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정원
루시아 임펠루소 지음 / 조동범 옮김
조각물
정원에 조각물을 두기 시작한 기원은 고대까지 올라간다. 르네상스 시대, 인문학의 부활로
교육을 받은 대중들이 열렬히 탐구하면서 조각물이 다시 조명을 받게 된다.
라오콘, B,C. 2~A.D 1세기, 바티칸 미술관.
정원 산책로
정원의 내부 동선은 정원 구성의 기본 골격으로서 단순한 기능에서부터
매우 상징적인 것까지 다양한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정원의 놀라운 요소들
16세기 문화적 지평은 환상에 대한 기호로 특징지어진다.
그것은 특이하고 가끔씩 먼 곳에서 가져온 요소들을 포함한다.
미로
미로는 구불구불하고 복잡하여 출구가 하나밖에 없는 길이다. 미로를 뜻하는 독일어 이르가르텐은
여러 갈래의 선택을 통해 방향을 찾기 어렵거나 이성을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을 강조한다.
틴토레토, 사랑의 미로, 1555년경, 런던 햄튼코트궁.
정원의 앉는 시설
정원의 벤치는 단순한 실용적인 시설이면서도
정원 소유자의 문화적 주준과 감성을 표현하기도 했다.
프란체스코 델 코사, 4월(부분), 1467년경,
이탈리아 페라라 스키파노이아궁.
꽃
꽃은 고대부터 정원의 주인공이었다. 플로라 여신의 숭배는
고대 로마의 문화 속에 깊게 파고들어 전 세계로 퍼져갔다.
물
탁월한 상징 요소를 가진 물은 정원의 근본적 존재이다.
누구라도 물은 '정원의 영혼' 이라고 말 할 것이다.
정원 무대
18세기 바로크 정원은 남녀이 만남과 호사스러운 연회가 이어지는 녹색의 무대 장치였다.
장식 화단
파르테르는 장식용으로 계획된 기하학적 형태의 넓은 화단이며
일반적으로 궁전 주변에 조성된다.
모조 건축과 폴리
모조 건축이나 폴리는 정원의 풍경을 장식하고
특별한 도상적 의도를 나타내도록 작게 만들어진 구조체이다.
영국 화가(미상), 노스요크셔의 던콤 파크 모습, 18세기, 개인 컬렉션.
온실
과학적으로 분류된 식물의 보관 장소이자 실험실이며, 위락 시설이기도 한
온실은 인간과 자연 간의 새로운 관계를 형성했다.
정원 속 동양
풍경식 정원의 발전에 주요한 영향을 미친 것 중 하나는 중국 정원이다.
중국 정원의 인기는 철학이나 정치적 사상에 있어서도 많은 밑거름이 되었다.
나무
정원 내의 수목 배치는 정원을 만든 사람들이 의도했던 미적 암시와
취향의 변화에 따라 수세기에 걸쳐 바뀌어 왔다.
외래 식물
16세기 초, 세계를 무대로 한 탐험과 여행이 확산되면서 터키, 아프리카,
아메리카 대륙으로부터 많은 외래 식물이 유럽으로 들어왔다.
테오도루스 네츠허르, 리치몬드 매튜 데커경의 정원에서 자라는 파인애플.
1720년, 케임브리지 피트윌리엄 미술관.
화분
특정한 꽃과 식물을 지속적으로 키울 수 있도록 디자인된 화분은
상징성이 풍부한 정원 오브제이다.
폐허
낭만주의 시기에 등장한 '폐허의 미'는 고고학적 대상으로서 고대의 흔적을
보는 것이 아니라 감상적인 환기 수단으로 보는 관점을 갖고 있다.
인공 정원
인공적 도구는 집 안에서도 정원의 이미지를 재현하는 데 쓰이며,
자연이라는 단편적인 의미를 강조하는 데 유효하다.
궁궐 정원의 파티(일부), 1610년경, 벨기에 가스벡성.
일상생활
정원은 휴식과 추억, 명상과 기도, 축복과 놀이 등의 일상과
삶에 대한 다양한 인식을 보여준다.
연회를 즐기는 잇슈르바니팔과 왕비, 니네베의 부조.
B.C. 645년경, 런던, 영국 박물관.
정원 속 과학
중세 시대 수도원에서는 많은 약용 식물을 재배했지만
학술적 식물 분류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였다.
정원에서의 일
정원의 일을 묘사한 그림은 중세 후반, 특히 달력의 월별 화보나
절기와 관련된 책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다.
정원에서의 사랑
사랑은 행복의 가장 지고한 모습으로 여겨진다. 성서에 의해 영향을 받은 중세 작가들은
사랑을 노래하기 위해 창세기나 솔로몬의 노래를 여전히 인용 했다.
