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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축제·전시·공연

젊은 작가 지원을 위한 아트페어

 


                                                ■ 대인시장서 젊은 작가 지원 아트페어‘제로베이스 액션 아트’


                                                   예술이 들어오니 재래시장 활기


                                                   작가·학생 등 160여명 참여 600여 점 출품

                                                   공간해석 오픈스튜디오 등 아이디어 눈길


                                                   대인시장은 광주 문화의 새로운 중심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까.

                                                   지난 2008광주비엔날레 ‘제안’전의 ‘복덕방프로젝트’라는 독특한 형식의

                                                   현장미술 실험장이 됐던 대인시장이 새로운 미술적 도약을 시도한다.

 

                                                   전남대문화연구사업단 ‘공간+일상’과 매개공간미나리 등은 오는 20일부터 1월28일까지

                                                   젊은작가 지원을 위한 아트페어(ZAA=Zero base Action Art)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아트페어가 대인시장에서 열리게 되면 국내에서 처음으로 재래시장에서

                                                   대대적인 미술품 거래가 이뤄지는 셈이어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재래시장 치고 정찰가격제를 시행하는 곳은 없을 것이다.

                                                   그보다는 정으로 움직이며 인간과 인간 간의 관계 맺음을 통해 담론과 가치가

                                                   확대재생산되는 곳이 바로 재래시장이란 점에 의미를 둔다.

 

                                                   주최측은 이 행사의 타이틀 위에 ‘제로베이스에서 시작하는 예술의 향연’이란 설명을 붙였다.

                                                   ‘제로’는 영, ‘없음’, 젊음의 중의적 용어로 받아들일 수 있다.

 

                                                   이번 행사는 또한 작가들이 작품을 내놓고 수동적으로 기다리는 게 아니라

                                                   적극적으로 주체가 되고 주인공이 되 창작에 대한 만족감을 적정한 시장가치와 교환하게 된다.

                                                   직거래이기 때문에 가능한 시도다.

 

                                                  아트페어에서의 작품판매 수익금 가운데 30%는 청년작가 창작지원금으로 활용된다.

                                                  행사의 형식은 시장 내 영업점포 등을 활용하는 주전시와

                                                  2개의 특별전, 대인시장 방송 등 다양하다.

 

                                                 주전시에는 ‘공간해석프로젝트’란 제목을 붙였다.

                                                 점포 하나에 4~5명의 작가가 점포 분위기와 어울리는 작품을 설치하고 판매하는 것.

                                                 시장 내에 임시로 개설되는 2 개의 갤러리에는 200여점의 작품을 전시판매한다.

                                                 이미 시장에 입주한 10여명의 작가 스튜디오에서도 오픈스튜디오 전시와 함께 작품이 판매된다.

 

                                                 특별전은 전남대 조선대 호남대 미술전공 대학생들을 끌어들인 ‘공감 프로젝트’와,

                                                 남도 수묵문인화가 활발히 발달하던 1970-80년대를 회고해보는 ‘묵묵(墨墨)부답’전 등이다.

 

                                                 참여작가는 지역 작가 75명을 비롯해 대학생을 포함하면 162명이 함께하는

                                                 대규모 이벤트. 작품수도 600여점에 이를 전망이다.

 

                                                한편 시장 곳곳에 스피커를 연결해 대인시장의 소소한 이야기를

                                                전문 DJ가 신청곡과 사연을 받아 진행하는 ‘대인시장 방송국’ 도 운영되며,

                                                최근 시장으로 둥지를 옮긴 월간 전라도닷컴 1층 사랑방에선 연하장전도 열린다.

 

                                                주최측은 이번 행사에 대해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재래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 예술인들의 창작의지와 지역예술 활성화를 모색한다”고 목적을 밝히고

                                                아울러 “일상의 영역인 시장에서 행사를 개최,

                                                시민들이 편하게 찾아와 예술향유자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공간해석 프로젝트와 공감프로젝트, 묵묵부답 등은 내달 28일까지 계속되며

                                               임시 갤러리판매전, 오픈스튜디오 등은 오는 25일 막을 내릴 예정이다.


                                               곽규호 기자  전남매일

 

 

 

 

 


                      공동화한 대인시장 앞 창고 개조

                      문화 복덕방·현장예술 실험 도전


                           휴일인 지난 25일 오후 4시 광주광역시 동구 대인시장 건너편 한적한 주차장에 장이 섰다.

                           뱀장어가죽 지갑, 티셔츠, 갓 구운 질그릇, 머리끈 보관함, 자작 시집, 동그란 딱지, 수제 다이어리….

 

                          좌판을 벌인 이들은 팔기보다 수다 떨기에 정신이 팔렸다.

                          막걸리나 맥주 한잔에 파전을 뜯는 이들 역시 얼굴에 화색이 돌았다.

