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정원
루시아 임펠루소 지음 / 조동범 옮김
그림 속에 숨어 있는 정원의 의미와 상징을 찾아서
헤르메스와 분수가 있는 정원(벽화 일부) A.D.25~50. 폼페이, 금팔찌의 집.
고대 이집트
고대 이집트 무덤은 정원을 묘사한 그림들로 장식되었다.
이는 바빌론의 공중 정원 신화보다 앞선 것이다.
특징으로는 방어를 위한 높은 담, 한 개 이상의 사각형 연못, 규칙적으로 배치된 나무 등.
네바문 무덤 벽화 파편, B.C. 1400년경, 영국 박물관
고대 그리스
고대 그리스인들은 자연을 신들의 세계로, 정원은 신화나 상징이나
종교적 가치가 풍부한 성스러운 숲으로 생각했다.
무덤의 부조 석판 조각, '꽃의 고귀함', 기원전 470~460년, 파리 루브르 박물관
'봄' B.C. 1500년경, 미노스궁이 프레스코 벽화, 아테네 국립 고고학 박물관.
고대 로마
로마 정원은 즐기고 탐구하며 대화를 위한 식물 정원인 흐르투스hortus의 역할을 중시했다.
프리마 포르타에 있는 리비아의 집 프레스코화(일부), B.C.40~20년경, 로마 국립 박물관.
시저 황제의 승리를 찬양하기 위한 월계관의 나뭇가지는 포르타에 있는 리비아의 집으로부터
가져온 것이라는 고대 로마의 기록이 있다. 이를 뒷받침하는 월계수 숲이 보인다.
늘 푸르고 싱싱한 상록수 정원의 이미지는 아우구스투스 황제의 선정을 보여주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전설에 의하면 리비아와 아우구스투스의 결혼식 때 흰 독수리가 월계수 가지를 문 흰 암탉을
신부의 무릎 위에 떨어뜨렸다고 한다. 이 일로부터 흰 암탉이나는 주택의 이름이 유래되었다.
이슬람 정원
쾌락과 행복을 얻기 위한 장소인 이슬람 정원은 현세화 된 낙원과 나눌 수 없는 관계에 있다.
엄격하게 사각형으로 이루어진 기하학적 배치, 높은 담에 둘러싸여 있으며, 중심에 있는 수반,
두 개의 수로가 직교하면서 전체 공간을 네 개로 분할하는 사분원(차하르바그)은 낙원을 상징.
충직함의 정원, 바부르의 책, 1597년.
수도원 정원
비밀스러움으로 가득 찬 중세 문명에서 정원은 어떤 곳보다 상징성을 함축한 곳이었다.
한 가운데 나무나 분수가 있는 십자가 모양이 특징이다.
세속의 정원
에덴 정원가 닫힌 정원을 의미하는 호르투스 콘클루스는 벽으로 기능하며 외부의 적이나
공포스러운 자연으로부터 공간을 보호하는 중세 정원을 낳았다.
원근감 없이 벽체나 울타리 등에 의해 구분되는 기하학적인 정원이 특징이다.
롬바르디아 지역의 화가, 정원 속 여인, 15세기, 이탈리아
오레노의 카지노 보로메오 소장.
바르텔레미 다이크, 보카치오의 《테세이다》에서 장미 정원의 에밀리아,
1465년경, 빈 국립 도서관.
교황과 군주의 정원
헨드릭 반 클레브 3세, 바티칸 정원(일부), 1587년, 파리 용크리 미술관.
파올로 주키, 빌라 메디치 풍경, 1564~1575년, 로마, 빌라 메디치 소장.
르네상스 정원
고전 문학에 의하면 르네상스 정원은 창조적인 미를 존중하며 지식 추구와 명상을 위한 도피처였다.
르네상스 정원의 구조는 '살아 있는 건축' 이라는 점을
르네상스 시기의 정원에 관한 문헌
르네상스 시기의 정원에 관한 문헌들에서는 정원 예술을 건축이 한 분야로 생각했으며,
정원은 건축의 연장으로 생각했다.
필라레테, 미로 정원 안의 가든 팰리스, 1460~1465, 피렌체 국립 도서관.