장 앙투안 바토, 사랑의 기쁨, 1719년경, 드레스덴 게멜데 갤러리.
정원에서의 축제
정원은 축제, 연회, 경기, 담소, 식사뿐 아니라 불꽃놀이, 연극 및
오페라 등이 열리는 놀고 즐기기에 이상적인 환경이다.
게임, 스포츠, 기타 활동
한때 귀족들의 오락 장소로 디자인되었던 정원은 18세기 후반부터
대중들을 위한 장소가 되었다.
패션 산책로
프랑스에서는 대중공원에서 산책을 하거나 가로수길 애비뉴를 따라 마차를 타는 것이
유행처럼 번졌으며, 이 유행은 20세기 초반까지 이어졌다. 에비뉴는 더 넓어져서
나중에는 볼레바르로 바뀌기도 한다.
정원 속 인물화
정원에서 인물화를 그리는 관습은 17세기 이후 플랑드르의 전통으로
나타나기 시작했고 영국에서도 크게 유행했다.
위베르 로베르의 정원
위베르 로베르는 18세기 프랑스의 뛰어난 화가 중 한 명이며, 프랑스에서
회화식 정원 양식이 유행하던 시기에 정원을 디자인했다.
모네의 지베르니 정원
클로드 모네는 그의 필요에 맞게 정원을 만들었다. 그것은 마르셀 프루스트의 말처럼
'자연에 의해 이미 만들어진 그림을 화가의 시선으로 보여주는 것' 이라 생각된다.
상징의 정원들
빌렘 블렐랑, 정원에서 보주를 들고 있는 아기 예수(부분),1460년경, 로스엔젤레스 J. 폴 케티 미술관.
신성한 숲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신화엣 신들이 사는 숲은 자연에 대한 인간의 복잡 미묘한 인식의 원천이다.
이것은 결국 자연에 대한 인간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며 정원의 표현에 반영된다.
낙원
낙원은 완전한 정원의 원형이자 처음과 끝이 연결되는 영원한 정원의 이미지다.
그것이 상징하는 것은 항상 인간의 행복이었다.
에덴 정원, 1480년경, 프랑스 마콩 시립 도서관.
그리스도의 정원
복음에서는 그리스도의 삶에서 결정적인 순간, 즉 그의 열정, 죽음, 부활의 이야기는
모두 정원에서 일어났다고 기록하고 있다.
성모 마리아의 정원
닫힌 정원 호르투스 콘클루수스, 성모 마리아의 정원과 순결의 상징, 원죄 없는
잉태 등은 15세기에 널리 퍼진 상징이다.
더럽혀진 정원
성서의 많은 이야기는 정원에서 일어난다.
정원은 선과 악이 공존하는 중의적 의미를 갖는다.
선악의 정원
아담과 이브가 에덴 정원에서 쫒겨난 후 인간은 선과 악 사이의 고뇌 속에서
도덕적인 정직함을 끝없이 시험받게 되었다.
스위스의 테피스트리 공방, 신비로운 사냥과 성모의 상징을 묘사한 수태고지(일부0,
1480년, 취리히 스위스 국립 박물관.
감각의 정원
중세 시대에 발전한 다섯 가지 감각의 도상학은 새로운 창조적인 생각들이
등장하면서 풍부해지고 끊임없이 다양해졌다.
연금술의 정원
연금술의 이미지는 정원의 세계에서도 그려진다. 정원은 완벽함을 이루기 위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장소이기 때문에 연금술과 닮았다고 할 수 있다.
닫힌 정원의 연금술, 지아노 라시노의 《고가의 새로운 지주》
에서 발췌, 1577~1583년.
엠블럼 정원
엠블럼은 다양한 상징과 우화적 의미를 포함한 도상이다.
거기에는 이미지와 표어, 좌우명, 라틴어 설명 등이 포함된다.
상징학 도상에 실린 엠블럼의 정원들, 야곱 보쉬우스
1710년 아우스부르크 딜링겐에서 출판.
정물
16~17세기에는 꽃과 과일 바구니, 채소를 주제로 정원의 모습을 그린 화려한
때 장식이 등장하고,메맨토 모리를 주제로 한 오브제들이 그림 속에 등장한다.
철학자의 정원
정원의 이미지는 사색과 연구에 전념할 수 있는 장소로서 고대 르네상스 시기 피렌체의
플라톤 아카데미 정원으로부터 영감을 끌어냈다. 예술가들이 신성의 완전함과
에덴 정원의 생명들을 위한 성스러운 공간 표현을 위해 그렇게 묘사했을 것이다.
안탈 스트로마이어, 아테네 철학자들의 정원, 1844년, 개인 컬렉션.
