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취월당

책 읽는 사람들의 이미지 (2)

고대부터 현대까지 위대한 예술가들의 작품에 등장하는 책,

그리고 숨겨진 이야기


- 2편 -



<꾀보> 기타가와 우타마로

c, 1802-3, 종이에 목판 인쇄, 37×25cm, 빌바오 미술관, 스페인





<책에 기댄 젊은 여인> 안 발레예-코스테르

1784, 캔버스에 유채, 크기 미상, 개인 소장






<학생> 그원 존

1903, 캔버스에 유채, 65.1×33.1cm, 맨체스터 미술관, 영국





<예술가의 아내> (엘리자베트 마케) 아우구스트 마케

1912, 종이에 유채, 105×51cm, 구 국립 미술관, 베를린






<독자> 카를 폰 슈토이벤

1829, 캔버스에 유채, 61.3×50.8cm, 낭트 미술관, 프랑스






<회색 옷을 입은 젊은 여인> 루이스 르 브로퀴

1939, 캔버스에 유채, 93×93cm, 페련스 미술관, 킹스턴어폰헐, 영국







<SOB, SOB> 케리 제임스 마셜

2003, 섬유유리에 아크릴, 274.3×182.9cm, 스미소니언 미국 미술관, 워싱턴 DC






<기대 누워 책을 읽는 여인> 파블로 피카소

1939, 캔버스에 유채, 96.5×130cm, 피카소 미술관, 파리






<나체이 여인으로 스스로 변모하는 책> 살바도르 달리

1940, 캔버스에 유채, 41.3×51cm, 개인 소장






<줄무늬 담요와 누드> 쉬잔 발라동

1922, 캔버스에 유채, 81×100cm, 파리 시립 근대미술관






<책이 있는 누드> 패트릭 콜필드

1968, 캔버스에 아크릴, 152.4×274.4cm, 개인 소장






<참화하는 막달라 마리아> 구에르치노(조반니 프란체스코 바르비에리)

c, 1648-55, 캔버스에 유채, 114×92.4cm, 개인 소장


가슴을 드러낸 막달라 마리아가 읽고 있던 책에서 옆에 세워진 십자가로 시선을 돌린다. 마치 펼쳐진 책을 피하려는 듯 손을 들고 있는데,

그녀 뒤에는 해골이 있다. 중세의 전통엥서 막달라 마리아는 예수가 그녀에게서 일곱 악마를 내쫒은 뒤 구원한 창녀였다. 후에 그녀는 속세를

등지고 금욕적으로 산 것으로 추정된다. 프로테스탄트 개혁에 자극받아 1540년대 시작된 가톨릭의 내부 개혁 때, 성인의 이미지는 아주 인기

가 많았다. 이와 함께 도덕이 새롭게 강조되었고, 막달라 마리아의 상징이 널리 사용디어 가톨릭 신자들에게서 세속을 포기하도록 부추겼다.





<책 읽는 젊은 여인> 테오도르 루셀

1886-7, 캔버스에 유채, 152.4×161.3cm, 테잍으 미술관, 런던





<양서> 유진 스파이커

20세기, 캔버스에 유채, 102×130cm, 개인 소장






<학자> 오스만 함디 베이

1878, 캔버스에 유채, 45.5×90cm, 개인 소장






<그늘은 94도> 로런스 앨마-타데마

1876, 마호가니 패널 위 캔버스에 유채, 35.5×21.6cm, 피츠윌리엄 박물관, 케임브리지, 영국






<나 자신 밖에서 (모뉴먼트 밸리) 트레이시 에민

1994, 컬러 프린트, 65×81cm


장관을 이루는 사암 지형인 모뉴먼트 밸리 앞에 앉은 에민(1963-)이 자신의 자전적 에세이 『정신의 탐구』(1994)를 읽고 있다.

이 사진은 같은 해에 미국을 여행하는 동안 찍은 것인데, 그녀는 샌프란시스코에서 뉴욕까지

자동차로 여행하는 동안 찍은 것으로 여행 하면서 이 자서전을 낭독했다.