메디치가의 정원
메디치 정원은 메디치가의 권력을 강화하려는 정치적 의도를 나타내는
여러 수단 중 하나였다.
빌라 메디치 풍경, 19세기, 피에졸레, 개인 컬렉션.
도시 주택
그림을 통해 도시의 귀족 정원을 소개하는 경우는 희귀하다.
그중 대부분은 야외 연회장을 묘사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도시 성벽 밖 정원
르네상스 정원에서는 인간과 자연 간의 새로운 관계가 성립되었다.
더 이상 공포의 공간으로 여겨지며 벽으로 차단했던 과거의 자연이 아니었다.
베네조 고촐리, 동방박사의 여행, 1450년, 피렌체 메디치 리카르디궁 내부의 마기 성당.
교황의 정원 벨베데레
1503~1504, 도나토 브람만테가 바티칸에 조성한 벨베데레 정원은
바로크 시대까지 정원 디자인의 주요 모델이 되었다.
헨드릭 반 클레브 3세, 바티칸 정원 풍경, 1587년, 파리 용크크리 미술관.
빌라 데스테 정원
이탈리아 중부 티볼리에 있는 빌라 테스테 정원은 르네상스 시대를 통틀어 그 어는 곳보다 스펙터클한
정원이다. 1550년 추기경 이폴리토 테스테 2세가 자신의 땅에 정원 조성을 시작하여 30년 후에 완성하였다.
카미유 코로, 빌라 데스테 정원, 1843년, 파리 루브르 박물관.
추기경의 숲
비테르보에 있는 빌라 란테의 역사는 라파엘 리아리오 추기경이
바그나이아에 수렵원을 조성한 르네상스 초기부터 시작된다.
보마르조 정원
보마르조 정원은 이탈리아어로 '신성한 숲' 이라는 뜻의 사크로 보스코에서 기원했다.
1560년경 보마르조의 공작인 비치노 오르시니의 의뢰로 조성되었다.
보마즈로 정원, 오거의 머리와 입 동굴, 1552~1553년.
제왕들의 정원
로베르트 라시카, 쇤브룬궁 풍경(일부), 19세기 후반, 비엔나 쇤브룬궁.
바로크 정원
17세기 유럽의 절대주의 정치는 사회적이나 경제적 이해 관계뿐 아니라
고상한 문화와 예술적 표현에도 영향을 미쳤다.
피터생크, 헤트 루 궁전의 조망, 17세기 후반, 네덜란드 헤트 루 미술관.
도전의 정원
보르비콩트 정원은 왕의 막강한 권력에 대한 도전을 상징한다.
루이 14세의 재상이었던 니콜라스 푸케의 정원으로 이후 웅대한 베르사유 정원을 낳는 전조가 되었다.
이스라엘 비베스트로, 보르비콩트 투시도, 17세기, 파리 국립 도서관.
베르사유 정원
앙드레 르 노트르의 최대 걸작인 베르샤유 정원은 17세기 유럽의 상징이며,
자연과 세계에 대한 인간 지배의 표상이자 왕가의 화려함 자체이다.
프랑스 화가, 아폴로 분수와 대수로 조망, 1705년경, 트리아농의 베르사유궁 미술관.
왕의 정원
1620년 왕세자 프레드릭 5세가 살로몬 드 코에게 의뢰해 조성한
팔라티누스 정원은 당시 세계 8대 불가사의한 경관으로 꼽힌다.
살로몬 드 코, 하이델베르크 정원의 온실, 보헤미아의 왕자 흘드릭의 정원,
《호르투스 팔라티누스》에서 발췌, 1620년 프랑크푸르트에서 인쇄.
카세르타 왕궁
나폴리의 카세르타 왕궁 정원에서는 르네상스와 바로크의 전통뿐만 아니라
후에 조성된 영국의 풍경식 정원의 모습까지 접할 수 있다.
아콥 필립 하케르트 카세르타의 영국식 정원,
1792년, 카세르타 왕궁
차르의 정원
페테르고프궁은 표트르 대제가 스웨덴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후
발트해까지 영향력을 넓히며 러시아의 영광을 표현하기 위해 세워졌다.
