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폴레옹 법전
봉건제를 제거한 법전의 탄생
나폴레옹 법전은 세 권의 책으로 나뉜다.
2천 281개 조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그 가운데 1천 570개의 항이 재산에 관한 것이다.
나폴레옹은 프랑스 혁명이 약속했거나 실현했던 것을 법제화 했다.
봉건주의와 왕의 특권은 거의 제거되었다.
프랑스 군 사령관이자 정치 지도자인 나폴레옹 보나파르트(1769~1821)는 1799년부터 1815년까지
유럽 외교를 장악했고, 그 기간의 대부분을 점점 커지는 드넓은 제국의 최고 통치자로 지냈다. 그의 야심차고
참여적인 스타일과 세세한 것에 대한 관심은 프랑스 법률 체계의 포괄적인 개혁으로 확대되었다.
구체제 아래 프랑스 법률 체계는 몹시 더디고 터무니없이 값비싼 절차 때문에 부정이 만연하고, 지나치게 많은
수의 관할권이 중복되며, 특권에 기반을 두었던 법원들을 포함해서 많은 문제들로 오랫동안 어려움을 겪었다.
이런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나폴레옹은 전문가들로구성된 위원회를 임명했고, 그 주제를 논의하며 2년 이상의
시간을 보냈다. 나폴레옹은 여러차례 회의에 참석했고, 법학자들은 고대 로마법에 대한 그의 깊이 있는 지식과
일을 지휘하는 능력에 감탄했다. 그 결과물이 포괄적인 새로운 프랑스 민법전이었다. 나폴레옹은 법전으로
알려진 이 법은 1804년 3월, 그가 프랑스 황제로 즉위하기 직전에 공표되었다.
6세기 유스티니아누스의 법전과 다른 사례들을 모범으로 삼은 나폴레옹의 포괄적인 체계는 지극히 합리적이
었고 종교성을 띠지 않았다. 또한 자유, 평등, 형제애라는 프랑스 혁명의 이상들을 명확한 프랑스어로 구체화
했다. 혁명을 지켜가면서 봉건제의 잔재와 국왕의 특권은 거의 제거된 듯했다. 이 법전은 법이 제대로 적용되려면
우선 적절히 공포되고 시행되어야 한다고 규정했다. 비밀법은 종식되었다. 소급처벌법은 무효였다.
그리고 법을 정당하고 공평하게 적용하기 위해 절차가 필요 했다.
그러나 나폴레옹의 법전과 관련된 모든 것이 진보를 뜻하지는 않았다.
나폴레옹의 법전은 남편을 아내와 자녀들에 대한 최고 권한을 지니는 가정의 통치자로 만들어 가부장적
권한을 강화했다. 또한 상호 동의에 의한 이혼을 없앤 것은 실질적으로 프랑스 여성에게는 심각한 퇴보였다,
(1802년 생 도밍그의 반란에도 불구하고 나폴레옹은 이미 프랑스 식민지들에서 끔직한 흑인 노예제를 복원했다.)
그러나 나폴레옹은 그의 새 법이 전역에 선포되었다는 사실에 기뻐했고, 말년에 다음과 같이 말했다.
"워털루는 내가 거둔 40차례의 승리에 대한 기억을 지워버릴 것이다. 그러나 그 어떤 것도 지워버릴 수 없는
것이 바로 내 시민법전이다. 그것은 영원히 살아남을 것이다."
로제타스톤의 판독
Deciphering the Rosetta Stone · 고대 이집트를 파헤치는 획기적인 사건
1822년
상폴리옹의 음성표에 로제타스톤의 열쇠가 있다.
상형문자가 이집트어의 소리를 기록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의 발견은 고대 이집트 언어와 문화에 우리의 이해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10년 이상 그 유명한 로제타스톤에 새겨진 신비스러운 상형문자 연구에 골몰했던 젊은 프랑스인은
직관적으로 문자들을 파악했고, 그 나라 최고의 수장에게 보낸 편지에서 그것을 설명했다.