 

                          이어서 벌어진 경매. 작가들이 만든 소품들이 탁자에 오르고 여기저기 호가가 나왔다.

                          낙찰될 때마다 “와” 하는 함성이 터졌고, “집에 가면 죽어부렀어~” 하는 뒷말이 섞였다.

 

                         ‘매개공간 미나리’ 개관기념 장터. “이런 분위기 처음입니다.

                         알 만한 사람들 다 모였네요.” 광주시립미술관 변길연 학예사는 막걸리 몇 잔에 불콰했다.

                         대안공간 하나 생겼을 뿐인데 완전히 축제 분위기다.

 

                        서울에는 대안공간이 제법 자리 잡았지만 어느새 권력화하고 있고

                         지역은 발붙일 만한 여력이 없는 편.

 

                         부산에는 반디, 스페이스 배 등 두 곳이, 인천에는 스페이스 빔,

                         안양에는 스톤앤워터, 안성에 리트머스 등 각각 한 곳이 있을 뿐이니 떠들썩할 만하다.

 

                         ‘매개공간 미나리’가 들어선 곳은 장이 선 주차장과 마주한 낡은 60평 창고건물.

                         플라스틱 판재로 지붕에서 햇빛을 끌어들이고 옛 전선 사이로 새롭게 알전구를 늘였다.

 

                         바닥은 콘크리트를 치고 방수액을 듬뿍 발랐다.

                         앞으로 지역작가 여섯이 둘씩 짝지어 각각 열흘씩 전시를 하기로 하고

                         실, 종이배, 장갑 등으로 영역을 표시했다.

 

                         바닥에는 본거지를 빼앗긴 바퀴벌레 몇 마리가 누군가에게 밟혀 납작했다.

 

                         “광주비엔날레는 말할 것도 없고, 시립미술관은 이곳 작가들과 거리가 있습니다.

                         불가피하게 지역미술계의 구심점이 되어 온 두 군데 백화점 갤러리도 역할에 한계가 있었지요.”

 

 

                           광주/글· 임종업 선임기자 blitz@hani.co.kr

 

 

 

 

 

                                      젊은 작가들 권력적 화단에 똥침

                                      “시들어버린 상권도 되살리겠다”


                                     박성현 운영위원장(롯데화랑 큐레이터)은 “

                                    ‘미나리’는 미술 또는 문화 복덕방을 지향한다”고 말했다.

                                     전시장에는 아카이브 공간과 모임을 위한 공간이 딸렸다.

 

                                     소외된 지역작가와 실험적인 젊은 작가들에게 전시 기회를 주는 동시에

                                     포트폴리오를 갖춰 외부 진출 기지가 될 것이라는 기대다.

                                     또 80년 광주의 경험 탓인지 스스로 벽을 두른 작가들에게 소통의 장이 되려고 한다.

 

                                     작가 프로모션 못지 않게 박 위원장이 눈길을 주는 곳은 길 건너 대인시장.

                                     도심 상권이 시 외곽 개발지구로 옮겨간 뒤 손님이 뚝 끊겼다.

 

                                    돈을 들여 현대화했지만 썰렁한 분위기만 돋웠을 뿐 전체 상가의 4분의 1 정도가 비었다.

                                    그의 꿈은 빈 점포를 이용한 입주작가 프로그램. 젊은 작가들을 유치해

                                    현장예술 실험도 하고 상권도 되살릴 수 있지 않느냐는 것.

                                    상가 번영회에서도 처음과 달리 기대하는 눈치다.

 

                                    “땡전 한푼 없이 시작해 설마 될까 싶어 숙소에 돌아가면 줄담배를 피웠어요.”

 

                                    큐레이터로 초빙된 최윤정씨는 폐창고에 가득한 쓰레기더미를 보고

                                    그만 두고 싶었다고 고백했다.

                                    “하도 먼지가 많아 다들 폐병환자가 될 지경이었지요.”

 

                                     몇몇이 팔을 걷어붙이자 작가들이 “뭐 도와줄 것 없시요?” 하면서 하나 둘 해결해줬다.

                                    귀신이 튀어나올 것 같던 폐허가 제법 전시장 모양을 갖췄다.

 

                                    신호윤 작가는 전시장 노력봉사를 하느라 올해 전시를 모두 취소했고

                                    이호동 작가는 탈을 쓰고 거리에서 전단지를 돌렸다.

 

                                    최씨는 무모하지만 이거다 싶으면 판을 벌이는 이곳 사람들의 질펀함을 믿게 되었고,

                                    작가들을 만나보면서 희망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지역인사 13명으로 운영위원회가 꾸려지고 작가별 홈페이지도 만들었다.

 

                                    “첫 술에 배부르겠습니까.

                                     지속적으로 전시와 토크쇼를 하고 한달에 한번꼴로 장터를 열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우리 일에 관심을 보이고 있고요.

