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설고 새로운 그림 이야기 1
인용서적 : 천단칭(陳丹靑) 著 『낯선 경험』
송나라 소년 화가 왕희맹王希孟, 르네상스 하가 부팔마코(Buffalmacco), 네네치아의 장인 카르파초(Carpaccio),
무희 출신의 여성 화가 발라동(Valadon), 중화민국 시기의 여성 화가들, 알려지지 않은 청나라 궁정 화가, 서양(徐楊),
인상파 화가 바지유(Bazille) 등, 미술사에서 잘 언급하지 않는 천재들과, 혹은 고흐(Gogh)의 습작 작품처럼
잘 알려진 화가의 덜 중요한 작품 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천리강산도千里江山圖>의 발문은 북송 말기의 재상이자 서예가였던 채경(蔡京)이 썼다. 16년간 재상으로 할동 시
정치에 관심이 없는 황제 휘종(徽宗)을 대신해 조정을 쥐락펴락하고 휘종(徽宗)의 사치를 조장하는 등, 나라 재정을
궁핍하게한 인물로 다음 황제인 흠종(欽宗) 시절, 나라를 어지럽힌 여섯 명의 간신 중 하나로 지목되어 실각하였다.
왕희맹 <천리강산도>(부분), 두루마리, 1113년, 고궁박물원, 베이징
유화를 그리는 '비전문가'의 눈으로 볼 때, <천리강산도>는 중국 산수화의 역사에서 의외의 사건이자 고립된 문헌입니다.
이 그림을 의외의 사건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두루마리 산수화 가군데 이에 필적할 만한 작품이 없기 때문입니다.
고립된 문헌이라고 표현하는것은 <천리강산도> 하나뿐인 까닭입니다. 그림을 그린 왕희맹은 스물세 살에 요절했습니다.
그런 탓인지, 이후의 역사에서 중국화의 걸작에대해 많은 문인들이 비평을 하고 심지어 한 작품에 대해 전문적으로 논한 책도 있는데,
누구나 감탄하는 <천리강산도>는 과문한 탓인지 아직 세세하게 해설한 전문적인 문헌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은 바 없습니다.
왕희맹 <천리강산도>(부분)
이 그림은 고독한 거인처럼 홀로 역사 위에 서 있습니다. <천리강산도>는 앞선 시대인 수, 당, 오대의 산수화가 하나로 귀결된
결과물이며 뒤따르는 원, 명, 청 세 왕조의 문인산수화의 백과사전 식으로 이어집니다. 두루마리 끝부분에 쓰여 있는 내용을 살펴봅시다.
정화政和 3년1113년 윤사월 초하루에 하사하니 희맹의 나이 열여덟이다. 일찍이 화원의 학생으로 들어와 황궁의 문서고에서 일했다.
몇 차례 그림을 올렸으나 미치지 못했다. 임금께서 가르칠 만하다고 여기고 희맹에게 직접 그림 기법을 전수하셨다.
반년이 지나지 않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