민주정 시대의 네덜란드
네덜란드에서 정원의 개념은 종교개혁을 대변하는 칼뱅주의와 분리해서 이야기할 수 없다,
바로크 시대의 화려한 극장적 장식으로부터 벗어나 종교 개혁을 바탕으로 둔
민중의 공동체적 정신을 담고 있다.
얀 반 케셀 분수가 있는 정원, 16세기, 런던 로이마일스 미술관.
장 바티스트 오드리, 담 아래이 꽃병과 튤립 화단(부분), 1744년, 디트로이트 미술관.
로코코 정원
18세기로 접어들면서 정원은 국가의 전승과 개선을 기념하는 듯한 프랑스적
레퍼토리에서 벗어나 친밀하며 감춰진 공간의 형태로 바뀐다.
프랑수아 부세, 포도송이를 들고 있는 큐피트.
1765년, 파리 카르나발레 박물관.
앙투안 이냐스 맬랭, 말메종 정원과 프레오 숲, 1810년, 말메종 부아 프레오성 국립 박물관.
풍경식 정원
18세기, 민주화된 영국에서 태어난 풍경식 정원의 기초에는 자연과 미술이 대화가 있었다.
니콜라푸생, 피라모스와 티스베가 있는 풍경, 1651년, 프랑크푸르트 슈테델 미술관.
윌리엄 호가스, 치스윅 정원의 풍경, 1741년, 개인 켈랙션.
시인의 정원
트위큰햄 정원의 개념은 정원 소유자이자 자연 회귀에 있어 누구보다
열정적 후원자였던 시인 알렉산더 포프의 생각이 반영된 결과이다.
조셉 니콜스, 알렉산더ㅓ 포트의 트위큰햄 빌라, 1765년경,
예일대 영국 예술 센터, 폴 멜론 컬렉션
스토어 헤드 가든
스토어헤드 가든은 클로드 로랭의 17세기 풍경화가
어떻게 정원의 모델이 되었는가를 보여주는 가장 분명한 사례이다.
헨리 폴리트크로프트, 스토어헤드 풍경, 1765년경, 런던 영국 박물관.
정치적인 정원
스토우 가든은 휘그당의 반대 입장에 있었던 리처드 탬플경의 정치 철학적 견해를 보여준다.
이곳은 도덕과 정치 간의 복잡한 관게를 고민하는 장소였다.
존 파이퍼, 스토우, 빌라, 육각형 호수, 콩코드 신전, 1975년경, 개인 컬렉션.
렙턴이 정원
당대의 가장 위대한 조경가인 험프리 렙턴은 작품에 대한
풍부한 기록을 남기며 정원의 개념을 넓혔다.
험프리 랩턴, 오크셔주 웬트워스의 호수.
《풍경식 정원 이론과 실무 편람》에서 발췌한 정원 개조안, 1803년 런던에서 인쇄.
에름농빌
에름농밀 정원은 1766년 지라르댕 후작과 건축과 장 마리 모렐에 의해 처음
계획되었으며, 유럽의 풍경식 정원에서 가장 인상적인 사례 중 하나이다.
오레스 에름농빌 정원의 풍경, 1794년, 베르사유 람비네 미술관.
빌 헬름스회에
빌 헬름스회에 베르그파르크는 왕궁 위쪽으로 이어지는 긴 경사면 위에 우뚝 솟은
구조적 형상 덕분에 풍경식 정원 중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원래의 바로크 양식 위에 중첩해 조성된 영국식 정원이다.
말메종
19세기 초, 나폴레옹 황제 시기에 이르러 프랑스에서도
정원의 원리가 도입되기 시작했다.
피에르 조셉 르투테 뱅갈장미, 1817~1824년,
말메종 부아프레오 국립 박물관.
숭고의 정원
18세기 마지막 수십 년 동안, 영국에서 무엇보다 자연스럽고
야생적인 성격의 새로운 정원이 생겨난다.