 

                                     무엇보다 젊은 작가들이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이기 시작했어요.

                                     서울사람이 내려와 이곳 작가를 데려가는 게 아니라

                                     우리가 만들어서 올려 보내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전남대 방문교수(영문학)로 온 미국인 더그 스터버는

                                    “이런 소통의 장이 만들어진 것만으로도 일단 성공”이라고 추켜세웠다.


                                     광주/글· 임종업 선임기자 blitz@hani.co.kr


 

 

 

 

 

 

 

 

 

 

 

 

 

나비효과 800 x 1,500cm 김호성

파장의 기하학 형태를 표현하면서 세상의 에너지를

말 하고자 하였으며, 같은 공간을 살아가는 동안

나비효과를에너지와 함께 할 수 있도록 표현

 

나 홀겨보다 10호F 배귀영

 

 

 

우리가 나눈 그 말 - 오영 -

 

 

연분홍꽃이 피던날  20호 - 전현숙 -

 

 골목길 - 심로사 -

 

 

아름드리 행복 - 최정숙 -

 

 

백구두야 - 백상옥 -

 

 

  

 

 

자연유희 - 하동의 꿈, 브론즈 - 박정용 -

 

 등잔 - 박형금 -

 

 

 

 

 inner drem, , 디지털 프린트 - 박상화 -

 

 

 

 

 

 

 

 

 

 

 

 

 

 

 

 

 

"획일적인 문화소비를 조장 해 왔던 기존의 아트페어와의 차별화" 라는 기획의도와

"제로베이스에서 시작하는 예술의 향연 - 영아트페어 - " 라는 개념 아래

광주광역시 대인시장에 문을 연 

 

"Zerobase Action Art"

 

 

안내 책자를 살펴보니 아래와 같은 얘기 들이 적혀 있었다.

 

* 장소성(공간의 형식) - 재래시장의 공간적 특성을 이용한

다양한 문화적 담론 재생산.

         * 유통방식 - 예술의 물질화에 대한 미술시장의 획일적 구조개선.

  * 지역성 - 기존 아트페어의 형식적 요소를 최대한 배제하고

      (한국/광주/시장)을 내세울 만한 문화적 이미지를 연출한다.

 

 

  ◆      ◆      ◆

 

 

딸 아이의 학교에서도 '아트페어 전' 에 참여한다고 해서

 한 달음에 달려가 본 '대인시장'.

 

오직 생존 본능만으로 시끌벅적  들끓는 재래시장 이어야 할텐데

 간만에 찾아든 대인시장은 이미 생기를 잃은지 오랜 모양.

 

우선 시장 뒷쪽에 자리한 국밥집 부터 찾는다.

 

문을 열고 들어서니 천정에서부터 벽에 이르기까지

이러 저러한 작품들이 내걸려 있는 모습이다.

 

크리스마스 이브라는 24일 저녁.

 

모처럼, 

딸 아이와 쌍둥이 아들놈을 옆 자리에 앉히고

뜨겁고 얼큰하고 푸짐한 시장국밥으로 민생고를 해결하고 나와

근자에 이 곳 대인시장통으로 이사를 왔다는 "전라도닷컴"을 찾는다.

 

'08년 최우수 잡지로 선정되었다는 "전라도닷컴"

 

상을 받았대서가 아니라, 정말이지 요즘 세상에 

이만한 잡지를 볼 수 있다는 행운을 나와 우리 모두는 감격해야만 한다. 

 

'백문이불여일독'이다.

아직까지 읽어본 일이 없으시다면 당장에 일독을 해 보시라 권 하고 싶다.

 

질펀한 전라도 사투리로 이 풍진 세상을 기막히게 풀어내는

"전라도닷컴"

 

문 밖에서 어정대자니, 문이 열리면서 들어오길 권 하는 한 남자. 

편집장에다 대표까지를 겸 하신다는 황풍년 선생이 분명.

 

이 멋쟁이 황선생과 마주앉아 탁배기라도 한 잔 나누며

풍성한 격려의 말씀이라도 드렸어야 했는데....!

 

닷컴의 사무실을 나와 다시 이 곳 저 곳을 기웃대 본다.

작가 모두들 나름대로의 개성과 혼신의 열정을 불어넣었을 작품 들.

 

시장이라는 공간이 이렇게 멋진 캔버스를 제공 하리라는 생각이

도대체 어떤자의 머리에서 나왔단 말인가?

 

일차원의 세계인 재래시장에다 예술의 세계가 결합하고보니

이토록 삼삼한 전시공간으로 변신하게 될 줄을...

 

부디, 젊은 창작인들의 의욕에 보탬이되는 관심과 구매가

많았으면 좋겠다.

 

예술에 대한 의지가 시들한 나라에는 미래가 없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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