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취월당

일본의 미학, 우키요에

 

19세기 말, 유럽에 자포니즘(Japonism)의 열병을 불러 일으킨 일본산 도자기의 포장지로 사용되었던 우키요에.

그 미적 우수성을 알아본 이는 고흐, 모네, 드가 로트레크 등 이른바 인상파 화가들. 강렬한 색감, 과감한 시점 처리, 빼어난

소묘력에다 현대적인 화면 구성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회화 창조에 목말라 있던 유럽의 화가들은

 단박에 매료될 수 밖에 없었다는데...

 

 

에도 시대(1603~1867)에 서민 계층을 기반으로 발달한 풍속화. 우키요에의 '우키요' 는 덧없는 세상, 속세를 뜻하는 말로 미인, 기녀, 광대 등 풍속을 중심 제재로 한다. 목판화를 주된 형식으로 대량 생산하여 서민의 수요를 충당하였다. 근대 풍속화의 시작이라고 할 17세기 후반, 히시카와 모로노부는 출판 문화의 흥행에 따라 소설 삽화에 판화 고유의 아름다움을 표현하였다. 삽화에서 점차 목판화로 독립, 단일색의 수미주리(墨摺)는 목판화의 각선이 갖는 견고함과 더불어 대중적인 취향 때문에 서민에게 환영을 받았다. 우키요에는 붉은색의 간결한 채색과 역동적인 탄에(丹繪), 검정색에 광채의 금속분을 첨가한 우루시에(漆繪), 그리고 붉은색과 녹색을 주조색으로 하는 목판 채색의 베니주리에(紅摺繪) 등으로 발전해 갔다. 1765년 스즈키 하루노부가 다색 목판화인 니시키에(錦繪)의 기법을 개발한 뒤 우키요에의 판화 기법은 정점에 달했다. 목판에 의한 명쾌한 색면 배치와 조각도의 생생한 각선의 표현은 일본의 미니어처라 불릴만한 독특한 미적 형식을 개척하였다. 현재는 일반적으로 '우키요에'라고 하면 여러 가지 색상으로 찍힌 목판화인 니시키에(錦絵)를 말하는 경우가 많으나 육필화 등도 이 범주에 들어간다. (백과사전 발췌)

 

 

 

우키요에의 창시자히시카와 모로노부

 

- 근세 초기의 풍속화 -

 

 

「모노가타리 物語」

丹綠本 : 붓으로 조금 채색한 삽화가 들어 있는 문학작품을 일컫는다.

판목에 붓으로 채색을 했으며, 붉은색(丹)과 녹색(綠)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와카슈 모노가타리」(목판 삽화본,1657년)와카슈는 앞머리를 밀지 않은 성인이 되기 이전의 젊은 남성을 가리킨다.

 

 

 

 

「미인 에즈쿠시」1683년

 

 

 

 

 

「요시와라의 풍속」

 

 

 

 

육필화의 양산에 힘쓴 화가

가이게츠도 안도

모로노부 사후 우키요에 화단은 도리이 기요노부(1664-1729)와 가이게츠도 안도 두 화가로 이어진다.

 

 

「서 있는 미인」

 

 

 

 

가이게츠도 도향

좌, 「서 있는 미인」  우,「서 있는 미인」

 

 

 

 

「기녀와 가무로」

 

 

 

 

육필화의 대가

미야가와 초슌

1742년 정월, 회갑을 맞이한 기념으로 그린 자화상이므로 이를 역산하면 1682년에 태어났음을 알 수 있다.

 

 

- 회갑 때의 자화상 -

 

 

 

 

 

「요시와라 풍속도」부분

 

 

 


 

 

오쿠무라 마사노부

좌, 「사노가와 이치마츠의 인형 조종」 하시라에  

우,「말을 탄 젊은이」

 

 

 

 

 

「풍속도 에마키」부분

 

 

 

 

니시키에의 창시자

스즈키 하루노부

 

 

 

「객실팔경 · 시계의 만종」

 

 

 

 

 

「소나기」(夕立), 1765년 에고요미

 

 

 

 

 

「눈 길 우산 속 연인」

 

 

 

 

 

「룩코의 나룻배」

 

 

 

 

 

『애도 풍속 니시키에』 「목욕 직후」

 

 

 

 

관상 미인화의 화가

기타가와 우타마로 도리야마

 

 

좌, 『부녀인상십품』 「포킨을 부는 여성」  우, 『부인상학십체』 「유곽의 하루」

 

 

 

 

 

「가스미오리 무스메 히나가타 · 여름 의상」

 

 

 

 

불가사의한 우키요에 화가

도슈사이 샤라쿠

 

 

 




하타모토 출신의 우키요에 화가초분사이 에이시


 

『청루 미인선 · 기녀와의 첫 대면』「오기야이 다키가와」

 

 

 

 

「개똥벌레 채집」삼마이츠즈리

 


 

 

 

위대한 절충주의자

우타가와 도요쿠니

 

 

  

 

우타가와 도요하루. 「네덜란드 우키에 · 낚시」

 

 

 

 

 

 

「야쿠샤 부타이노 스타가에 · 기노쿠니야」

 

 

 

 

 

그림에 미친 화가

가츠시카 호쿠사이

 

 

「호쿠사이의 초상화」

 

 

 

 

「구단에 있는 우시가후치」

 

 

 

『호쿠사이 만화』8권 · 12권, 부분

 

 

 

 

 