젊은 프랑스인은 암호를 판독했다.
10세의 장 프랑수아 샹폴리옹(1700~1832)은 나폴레옹의 이집트 원정, 피라미드, 그리고 어떤 유럽인도
해독할 수 없는 고대의 낯선 상형문자들에 관한 이야기에 매료되었다. 기이해 보이는 명문으로 장식된
고대유물 전시회를 찾은 샹폴리옹은 언젠가 수수께끼를 풀어 명문을 해석하고야 말겠다고 다짐했다.
1810년대에 샹폴리옹은 영국의 박학다식한 학자 토머스 영의 경험적 연구를 놓치지 않고 열심히 살펴보았다.
토머스 영은 로제타스톤 연구를 기반으로 이집트 상형문자에 대한 자신의 이론을 발표할 예정이었다.
파라오 시대에 만들어진 그 고대 비석은 1799년 나일 강 삼각주에서 프랑스 군인들에 의해 발견되었다.
그러나 세 개의 다른 언어로 명확하게 적힌 방대한 양의 글자를 해석하려는 노력은 영과 다른 모든
이들에게 좌절을 안겼다. 암호를 풀 사람은 샹폴리옹이었다.
샹폴리옹은 1822년 9월 14일에 파리에 있는 동안 중요한 돌파구를 찾았고 상형문자 음성적인 성격을 밝혀냈다.
그는 즉시 프랑스 금석학 문학 아카데미 원장에게 자신이 발견한 내용을 편지로 써 보냈다.
9월 22일 샹폴리옹은 아카데미에 밀집한 사람들 앞에서 8쪽짜리 문서를 읽었다.
"나는 확신합니다."
그리스나 로마 이름의 올바른 소리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 동일한 상형 음성 기호들이
이집트에 그리스어가 전파되기 훨씬 전에 새겨진 상형문자 글에도 역시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보다 앞섡 시기에도 그리스어나 로마어 밑에 새겨진 타원의 윤곽 한에 그려져
있을 때처럼 그 기호들은 같은 소리 혹은 음절을 표시했습니다.
발표 후에 샹폴리옹은 자신이 발견한 것을 네 개의 도판을 담은 44쪽짜리 책자로 출간했다.
그의 연구는 기원전 196년에 만들어진 로제타스톤이 프톨레마이오스 5세가 내린 칙령을 세 개의 언어로
알리는 것임을 밝히는 데 도움이 되었다. 가장 아래쪽에 있는 글은 고대 그리스어로 쓰였고, 가운데는(이집트)
민용 문자로, 맨 위의 글은 고대 이집트 상형문자로 쓰였다. 이 돌이 기본적으로 세개의 문자로 동일한 글을
나타냈기 때문에 그리고 그 언어들 가운데 하나(고대 그리스어)가 이해될 수 있는 것이었기 때문에
잊히고 사용되지 않는 두 언어를 판독하는 열쇠가 되었다.
이런 발견에 근거해 샹폴리옹은 '상형문자 판독의 아버지'로 알려지게 되었다.
그가 쓴 글의 원본은 프랑스 피게악의 샹폴리옹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최초의 사진
First Photograph · 르 그라의 창가에서 본 풍경
이 은판 사진은 현존하는 최초의 초상 사진이다.
1839년에 찍은 것으로, 필라델피아에 근거를 둔
사진사 로버트 코넬리어의 작품이다.
뛰어난 프랑스인 발명가 한 사람이 자신이 헬리오그래피라고 이름붙인 과정을 통해 영속적인 기록으로서의
실물 이미지를 포착하기 위해 10년 넘게 노력했다. 첫 번째 노력의 결과문로 남은 그의 작업장 창밖의 시골
풍경을 담은 것으로, 영구적인 사진 이미지로는 최초로 여겨진다.
