 파리에서 지내던 그가 집세와 생활비를 감당하려면

작품 수수료가 필요했던 것이다. 무하의 회고록을 보면 그가 1891년부터 그다음 해까지 궁핍함으로 얼

마나 고된 시기를 보냈는지 알 수 있다. 그 후 1803년부터 1903년 사이 '무하 스타일'의 전형을 보여주는

주요 작품이 탄생한다. 당시 작품은 아르누보 스타일의 전성기와 맥락을 같이하지만, 무하는 자신의 작품

이 세기말 상징주의와 아르누보 시대의 산물이라고 인정하지 않았다. 대신 무하는 자신이 작품이 체코의

전통예술에 바탕을 둔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무하의 작품을 보면 파리에서 활동하던 동료 예술가들에게

영향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영향을 주기도 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2>에서는 무하가 1893년부터

1903년 사이 파리에서 창작했던 주요 그래픽 작품을 집중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이 걸작들을 통해 무하는 전 세계적으로 주목 받는 예술가가 되었다.

 

 

 

 

 

 

 

 

 

 

 

 

 

 

 

 

 

 

 

 

 

 

 

 

 

 

 

 

 

 

 

 

 

 

 

 

 

 

 

 

 

 

 

 

 

 

 

 

 

 

 

 

 

 

 

 

 

 

 

 

 

 

 

 

 

 

 

 

 

 

 

 

 

 

 

 

 

 

 

 

 

 

 

 

 

 

 

 

 

 

 

 

 

 

 

 

 

 

 

 

 

 

 

 

 

 

 

 

 

 

 

 

 

 

 

 

 

 

 

 

 

 

 

 

 

 

 

 

 

 

 

 

 

 

 

 

 

 

 

 

 

 

 

 

 

 

 

 

 

 

 

 

 

 

 

 

 

 

 

 

 

 

 

 

 

 

 

 

 

 

 

 

 

 

 

 

 

 

 

 

 

 

 

 

 

 

 

 

인용: 로잔린드 오르미스턴 著 / 김경애 옮김 《알폰스 무하, 유혹하는 예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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