그리운 일본의 풍경화가

우타가와 히로시게

 

 

『도카이도 53역참』 「간바라」

 

 

 

 

「달과 기러기」

 

 

 

『기소가도의 69역참』 「세바」

 

 

 

 

 

『명소 에도 백경』 「후카가와 십만평」

 

 

 

 

 

「기소지의 산천 삼마이츠즈리」

 

 

 

반골의 기인

우타가와 구니요시

 

 

「추신구라 11단 습격도」

 

 

 




우타가와 구니사다「유명한 교겐 모음집 · 7대 이치카와 단주로가 분한 간조조」




「니타카라 창고 벽의 낙서」



 

히시카와 모로노부

젊은이와 여인

 


 

 

 

스기무라지베에

고시키부노 나이시

 

 

 

 

 

도리이 기요마스

초대 이치카와 단주로의 대나무 잡아 뽑는 고로

 

 

 

 

 

도이리 기요노부

초대 사와무라 고덴지가 분한 츠유노마에

 


 

 

 

이시카와 도요노부

벚꽃나무 아래의 미인

 

 

 

 

 

오쿠무라 마사노부

료고쿠바시 유스즈미 오우키에

 

 

 

 

 

도리이 기요히로

오노노 도후

 

 

 

 

 

스즈키 하루노부

후지와라 도시유키 아손

 

 

「불어오는 가을 바람」

 

 

 

스즈키 하루노부

류 사게 가센

 

 

「2월 물가에 핀 매화」

 

 

 

 

도리이 기요나가

시나가와의 한해 「심야의 전송」

 

 

 

 

 

도리이 기요나가

오카와바타 유스즈미

 

 

 

 

 

가츠카와 슌쇼

초대 나카무라 나카조가 분한 다이니치보

 

 

 

 

 

기타가와 우타마로

가센 고이노 부 「상념에 젖은 사랑」

 

 

 

 

 

기타가와 우타마로

당시 전성기의 미인선 「다키가와」

 

 

 

 

 

도슈사이 샤라쿠

어타니 오니지가 분한 하복 에도베에

 

 

 

 

 

도슈사이 샤라쿠

사노가와 이치마츠가 분한 기온마치의 하쿠진 오나요

 

 

 

 

 

초분사이 에이시

청루 미인선 「잠옷 차림의 초지야의 미사야마

 

 

 

 

 

초분사이 에이시

청루 게이샤선 「이츠토미」

 

 

 

 

 

우타가와 도요쿠니

야쿠샤 부타이노 스가타에 「마사츠야」

 

 

 

 

 

우타가와 도요쿠니

이치카와 고마조가 분한 사사키 간류

 

 

 

 

 

우타가와 구니마사

6대 이치카와 단주로의 오쿠비에

 

 

 

 

 

초코사이 에이쇼

유곽 내 미인 경합 「마츠바야의 소메야마」

 

 

 

 

 

가츠카와 슌에이

오시에가타 누노사라시마이

 

 

 

 

 

 

 

 

 

 

 

 

하나부사 잇초 「누노사라시마이」육필화, 도야마 기념관 소장.

 

 

 

 

구보 슌만

무타마가와 강

 

 

 

 

 

가츠시카 호쿠사이

후가쿠 36경 「불타는 후지」

 


 

 

 

 

가츠시카 호쿠사이

후카쿠 36경 「가나가와 앞바다의 파도」

 

 

 

 

 

 

우타가와 히로시게

호에이도판 도카이도 53역참「쇼노」

 

 

 

 

 

우타가와 히로시게

기소가도 69역참 「미야노코시」

 

 

 

 

 

우타가와 구니요시

소마의 옛집

 

 

 

 

 

 

필자 미상                                                                  필자 미상

야치요 다유상                                 사방침에 기댄 기녀도

 

                  

 

 

 

 

 

히시카와 모로노부

서 있는 미인

 

 

 

 

 

 

 

하시카와 모로노부

후쿠로와 연극도 에마키

 

 


 

 


하시카와 모로시계

샤미센을 연주하는 미인

 

 

 

 

 

도리이파

뒤돌아보는 미인

 

 

 

 

 

가이게츠도 안도

서 있는 미인

 

 

 

 

 

가이게츠도 안도

귀엣말


 

 

 

 

미야가와 초슌

뒤돌아 보는 여인


 

 

 

 

미야가와 초슌

미인문향도


 

 

 

 

미야가와 잇쇼

카르타 놀이


 

 

 

 

니시카와 스케노부

괘종시계와 미인도


 

 

 

 

후루야마 모로마사

오이바네 그림


 

 

 


 

오쿠무라 마사노부

기녀와 가무로


 

 



가츠카와 슌쇼설월화





가츠카와 슌쇼미타테 무라사키 시키부

 

 



 

기타가와 우타마로                                초분사이 에이시    

 

 

 

 

 

 

여름 미인                              화장하는 미인

 

   




도리이 기요타다청루 거리 그림

 

 

 

 

 

 



우타가와 도요쿠니미인도






우타가와 구니히사                                      우타가와 구니사다설중미인도                               서 있는 미인

           

 

 

 

 

 

우타가와 히로시게

이누메 고개 춘경, 사루바시 동경


 

 




가츠치카 호쿠아이                                        가와나베 교사이                                          두 명의 미인                           미인도                                              

           

              

인용서적 : 고바야시 다다시 著, 이세경 易, 일본 미술의 혼『우키요에의 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