조제프 니세포어 니엡스(1765~1833)는 프랑스의 독창적인 발명가로 피레올로포어(세계 최초의 내연기관), 물을
뿜어 올리기 위한 수압식 말리 기계, 재미있는 벨로시페드(초창기 자전거)를 포함해 수많은 놀라운 기계 장치들을
만들어 낸 인물이다. 오랜 세월 그를 매료시켜왔던 것들 가운데 몇 가지가 햇빛을 포착하는 꿈, 그리고 새로
등장한 석판 인쇄술의 과정을 개선하겠다는 열망으로 수렴되었다. 그는 예술가는 아니었지만,
그런 일을 추구하는 데에 대단한 상업적 잠재력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니엡스는 1816년 4우러에 카메라 옵스큐라를 사용해 염화은을 입힌 종이 위에 작은 이미지를 포착했다.
그러나 가장 밝아야 할 부분이 가장 어둡고 가장 어두워야 할 부분이 가장 밝은 이상한 결과(지금의 우리가
음화陰畵로 알고 있는 것)가 나타났고, 그 이미지들은 나타나자마자 곧바로 사라졌다. 빛에 반응하는 다양한
물질과 기법들로 수없는 실험을 거친 뒤 그는 1822년에 유대의 역청을 바른 유리판 위에 동판을 놓아 동판화를
복사하는데 성공했다. 비록 그런 성과는 상당히 초보적인 것이라는 점이 드러나기는 했지만 말이다.
4년 후, 샬롱 쉬르 사온에 있는 그의 시골 저택 르 그라에서 어느 화창한 봄날, 니엡스는 파리의 광학기계상
샤를 슈발리에가 전문 기술로 만든 카메라를 사용해 백랍판 위에 이미지를 포착하는 여덟 시간에 걸친 실험을
시행했다. 그는 면봉을 가지고 판에 유대 역청액으로 만든 감광유제를 발랐다. 오일에 녹인 유액은 밝게 빛나는
부분에서 응고된 반면, 빛이 흐린 부분에서는 액체 상태로 남아 있었다. 유액은 라벤더와 백색유증유(테레반유)
로 이루어진 용제로 씻어냈다. 그 결과는 역청에 의해 보존된 빛과 백랍에 의한 어두운 그림자가 남은
영구적인 인화 사진이었다.
니엡스의 높은 작업실 창문에서 바라본 이미지가 백랍에 보존되었다. 그것은 왼편의 비둘기 집, 나뭇가지
사이로 하늘이 보이는 서양 배나무를 보여주었다. 가운데 헛간의 경사진 지붕을 선명하게 볼 수 있고,
오른편으로 집의 또 다른 면을 선명하게 볼 수 있었다. 니엡스는 자신이 중요한 발견을 했다고 믿었고,
그것을 태양이 그렸다는 의미로 '헬리오그래피'라 불렀다. 그러나 그는 헬리오그래피로 돈을 벌지는 못했다.
1833년 니엡스가 사망하자 그의 노트는 조수이자 다게로타이프의 상시자인 루이 자크 망데 다게르(1789~1851)
에게 남겨졌고, 그는 이를 더 개선했다. 1839년에 이 새로운 예술 형식은 '사진'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니엡스가 1826년에 찍은 원본 사진이 1952년에 발견되었고, 역사가 헬무트 게른즈하임은 니엡스를 사진의
발명자로 인정하고 '르 그라의 창가에서 본 풍경'을 현존하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사진으로 인정했다.
원판은 텍사스대학교 램섬연구소가 소장하고 있다.
노예제 폐지법
Slavery Abolition Act · 조악하지만 세계 인권 운도의 출발점
1833년
노예제 페지법은 "동인도회사 소유 영토, 실론 섬, 세인트헬레나 섬" 에는 적용되지 않았다.
그곳의 노예제는 1843년 인도의 노예제 법이 나올 때까지 지속되었다.
노예제 폐지 운동의 중요 인물인 윌리엄 월버포스는 1833년
이 법이 왕의 인가를 받기 한 달 전에 세상을 떠났다.
