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산행·여행·풍경

구례 운조루(雲鳥樓)

          구례 운조루(雲鳥樓)

 

                                                                                                                                                               2011. 8. 13 

 

운조루 전경

 

운조루 앞의 내명당수는 동쪽에서 서쪽으로 흐르며(東出西流), 외명당의 섬진강 물은 서쪽에서 나와 동쪽으로 흘러

(西出東流) 내외명당수가 서로 엇갈리게 흐르게 된다. 운조루의 대문 앞에 흐르는 물(내명당수)과 종자뜰 밖의

섬진강(외명당수)이 서로 반대방향으로 흐르고 있다. 따라서 운조루 앞의 물길은 풍수에서 말하는 내외수류역세

(內外水流逆勢)의 형세를 갖추게 된다. 풍수에서는 이런 물길의 흐름을 아주 좋은 것으로 여긴다. 게다가 오봉산이

안산을 만드니 산자수명(山紫水明)하고 용과 물이 장엄하여 가히 살만한 땅이 된다. 운조루 주위의 형국을 만든 산이

아름답고 물이 또한 넉넉하며 양명하고 너른 들을 끼고 있어 살만한 땅으로 손색이 없는 곳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섬진강변의 충적토로 이루어진 기름진 들이 넓게 펼쳐져 있어 경제적 기반을 풍성하게 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다.

비록 운조루가 청룡과 백호가 보국을 제대로 갖추지 못하고 있다 하더라도 너른 들을 끼고 내외수류가 역세로 흐르는

양명한 땅에 자리잡고 있어 양택지로는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백과사전에서 발췌한 내용/

 

 

 

 

오미리는 금환낙지, 금구몰니 그리고 또 하나의 명당지인 오보교취(五寶交聚) 형국의 땅이 있는 것으로 본다고.

세 가지 형국을 가진 이곳은 상대, 중대, 하대로 이루어져 있는데, 상대는 운조루가 있는 금구몰니형,

중대는 운조루 앞 약 이백여미터 지점에 위치한 금환낙지형 춘해루,

하대는 면소재지에 있는 유부사가 세웠다는 돌탑 자리가 다섯 가지 보물이 모이는 오보교취형이다.


상대의 경우 돌밭에서 돌거북이 나왔다고 하여 금구몰니로 생각하고

집을 앉힐때 돌거북이가 나온 자리에 부엌을 만들었다.

그 이유는 거북이가 말라 죽지 않도록 습기가 많은 부엌에 둔 것이라고 한다.

운조루의 대문 위에는 본디 범머리뼈가 걸려 있었으나 도둑이 훔쳐가는 바람에 말머리뼈로 대신했다.

민간에서는 돌림병이 돌 때 남자는 왼쪽에 여자는 오른쪽에 말뼈를 차고 다녔다고 한다.

/백과사전에서 발췌한 내용/

 

 

 

 

금년 춘추 일흔아홉되시는 운조루 종부어른께서

두어달 된 증손녀를 안고 계신다.

 

 

 

 

운조루가 명당터라 하여 손꼽히지만, 기실 눈여겨보아지는 것은 운조루의 건축구성이다.
운조루의 옛모습은 그 집안에 대대로 전해오는 「전라구례오미동가도」에서 살펴볼 수 있다.

이 그림에는 멀리 등지고 있는 조산과 흐르는 내와 집 앞의 커다란 연못과 그 너머로 보이는 안산을

풍수지리에 입각하여 묘사하고 있다. 이러한 형국 속에 자리잡은 주택의 세부를 살펴보면

안사랑채와 행랑채의 익랑이 묘사되어 있어 현재의 모습이 일부 변모되었음을 알 수 있다.

 

 

노불레스 오불리주의 상징이라 한다던가?

"타인능해" 이른바 나눔의 정신이 깃들었다는 운조루 뒤주

 

 

 

왼편 건물 끝 부분 높다란 부분에 집 밖 들판과 건너편 산들을 조망할 수 있는 다락이 있는데

이는 집 밖 출입이 자유롭지 못했던 여인네 들의 시각을 위한 배려였다고.

 

 

 

초항아리 행렬로 보인다.

 

 

 

 

 

 

 

 

 

 

 

사랑채 누마루

 

 

 

 

 

 

 누마루에 놓여있는 가마

 

 

 

 

 

 

 

 

운조루가 자리하고 있는 오미동은 지리산(智異山) 노고단(老姑壇)의 남쪽 능선 계곡을 배경으로

마을 앞에 섬진강이 흐르고 평원이 전개되는 한국의 전형적인 배산임수(背山臨水)의 입지환경을 갖춘 곳이다.