<라운드 힐> 알렉스 캐츠

1977, 리넨에 유채, 183×244cm, 로스엔젤레스 카운티 미술관






<2도 화상을 위한 독서 자세> 데니스 오픈하임

 1970, 컬러 사진과 글, 215×152.4cm






<카를로스 데 비아나 왕자> 호세 모레노 카르보네로

1881, 캔버스에 유채, 310×242cm, 프라도 국립 미술관, 마드리드


중세 도서관의 거대한 책들 한가운데서 원통한 표정의 프페인 왕자가 생각에 잠긴 채 왕좌처럼 생긴 의자에 앉아 공부에 집중하지 못하고

허공을 노려보고 있다, 15세기 중반에 칼를로스 데비아나는 아라곤의 왕위와 스페인 북부의 나바라 지역을 동시에 물려받았다. 그럼에도

그의 아버지인 후안 2세 왕이 그와 의절하고 그의 이복동생인 '카톨릭 신자' 페르난도를 총애한다. 카날루냐에서 카를로스의 인기가 높아

지자, 페르난도가 그를 강제로 공직에서 물러나게 했다. 나폴리 수도원에서 은둔하면서 그는 대부분의 시간을 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공부

하면서 보냈다. 함께한 것은 그레이하운드 한 마리였다. 카르보네로(1860-1942)는 세심하게도 금속 걸쇠가 달린 거대한 가죽 제본부터

널브러진 두루마리와 먼지 앉은 구석까지 상상 속 도서관을 만들어냈다.





<미겔 데 우나무노 초상화> 호세 구티에레스 솔라나

1936, 캔버스에 유채, 141×116cm, 국립 소피아 왕비 예술관, 마드리드






<주님은 나의 목자> 이스트먼 존슨

1863, 목판에 유채, 42.3×33.2cm, 스미소니언 미국 미술관, 워싱턴, DC


어느 아프리카계 미국인이 부엌 화롯가에 앉아 성경을 일고 있다.

 링컨이 남부연합의 흑인 노예를 풀어주라는 해방 선언을 한 직후 남북전쟁 중에 이 장면을 그렸다.






<성경이 있는 정물> 빈센트 반 고흐

1885, 캔버스에 유채, 65.7×78.5cm, 반 고흐 미술관, 암스테르담





<책벌레의 테이블> 클로드(클로딘) 래규엇 허스트

1890년대, 미색 종이에 흑연 위 수채, 31.8×24.1cm, 부루클린 박물관, 뉴욕






<시집> 클로드(클로딘) 래규엇 허스트, 19세기 말, 캔버스에 유채, 크기 미상, 개인 소장






<글을 쓰는 주교> 거장 테오도릭

1360-65, 목판에 템페라, 113×105cm, 국립 미술관, 프라하






<펼쳐진 기도서> 루트거 톰 링, 아들

c, 1570, 오크 패널에 유채, 66.7×66.7cm, 배서 대학 프랜시스 리먼 러브 예술관, 퍼킵시, 뉴욕






<성 안드레아> 아르튀스 볼포르트

17세기 초, 캔버스에 유채, 116×91.4cm, 개인 소장





<에밀러 페르하런 초상화> 테오 판 리셀베르허

1915, 캔버스에 유채, 77.5×92cm, 오르세 미술관, 파리






<서기관 에즈라> 작가 미상

『코덱스 아미아티누스』중에서

8세기 초, 양피지에 채색 필사, 크기 미상, 메디체아 라우렌치아나 도서관, 피렌체





<네 명의 복음서 저자> 피터르 아르천

1560-65, 오크 목판 위 유채, 113×143cm, 미술사 박물관, 빈






<복음서 저자 성 마테오> 린드스판 복음서 중에서

이드프리스 오브 린디스판(추정)