비밀 결사의 정원
정원에서는 경이로움이나 매력 등의 대중적 헤퍼토리와 별개로
보다 수준 높고 복잡한 미스터리에 대한 관심이 추구될 때가 있었다.
죽은 자의 정원
18세기 영국의 풍경식 정원에서는 납골 단지, 묘비, 기념비와 같은
망자의 오브제들이 필수적인 장식물로 등장한다.
명상의 정원
중국의 원림은 묵상과 명상을 위한 고요한 장소이며, 특별한
마음 상태에 이르기 위해 장식적 요소는 간결한 문자로 축약된다.
가쓰시카 호쿠사이, 벚꽃, 1800년경.
캔사스시티 넬슨 아트킨스 미술관.
원형 정원
시작도 끝도 없는 완벽한 이미지, 원에 대한 모티브는
특히 바로크 정원에서 함축적이며 강한 상징성으로 나타났다.
문학 속 정원들
데이비드 테니르스 2세, 베르툼누스와 포모나(부분)
17세기, 빈 미술사 박물관.
황금시대의 정원
그곳은 행복과 평화, 그리고 영원불변의 것들로 가득 찬
섬이자 이상향의 전형이었다.
헤스페리데스 정원
황금시대의 정원은 서쪽 바다 끝에 있는 신들의 정원인
헤스페리데스와 같은 곳이라고 전해져오는 전설의 장소이다.
플로라의 정원
플로라는 고대 이탈리아의 꽃의 여신이다.
봄의 풍요로움은 관장하는 여신으로 꽃과 작물이 자라는 정원의 수호자이다.
안 마시스, 제노바의 빌라 안드레아 도리아의 정원을 배경으로 한 플로라.
1550년경, 스웨덴 국립 미술관.
포모나의 정원
플로라에 상응하는 고대 로마의 여신 포모나는 과일의 주재자 또는
과실의 여인으로 숭배되었다. 포모나는 과수원과 채원의 수호자이다.
부뤼셀 태피스트리 공방, 포도를 수확하는 사람으로 포모나에게
자신을 소개하는 베르툼누스, 1540~1560년, 빈 미술사 박물관.
비너스의 정원
고전 문학에서 언급되는 비너스의 정원은 나중에 등장하는 '사랑의 정원'의
원조격으로 묘사되며, 여신은 정원의 수호자로서 상징된다.
장미 이야기
《장미 이야기》는 13세기 유럽에서 궁정 연애 문학의 등장과 함께
정원의 의미를 구체화하는 시초가 된 작품이다.
단테의 정원
단테의 여정은 '어둠의 숲'에서 시작해 '진정한 정원'에서 끝을 맺는다.
이 정원은 다양한 꽃들과 장미가 가득한 천국의 낙원이다.
프리아모 델라 퀘르시아, 짐승의 공격을 받는 단테.
1440~1450년경, 런던 영국 도서관.
보카치오의 정원
조반니 보카치오의 <데카메론>에서 세 번째 날에 묘사된 정원은 중세 정원에서
르네상스 정원으로의 변화로 해석하는 견해가 있다.
페트라르카의 정원
프란체스코 페트라르가는 정원을 걸으며 받은 영감을 노래한 최초의 시인으로 불린다.
정원에서 그는 삶과 과거, 그리고 내면세계를 조용히 들여다 보았다.
폴리필로의 정원
《폴리필로의 꿈》은 1499년 베니스에서 인쇄된 프란체스코 콜로나의 소설이다.
이 책은 사랑을 쟁취하기 위한 꿈속의 투쟁을 그리고 있으며, 그 배경이 되는
르네상스 정원의 특징을 요약해 보여준다.
아르미드의 정원
아르미드의 정원은 쾌락의 꿈이란 결국 깨고 말 것임을 터득하게 되는,
덧없음으로 가득 찬 곳이다.
에두아르트 뮐러, 아르미드의 정원
1854, 개인 컬렉션.
실낙원
존 밀턴의 실낙원에 묘사된 에덴의 모습은 영국 풍경식 정원의 양식을
예견한 것으로 보인다.
헨리 푸젤리, 양치기의 꿈, 1793년, 런던 테이트 미술관.
정원의 요정들
숲에서 살아가는 요정과 그들을 따르는 상상 속 동물의 세계는
중세 문학 작품과 민간 신앙에서 그 원천을 찾을 수 있다.
존 에버렛 밀레이, 공기의 요정 아리엘의 유혹을 받고 있는 페르디난드.
1849년, 워싱턴 더 메이킨스 켤렉션.
장 오노레 프레고나르, 그네, 1767년, 런던 윌리스 컬렉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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