이 곳의 산세는 지리산의 주봉의 하나인 반야봉이 이어져 내려와 노고단을 만들고

그 아래로 형제봉과 천행치, 병풍산을 이루어 오미리를 낳고 있다. 게다가 마을 전경으로 섬진강 건너편에는

안산(案山)격인 오봉산(五峰山)이 위치하고 더 멀리 남쪽으로 조산(朝山)이 되어 주작(朱雀)인 계족산(鷄足山),

그리고 동쪽으로 왕시루봉과 서쪽으로 천왕봉(天王峯)이 좌우의 청룡과 백호로 불리워지는

이상적인 풍수지리적 형국을 형성한다.

 

/백과사전에서 발췌한 내용/


 

 

 

 오미리 건너편의 오봉산에는 다섯 개의 봉우리가 활기차게 뻗어내려

오봉귀소(五鳳歸巢)의 대혈(大穴)을 형성하고 있는 또 다른 명당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더욱 관심을 모으고 있다.
운조루의 안산에 해당되는 오봉산(五鳳山)은 다섯 봉우리가 낮게 깔려 아미사를 이루고,

멀리 계족산은 필봉형국으로 우뚝 솟아 있다. 운조루의 사격을 살펴보면, 국(局)을 둘러싼 청룡과 백호는 내청룡이 짧고

외청룡이 길며 내백호가 길되 외백호는 짧다. 내청룡이 짧고 수구가 허한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수구 가까이에

조탑(造塔)을 만들어 비보(裨補)했고 계족산의 화기를 제압하기 위해 집 앞쪽에 네모난 연못을 두었다.

/백과사전에서 발췌/

 

 

 

 

 

 

 

 

 

 

 

 

 

 

 

 

 

 

 

 

 

 

 

 

 

부잣집의 상징? 

 

 

누마루 아래 들어 있는 커다란 수레바퀴

 

 

 

 담장과 어우러진 무긍화

 

 

 

 

 

 

 양귀비가 너무도 사랑했다는  커다란 위성류 나무가 마당 한켠에 서 있다.

중국풍의 그림에 많이 등장하는 걸 볼 수 있다.

이런 저런 대갓집을 비롯,  풍류를 좀 아는 집엔 반드시 한 그루씩 서 있게 마련인데

일년에 두 차례에 걸쳐 꽃을 피워내면서 가지를 하늘거리는 모습이 묘한 매력을 주는 나무이다.

저 위성류나무 옆에 내가 좋아하는 고매 한 그루가 있었는데 지금은 밑둥이 잘려져 나가 버렸다.

그 사실이 다만 나를 몹시 슬프게 할 따름.

 

 

 

 

 

*******************************************************************************************

 

 

 

 

 

풍수학 개론 제1장 1절에 거론된다는 집 운조루.

 

오래전이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이 집 종손과 나눈 대화 중 기억나는 냉소적인 한 마디.

 

"금환락지라면 우리가 이런 형편으로 살고 있겠습니까?"

 

적어도 그 땐 그랬었다.

시쳇말로 '전설의 고향' 셋트 같다는 느낌이 들 정도였으니까.

 

하지만 세월이 흘러 이천년 하고도 십일년 오늘.

간만에 들러본 운조루는 더 이상 그 옛날 퇴락하고 무겁게 가라앉은 분위기는

찾아 볼래야 눈을 씻고 찾아봐도 보이질 않는다.

 

 고가 체험 펜션으로 탈바꿈 해서 인지 몰라도,

먼지 한 점 없는 사랑채, 누마루는 반질반질 할 정도로 윤이 나고

 마당 여기저기엔 금거북이가 떼로 기어다니는 형국.

 

'타인능해'의 정신이 마치 되 갚아 오기라도 한다는 말인가.!

끊임없이 밀려드는 방문객들이 모두들 금가락지를 수북히 뒤주에 넣고 가는 듯.

 

 

 

'자연 > 산행·여행·풍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고의 승탑 전시장 구례 연곡사  (0) 2011.08.16
구례 쌍산재(雙山齋)  (0) 2011.08.16
구례 곡전재(穀田齋)  (0) 2011.08.16
구례 논곡리 삼층석탑  (0) 2011.08.16
연꽃순례  (0) 2011.0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