c, 700, 양피지에서 채색 필사, 36.5×27.5cm, 영국 도서관, 런던





<찬송가집에 필기하는 젊은 여인> 자코모 파키아로토

1500년 이후, 패널에 유채, 44.5×28.5cm, 개인 소장






<서재에 있는 성 보나벤투라> 팔마 조바네

16세기 말 또는 17세기 초, 패널에 유채, 크기 미상, 산 프란체스코 델라 비냐, 베니스






<바르트부르크 성에서 성경을 번역하고 있는 마르틴 루터>

『48개 역사적 판화 속 루터의 삶』중에서 삽화 24

구스타프 쾨니히, c, 1850, 인그레이빙, 크기 미상, 너새니얼 쿡 출간, 런던






<샤를 보들레르 초상화> 귀스타브 쿠르베

1848, 캔버스에 유채, 54×65cm, 파브르 미술관, 몽펠리에, 프랑스






<필경사 에드윈> 『캔터베리 시편』중에서 작가 미상

c, 1150, 양피지에 피그먼트, 51.5×41.5cm, 트리니티 대학, 케임브리지, 영국






<에밀 졸라> 에두아르 마네

1868, 캔버스에 유채, 146.5×114cm, 오르세 미술관, 파리





<귀스타브 제프루아> 폴 세잔

1895-6, 캔버스에 유채, 117×89.5cm, 오르세 미술관, 파리






<책이 있는 정물> 얀 리번스

c, 1627-8, 패널에 유채, 91×120cm, 국립 미술관, 암스테르담






<프랑스 소설책과 장미 한 송이가 있는 정물> 빈센트 반 고흐

1887, 캔버스에 유채, 73×93cm, 개인 소장






<구석진 곳> 리처드 베이커

2010, 캔버스에 유채, 101.6×152.4cm, 개인 소장





<오래된 책들이 있는 정물> 샤를 에마뉘엘 비제

17세기 말, 캔버스에 유채, 52×60.5cm, 부르앙브레스 시립 미술관, 프랑스






<집> 밀레르 라고스

2011, 쌓아올린 책, 180×400(지름)cm, 뉴욕 마냔 메스 갤러리에 설치된 장면







<동 시대의 물건들> 알리시아 마르틴

2000, 책 일러스트레이션, 크기 가변, 마드리드 올리바 아라우나 갤러리에 설치된 장면




<작가의 테이블: 위태로운 순간> 존 프레더릭 피토

1892, 캔버스에 유체, 69.9×56.5cm, 개인 소장






<제본가 데바티너스> 알퐁스-쥘 데바너

19세기, 캔버스에 유채, 40.5×32.6cm, 릴 미술관, 프랑스






<어린 책벌레> 에두아르트 스보보다

19세기, 카드지 위 캔버스에 유채, 47×38.5cm, 개인 소장





<책벌레> 카를 슈피츠벡

c, 1850, 캔버스에 유채, 49.5×27.7cm, 개인 소장






<서재에 있는 존 포스터> 에드워드 매슈 워드

c, 1850, 캔버스에 유채, 63.5×76.1cm, 빅토리아 앨버트, 런던






<서재에서> 루트비히 팔렌타

20세기 초, 패널에 유채, 23.5×29cm, 개인 소장






<후고 콜러 박사> 에곤 실레

1918, 캔버스에 유채, 140.3×110cm, 벨베데레, 빈






<레오 톨스토이 초상화> 일리야 에피모비치 레핀

1881, 캔버스에 유채, 124×88cm, 크레탸코프 미술관, 모스크바






<독자> 오딜롱 르동

1892, 신 콜레, 30.9×23.7cm, 뉴욕 현대미술관






<성 안드레아> 카를로 그리벨리

1476, 미루나무 목판에 템페라, 61×40cm, 내셔널 갤러리, 런던






<축복을 내리는 그리스도> 조반니 벨리니

1459, 목판에 템페라, 58×46cm, 루브르 박물관, 파리, 프랑스






<크로드 모네> 피에르-오귀스트 르누아르

1873-4, 캔버스에 유채, 65×50cm, 내셔널 갤러리, 워싱턴 DC






<골동품상 원숭이> 장-시메옹 샤르댕

c, 1726, 캔버스에 유채, 81×64.5cm, 루브르 박물관, 파리





<리턴 스트레이치> 도라 캐링턴

1916, 패널에 유채, 50.8×60.9cm, 국립 초상화 미술관, 런던






<촛불에 책을 읽고 있는 젊은 남자> 아티아스 스톰

c, 1630, 캔버스에 유채, 58.5×73.5cm, 국립 박물관, 스톡홀름






<등불 아래서 독서> 제임스 애벗 맥닐 휘슬러

c, 1859, 에칭, 20.3×15.9cm,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미술관