노예혁명과 노예제 폐지론자들의 운동에 압박을 받은 의회가 기대와 우려 속에 마침내 영제국에서
노예제를 불법화했다. 그런데 그 법에는 노예가 아니라 노예주를 위한 거대한 보상금,
즉 '재산에 대한 보상' 규정이 포함되었다.
1807년 의회가 국제적인 노예무역을 불법화했을 때 영국 선박들은 노예 상태의 아프리카인들을 300만 명 이상
실어 날랐고, 식민지들에서 노예제가 호황을 누리고 있었다. 1722년에 사법 조치로 영국에서 노예제 관행이
종식되었고 영제국에서 노예무역은 1807년에 종식되었음에도, 어디서든 영국의 노예제 폐지를 요구하는
반 노예제 운동이 점점 더 거세지고 있었다.
노예들의 저항과 반란이 사회 불안에 불을 지폈다.
1831년 자메이카의 크리스마스 휴가 동안 샘 샤프라는 이름의 노예 목사가 섬의 사탕수수농장에서 평화 시위를
이끌었는데, 이것이 전면적인 폭동으로 비화되었다. 자메이카의 농장주들은 수백 명의 노예와 백인 열네 명의 목숨을
희생한 대가로 폭동을 진압했는데, 이에 자극받은 많은 노예제 폐지론자들이 운동을 확대시겼다.
광기 어린 분위기에 맞서 영국 의회는 두 개의 심리를 진행했고 이들은 "영국 식민지 전역에서 노예제 폐지를 위한
법: 해방 노예들의 산업을 촉진하고 노예들의 봉사를 받았던 사람들에게 보상하기 위한 법"의 통과에 기여했다.
그 법은 1833년 8월에 국왕의 승인을 얻었고, 1834년 8월 1일에 발효되었다. 현실에서 반 노예제 법은 6세 이하의
노예들만 해방했다. 그보다 나이 많은 노예들은 '견습공'으로 명칭이 변경되었고, 그들의 예속은 두 단계를 거쳐
점진적으로 만료되었다. 첫 단계의 견습은 1838년에 종료될 예정이었다. 모든 '견습공들'은 그들의 견습 기한이
만료될 때까지 옛 소유주들에게 계속해서 봉사할 것으로 기대되었다. 그 법의 문구대로 표현하자면, "그런 사람들
모두 해방되고 자유로워지는 것이 정당하고 바람직" 했다. 노예 소유주들을 위한 중요한 조항은 '자산'을 잃게 될
사람들을 위한 보상 문제였다. 이 법에 따라 영국 정부는 등록된 소유주들에게 사업 자산 손실을 보상해주기 위해
2천만 파운드를 승인했다. 보상 비용은 영국 정ㅂ무의 연간 지출 총액의 40퍼센트에 육박하는 엄청난 액수였지만,
전직 노예나 그들의 후손에게는 단 한 푼도 주지 않았다.
또한 보상을 받은 사람들의 명단을 적은 의회 보상 명단도 준비했다. 기록은 수백에 이르는 영국의 부유한 가문
들이 그 보상으로 더욱 부유해졌음을 보여주었다. 보상을 받은 사람들 가운데에는 엑스터 주교 헨리 필포드, 존
글래드스톤(19세기 영국 수상 윌리엄 글래드스톤의 부친). 영국 수상 데이비드 캐머런의 조상 등 여러 사람이
포함되어 있었다. 문서의 원본은 영국국립기록관에 보존되어 있다. 농장주들의 명단과 그들이 받은
보상 내용이 담긴 데이터베이스는 런던대학교에 보관되어 있다.
찰스 다윈의 자연선택설
Charles Darwin on Natural Selection · 신 중심주의 세계관을 뒤집다
1837~1859년
《종의 기원》(1859)의 수기 원고 원본과 이제는 상징이 된 B.
노트 B는 자연선택에 관한 이론의 토대가 된 계통수의 원형을 보여준다.