존 스미스 하포드 여행 풍경 15점 중 동굴이 있는 계곡, 제임스 스미스의 '하포드 여행 그림집
(1810년, 런던에서 인쇄)'에서 발췌, 에버리스티워스 웨일즈 국립 도서관.
마르코 리치, 런던의 더 몰과 세인트 제임스파크 풍경(일부), 1710년경, 요크주 하워드성 소장.
파리의 대중정원
1789년 프랑스 혁명 시기, 성직자와 귀족들이 소유한 많은 토지들이 몰수되었고,
그 중 몇 곳은 공원으로 바뀌었다.
장 밥티스트 프린스(추정), 루이 15세 광장에서 본 튈르리 입구, 1775년경, 베상송 보자르 미술관.
런던의 대중공원
영국의 도시 공원은 다른 유럽 나라들의 모델이 되었으며
19세기 중반 이후 규모와 수에서 프랑스를 넘어섰다.
영국 풍경식 정원 디자이너, 런던 그로스베너 광장, 1754년, 개인 컬렉션.
베를린 빅토리아 공원
빅토리아 공원은 원래 나폴레옹에 맞선 프로이센의 승리를 축하가기 위해
성당 건설이 계획되었던 언덕에 조성되었다.
코로이츠베르크의 전경, 1890년경, 베를린 개인 컬렉션.
뉴욕 센트럴 파크
뉴욕 맨허튼 중심에 들어선 미국 최초의 대형 대중공원인 센트럴 파크는
1856년, 프레드릭 로 옴스테드에 의해 디자인되었다.
캐리어 앤드 이이브스, 센트럴 파크 그랜드 트라이브, 1869년, 뉴욕 박물관 소장.
페르디난드 게오르그 발트뮐러, 쉰브른 정원의 고대 로마 폐허,
1832년, 빈 벨베데레궁 오스트리아 국립 미술관.
정원의 요소들, 벽
정원을 둘러싸는 벽을 만드는 것은,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경계를 치고
그 속에서 심리적 안정감을 얻기 위한 의도이다.
여인들이 도시 연구회, 정원의 연인들, 크리스틴 드 피잔의 책 《여인들의 도시》
1410년경 파리에서 인쇄, 런던 영국 도서관.
식물 울타리
라틴어로 호르투스는 둘러싸여 닫힌 형태의 사적인 공간을 의미했으나
점차 집 주변의 영역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토피어리
수목을 예술적으로 다듬는 토피어리 양식은 고대 로마 시대부터 실용화된 기술이다.
라틴어로 쓰인 정원 관련 문헌에서 토피아리우스는 정원사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었다.
브라만티노, 4월(부분),1504~1509년,
밀라노 스포르체스코성 장식 예술 박물관.
트렐리스
격자 울타리는 나무로 만든 라티스 또는 트렐리스를 의미한다. 트렐리지는 덩굴 식물을 키우는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그 기원은 고대 로마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격자 구조물이 장식된 정원의 모습, 폼페이 유적 프레스코 벽화, 나폴리 국립 고고학 박물관.
살아 있는 건축
살아 있는 건축이란 실제 건물처럼 식물로 공간을 만드는 구조물을 말한다.
레오나드도 다빈치, 살라델레 아세, 1498년, 밀라노 스포르차성.
비밀의 정원
비밀의 정원에 대한 개념은 중세의 닫힌 정원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곳에는 이미 모든 것들이 감춰져 있다.
윌리엄 워터하우스, 큐피드 정원의 입구 문을 여는 푸시케.
1904년 해리스 뮤지엄 엔 아트 갤러리.
동굴
신비로운 일이나 마법과도 같은 일이 일어나는 곳. 동굴은 감성을 흔들고 신비함에
긴장을 불러일으킨다. 자칫하면 정신을 잃을 수도 있는 밤의 수렁이다.
라이나테 빌라 리타 정원의 동굴 벽화.
18세기, 개인 컬렉션.
산
산은 만물이 탄생하는 위대한 모체이자 대지의 수많은 모습 중 하나이며,
신에게 가까이 가려는 표상이기도 하다.
살로몬 드 코, 인공산, 《다양한 기계의 작동 원리》에
실린 그림, 런던 영국 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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