<기름 램프> 피에르 보나르

1898-1900, 패널에 유채, 55.3×51.8cm, 피츠윌리엄 박물관, 케임브리지, 영국






<종속당한 독자> 르네 마그리트

1928, 캔버스에 유채, 92×73cm, 루브르 아부다비, 아랍에미리트






<현명한 자들에게 한 마디 -지루할 때를 대비해서 책을 준비하라

잡지 『라이프』에서  찰스 데이나 깁슨

1900, 두꺼운 합지에 석판, 43.5×28.9cm,





<나체 독서> 로이 릭턴스타인

1992, 종이에 릴리프 프린트, 77.8×92.2cm, 테이트 미술관, 런던






<독서> 이시카와 도라지

'나체 여인 10종' 연작 중에서

1934, 컬러 우드블록, 48×37cm, 빅토리아 내셔널 갤러리, 멜버른






<기대 누워 책을 읽는 나체> 펠리체 카소라티

cm, 1943, 패널에 유채, 50×40cm, 개인 소장






<에라스뮈스 로테로다뮈스> 알브레히트 뒤러

1526, 레이드 페이퍼에 인그레이빙, 24.5×19cm, 빅토리아 앨버트 박물관, 런던






<행상인> 작가 미상(프랑스 유파)

17세기, 캔버스에 유채, 72×85cm, 개인 소장






<아마존> 안드레아스 구르스키

2016, 컬러 프린트, 207×407×6.2cm






<신택스 박사와 책 판매상> 토머스 롤랜드슨

윌리엄 쿰의 '학교 교사의 여행' 중에서

1812, 종이에 애쿼틴트, 11×19cm







<마지막 에피소드 이후의 날들: 366> 세바스티안 고르딘

2011, 목재, 베니어판, 유리, 청동, LED 전구, 53×159×151cm, 가르리엘 바스케스 컬렉션, 부에노스아이레스






<안트베르펜의 고서점>(알베르투스 비르트의 그림 이후) 작가 미상

c, 1890, 우드 인그레이빙, 17.7×17.7cm







     


左, <거리의 책 판매상> 앙리 카르티에-브레송

'중국 상하이' 연작 중에서

1949, 젤라틴 실버 프린터, 크기 미상


右, <책의 수인 1호> 장샤오강

2013, 종이에 유채, 40×30cm






<cor<책을 삼키는 성 요한> 발브레히트 뒤러

『요한묵시록』중에서

1498, 우드컷, 39.6×28.7cm, 국립 미술관, 워싱턴 DC







<예술과 문화> 존 래섬

1966-9, 가죽으로 된 서류가방, 편지물, 복사물, 발효시킨 펄프를 담고 이름표를 붙인 유리병

덮었을 시 : 7.9×28.2×25.3cm, 뉴욕 현대미술관






<책의 파르테논> 마르타 미누힌

1983/2017, 금속 스태폴딩, 책, 플라스틱, c,10×70×30m, 독일 카셀 도쿠멘타 14에 설치된 장면


검열된 수천 권의 책들이 실제 크기의 파르테논 복제품을 만드는 데 사용되었다.






<거실> 발튀스

1942년, 캔버스에 유채, 114.8×146.9cm, 뉴욕 현대미술관






<금지된 책> 류예

2010, 캔버스에 아크릴, 20×30cm,






左, <무지lgnorance> 필 쇼

2013, 목재, 책 표지용 천, 아크릴, 187×34×30cm


右, <책장, '완전한 정지' 중에서 톰 버크하트

2004-5, 아트릴 페인트, 풀, 목재, 183×81.3×25.4cm, 애덤 봄골드 컬렉션, 뉴욕






코담배 한 줌(랍비) 마르크 샤갈

1923-6, 캔버스에 유채, 116.7×89.2cm, 바젤 미술관, 스위스






<죽음의 유대인식 형이상학> 클레그와 구트먼

2004, 유대인 묘지에 설치, 크렘스, 오스트리아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에서 불태워지는 책들> 미하엘 볼게무트

『뉘른베르크 연대기』중에서

1493, 종이에 우드컷, 14×11cm, 게임브릿지 대학 도서관 영국






<아리아의 책을 불태우는 콘스탄티누스> 작가 미상

c, 825, 송아지 피지에 그림, 크기 미상, 베르첼리 성당 도서관, 이탈리아






<성 바오로와 에페소에서의 이교도 책 소각> 루치오 ㅁㅏ사리

c, 1612, 캔버스에 유채, 193×277.5cm, 개인 소장





<성 도미니코와 알비 파> 페드로 베루게테

1493-9, 패널에 유채, 122×83cm, 프라도 국립 미술관, 마드리드






<법이 있는 테이블> 존 래섬

1988, 탁자, 유리, 책 10권, 75×33×76cm






<불차는 책들> 아드리안 게니에

2014, 캔버스에 유채, 189.9×129.9cm






<밧모 섬의 성 요한> 한스 발둥

c, 1511, 전나무 목판에 유채, 금, 화이트메탈, 89.5×76.8cm,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뉴욕