이 주제를 처음 착안하고 나서 22년. '자연선택'이라는 용어를 처음 고안하고 나서
17년이 지난 뒤 영국의 식물학자는 마침내 자신의 혁명적 이론을 발표했다.
이 기록은 그의 생각이 어떻게 발전했는지 보여주었고, 지면에 남은 발전의 흔적을 제공했다.
잉글랜드의 생물학자이자 지질학자인 찰스 다윈(1809~820은 자신의 현지 조사와 관찰 내용들을 노트에
기록했다. 노트에는 가장 최근에 발견한 것들부터 그 전개 과정에 따라 기록되어 있었다.
강렬한 그의 새로운 생각들에 대한 최초의 표현들은 흥분으로 가득했다.
예를 들어, 1837년 7우러 중순 비글호에 승선한 5년의 항해에서 다윈의 일생을 바꾸어놓을 발견을 마치고
돌아온 직후 당시 스물여덟 살이던 이 과학자는 진화에 관한 초기 생각들 가운데 일부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계통도를 추상적으로 스케치했고, "나는 생각한다"라는 말을 덧붙였다.
그는 종의 변화에 관한 첫 노트 36쪽에 그것을 기록했다.(노트 B)
1838년 9월 인구가 그들의 생존 수단과 능력을 넘어설 만큼 번식했다는 가상의 통계적 증거들을 제시한
토머스 맬서스의 유명한 《인구론》을 읽는 동안 다윈은 서로 다른 종류의 식물들 사이에 존재하는 생존 경쟁에서
자신이 파악한 유사성에 주목했다. 종의 변화에 관한 노트 D의 135e쪽에서 그는 잘 적응한 식물 종들은 "자연의
경계에 있는 간극"으로 밀어 넣어 열성 종들이 쉽게 죽어가는 동안 생존자들이 그들의 더 강한 특성들을
어떻게든 전달하게 하는 "1만 개의 쐐기같은 힘"에 대해 썼다.
1842년에 연필로 그린 스케치에서 다윈은 "자연의 선택 수단"이라는 말을 사용했다.
그리고 그는 나중에 또 다른 항목에서 "자연선택"이라는 문구를 고안해냈다. 하루하루 써 내려간 이런 저런 글들은
다윈이 자연선택에 관한 자신의 이론을 오랜 기간에 걸쳐 어떻게 발전시켜왔는지를 기록했지만, 자신이 준비를
마칠 때까지 출판을 미뤘다. 학자들은 아직도 다윈이 왜 출판을 기다렸는지에 대해 설왕설래하고 있지만, 확실
한 점은 다윈이 어러 시대에 걸쳐 천문학자들과 다른 과학자들이 새로운 관념 때문에 어떻게 박해받았는지를
잘 알고 있었다는 것이다. 또한 그는 자신의 이론이 성경의 창조론을 글자 그대로 받아들이는
종교계를 자극하리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마침내 찰스 다윈의 진화론이 1859년 11월 24일에 '자연선택에 의한 종의 기원에 관하여' 라는 제목으로
출간되었다. "나는 유용하지만 각각의 변용을 품은 이 원리를 자연선택이라고 이름 붙였다"고 그는 적었다.
대부분의 독자들에게는 그 작품이 신선하고 혁명적으로 보였을지 모르지만, 다윈에게는 새로운 것이 아니었다.
그는 여러 해 동안 책을 발전시켰고, 출간 당시 이미 50년이나 묵은 것이었다. 최초의 흥분은 사그라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사유는 과학자들이 자연세계를 보는 방식을 바꾸어 놓았다. 다윈은 "헙머트 스펜서
가 자주 사용하는 적자생존이라는 표현이 더 정확하고 때로 편리하다"라고 쓴 바 있다.
최초의 전보
First Telegram · 홀아비 발명가에게 보내는 메시지
1844년
1844년에 모스가 작성한 노트에서 인용한 지상 전신주 그림.
같은 해에 쓴 편지에서 모스는 이 새로운 형식의 의사소통에 대해 경고한다.
"당신이 전달하는 어떤 정보에도 당파적인 성격이 실리지 않게 특히 주의해야 한다.
그의 경고는 오늘날과 같은 신속한 메시지와 소셜 미디어의 시대에도 여전히 타당하다.
1844년 모스의 전보 수신기 그림.
새뮤얼 F.B. 모스의 전신 도입은 처음에 실패한 것으로 보였지만, 이 홀아비 발명가에 대한 젊은 여성의
짝사랑이 그의 희망을 되살려냈고 세계 최초의 전신으로 전달된 유명한 메시지를 내놓았다.
1843년 재능 있는 초상화가 매뮤얼 모스(1791~1872)는 전기를 활용하여 메시지를 담은 신호를 전선을 통해
멀리까지 전달하는 혁명적인 새로운 의사소통 체계에 관한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해 10년 넘게 부심 중이었다.
조수 앨프레드 베일, 대학 동기로 오랜 친구인 헨리 엘스워스 등과 함께 작업하면서 이 독학의 과학자는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고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술적 지원을 얻기 위해 분투했다. 1837년 재정적 공황과 다른
어려움이 그의 노력을 힘겹게 했다. 무수한 장애를 극복한 끝에 모스는 워싱턴에서 볼티모어에 이르는 40마일
길이의 공중 전신선을 설치하기 위해 의회에 3만 달러를 요청했다. 마침내 하원을 통해 예산을 확보할 수 있었지만,
상원에서 회기 최종 시한을 넘기면서 그는 지쳤고 희망을 잃었다. 3월 3일, 그는 자신의 이름으로
한 푼도 얻지 못한 채 상원을 떠났고 파산했다.
그러나 엘스워스는 마지막 순간에 법안의 승인을 이끌어냈고, 대통령 존 타일러는 즉시 서명했다.
흥분한 엘스워스가 아침 식사 자리에서 가족들에게 이 소식을 알리자 열일곱 살 난 그의 딸이 모스에게 이를
알리고자 했다. 친구 모스는 뉴헤이븐으로 떠날 예정이었다. 특허 사무실에서 시간제 필경사로 일하던 애니
엘스워스는 쉰두 살의 홀아비를 오랫동안 흠모하며 짝사랑해왔다. 그래서 애니는 출근길에 모스에게
좋은 소식을 전할 첫 메시지를 선택할 수 있는 영광을 주고 싶다고 말했다.
1844년 5월 24일이었다. 그녀는 모스에게 민수기 23장 23절에서 발췌한 글을 주었다.
"하나님께서 무엇을 하셨는가?" 워싱턴의 오래된 대법원에 마련된 전신소에서 그는
볼티모어 마운트 클레어 지점에 있는 앨프레드 베일에게 모스 부호로 메시지를 보냈다.
장음과 단음이 전선을 통해 암호화된 전기 자극을 신속하게 보냈다.
볼티모어의 전신소에서 베일은 기계가 종이 테이프에 증폭된 점과 선으로 바꾸어준 신호를 받았다.
그는 그것을 해당 알파벳 글자로 바꾸었다. 결과로 나온 기록은 실험의 성공을 입증했고, 신속한 장거리
통신은 세상을 바꾸어놓을 새로운 형식의 시작을 알렸다. 상대적으로 설치 비용이 저렴하고
사용이 쉽다는 사실이 입증된 전신은 전국의 전신소들을 연결했다.
그러나 초기의 성공은 크게 주목받지 못했다. 모스가 워싱턴에서 최초의 전신 메시지를 보냈을 때
입회한 사람은 겨우 열다섯 명뿐이었고, 유일하게 취재했던 일간지의 기사는 사흘이나 지난 뒤에
볼티모어에서 볼 수 있었다. 애니 엘스워스의 문구는 언급도 되지 않았다.
인용: 스콧 크리스텐슨 著 · 김지혜 譯 <세상을 바꾼 100가지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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