<최후의 심판> 작가 미상 (폴랑드르 유파)

14774-84, 프레스코, 프레스코화 전체: 16.4×15.6cm, 생트-세실 대성당, 알비, 프랑스








<기독교 순교자> 작가 미상

(성 라우렌시오 또는 사라고사의 성 빈첸시오)

c, 430, 글라스 모자이크, 크기 미상, 갈라 플라시디아 영묘, 라벤나, 이탈리아






<시간표> 빌 우드로

1999, 청동, 금박: 10개 작품 중 하나, c, 59×106×85cm






<인구 조사> 안렐름 키퍼

1990, 강철, 납, 사진들, 415×570×800, 함부르크 역, 베를린 국립 미술관






<책들> 폴 챈

2012, 패브릭, 종이, 판지에 유채, 크기 가변, <폴 챈 특선전>에 설치된 장면, 샤올라거, 바젤, 2014






<사물의 속성에 관한 책> 작가 미상

14세기, 필사, 크기 미상, 랭스 시립 도서관, 프랑스







<마술책> 진 로

2015, 카세인과 다츠평면에 잉크젯, 137.2×95.3cm






<무제 영화 스틸 #13> 신디 셔먼

1978, 젤라틴 실버 프린트, 25.3×20.3cm






<서재> 펠릭스 발로동

1915, 캔버스에 유채, 116×89cm, 주립 미술관, 로잔, 스위스






<무제> 한스-페터 펠트만

흑백 사진 5장, 200.5×652.5cm






<비단 견본집> 게사이 에센

19세기, 우드블록 프린트, 20.6×18.1cm, 부루클린 박물관, 뉴욕







<영국 도서관> 잉카 쇼니버리

2014, 하드커버 책, 네덜란드 왁스 프린트 면직물, 금박, 나무 의자 5개, 아이패드 5개, 아이패드 거치대,

헤드폰, 쌍방향 어플리케이션, 오래된 태엽 시계, 크기 가변






<다른 누군가-익명 또는 가명으로 쓰인 100권의 책 도서관> 실파 굽타

2011, 에칭한 책들, 488×22×190cm





<학생 간호사> 리처드 프린스

2005, 캔서스에 잉크젯과 아크릴, 193.7×137.5cm,





<사서> 주세페 아르침볼도

cm, 1566, 캔버스에 유채, 97×71cm, 스코클로스테르 성, 스웨덴






<윌리엄 카트라이트> 작가 미상

1797년 출간, 라인 인그레이빙, 28.4×20.6cm, 국립 초상화 미술관, 런던





<책들을 읽고 복제하는 바스라 도서관에 있는 바부 자이드> 야히야 이븐 마흐무드 왈-와시티

『알-마카마트』(집회) 중에서

1236-7, 필사, 37×28cm, 프랑스 국립 도서관, 파리







<책 위의 책> 류예

2007, 캔버스에 아크릴, 30×20cm, 개인 소장, 상하이







<책과 함께 있는 학생들> 제이컵 로런스

1966, 하드보드에 에그 템페라, 60.6×91.1cm, 개인 소장






<무제> 야니스 쿠넬리스

2004, 책, 크기 가변, 시청에 설치된 장면, 사라예보






<나는 ㅊㅐㄱ들(보르헤스에 대한 헌정작)> 크리스티앙 볼탕스키

2012, 책, 크기 가변, 부에노스아이레스 국립 도서관에 설치된 장면





<레이크스뮈제움 암스테르담 Ⅱ> 칸디다 회퍼

2004, 컬러 프린트, 6기 작품 중 하나, 215×180cm



● 인용서적 : 데이비드 트리그 著 『READING  ART』





Dawn Of A New Century - Secret Garden
 

'자연 > 취월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의 어진  (0) 2019.01.07
창작의 샘 피카소  (0) 2019.01.05
책 읽는 사람들의 이미지 (1)  (0) 2018.12.31
컬렉터와 컬렉션  (0) 2018.12.28
고증학과 미술  (0) 2018.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