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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취월당

그리스 미술 <1편>


그리스 미술

Greek Art   Nigel Spivey


<1편>








「예언자의 두상」, 올림피아 제우스 신전의 동쪽 페디먼트, 460년 경 BC,

 대리석, 올림피아고고학박물관




우리는 그리스 미술가의 삶이나 행적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지 못한다.

서명(署名)으로 몇 명의 이름을 알고 있기는 하지만,

그리스 작가들이 사회 속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알아내려면 초기 문학 작품을 읽으며 유추해 볼 수밖에 없다.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제18권에는 아킬레우스의 어머니이자 '은빛 발'의 여신 테티스(원래 바다의 님프인

네레이스 가운데 한 명으로 헤파이스토스의 생명을 구해준다-옮긴이)의 행적이 적혀 있다.

아킬레우스가 친구의 죽음을 복수하기 위해 트로이 전쟁에 참가하려고 하자,  테티스는 그를 보호해줄 갑옷을 구하러 나선다.

 테티스의 모성애는 타고난 신성으로 더 큰 힘을 발휘하게 된다.


테티스는 갑옷 제작을 인간에게 맡기지 않고 올림피아의 대장장이 신 헤파이스토스에게 주문해버린다.

 테티스가 헤파이스토스를 찾아갔을 때, 마침 그는 작업중이었다. 몸집을 컷지만 절름발이에다 천식환자였던 헤파이스토스는

그을음에 잔뜩 더렵혀진 채 일에 몰두하고 있었다. 대장간의 열기와 혼돈 속에서 테티스는 기적을 보게 된다.

 헤파이스토스가 만드는 연회용 그릇은 바퀴가 달려 자유롭게 움직이는 일종의 삼발이 로봇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테티스는 이보다 더 신기한 것을 요구했다.

테티스가 부탁한 갑옷을 너무나 엄청난 것이었기  때문에 그것을 묘사하기 위해 호메로스는 문학적인 정열을 불사른다.

"천둥 번개 같은 풀무질"이나 "불타오르는 담금질"이라는 표현으로 미루어 보아, 갑옷은 청동보다는 철재였던 것 같다.


 하지만 호메로스의 글로 갑옷의 재질을 정확히 짚어내기란 쉽지 않다.

그렇다고 호메로스를 탓할 필요는 없다.

 아킬레우스에게 줄 방패에 들어간 장식을 그려내는 호메로스의 필력은 실로 정열적이고 장중하기 때문이다.







「양각된 방패」, 크레타 출토, 키프로스나 소아시아에서 수입된 것으로 추정,

8세기경 BC, 청동, 지름 27cm, 헤라크리온고고학박물관



호메로스는 방패가 다섯 겹의 청동판으로 만들어져 있다고 썼다. 동심원으로 된 원형 방패는 육중했지만 장식이 잔뜩 들어가 있었다

.우선 헤파이스토스는 방패에 우주의 이미지를 그려넣었는데, 여기에는 삶과 삼라만상이 빼곡히 들어가 있다고 한다.

헤파이스토스는 이 소우주에 두 도시를 펼쳐 보여준다. 하나는 평화로운 도시이다. 결혼식이 열리고 축제가 벌어지고 

여인들은 문 앞에 모여서 구경한다. 말다툼이 일어났지만, 위엄 있고 노련한 법관이 법정에서 이를 잘 해결 한다.


그 다음 헤파이스토스는 전쟁에 휩싸인 도시를 보여준다. 격렬한 전투가 벌어진 가운데 성벽으로 창이 날아든다.

 전투 장면 묘사에 탁월한 호메로스는 이 장면도 능수능란하게 묘사했다. 우리는 대조적인 이 두 도시를 벗어나

좀더 부드러운, 아니 보다 리듬감 있는 그림을 접하게 된다. 여기에는 경작에서 추수까지농촌의 한해살이가 그려져 있다.


시인 호메로스는 헤파이스토스가 밭 가는 모습을 어떻게 그려넣었는지 설명한다.

그는 "장식이 그려진 부분은 금이지만" 밭고랑 하나를 매고 나서 농부들이 달콤한 포도주로 목을 축이자,

 "방패는 진자 밭처럼 검게 변했다"고 하면서 "이것은 기적이었다"고 말한다. 헤파이스토스는 계속해서 방패에 더욱 신기한

일을 펼쳐놓았다. 그는 추수와 타작, 추수 감사제와 들녘의 축제 장면을 방채에 그려넣었다.


한편 포도밭을 그리고 소년 소녀들이 노래하며 익은 포도를 따서 바구니에 담는 장면도 집어넣었다.

금판과 양철판을 그어 "콸콸 흐르는 개울물을  따라 우리에서 나아 목장으로 재빨리 움지이는 소테도 그려넣었다.


이것은 이른바 문학 연구자들이 말 하는 '에크프라시스' 즉 시각 이미지의 언어화로, 문자로 풀어낸 회화를 말한다.

호메롯그가 아킬레우스의 방패 디자인을 너무나 열정적으로 그려내기 때문에 우리는 목마른 농부들이 단 한 방울이라도

 마실 물을 얻으려 하듯이 입술을 깨물게 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우리는 신성한 예술품에 대한 탁월한 묘사 속에서

그리스인들이 말하는 미술 감상이나 작가의 임무에 대한 정의를 읽어낼 수 있는지 시도 해봐야 한다.


 사실 그리스 선사시대 유물 가운데에는 호메로스가 상상력의 모델로 삼았다고 볼 수 있는 회화 이미지들이 있다.

선각과 돋을새김으로 장식된 청동 방패도 있고, 평화의도시와 전쟁의 도시가 대구를 이룬 장면도 있다.

그러나 헤파이스토스는신 또는 상상 속의 미술가이며, 호메로스가 언어로 그려내야 했던 신 또는 상상 속의 미술가이며,

호메로스가 언어로 그려내야 했던 창조물은 그리스 미술가들이 해야 할 임무를 이상화 시킨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농부들이 일하는 밭이 "진자 이랑처럼" 검게 변하고, 포도를 따는 아이들의 오랫가락과 소떼의 울음소리,

 개울물소리를 들었다고 말하는 것은, 호메로스가 이상적인 미술이 관객에게 끼친 영향을 약간 과장되게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해석해야 한다. 호메로스가아킬레우스의 방패를 보고 느낀 희열은 그리스사람이면 누구든지 느끼고

싶어하는 종류의 기쁨이며, 미술가의 능력을 평가하는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 머리말 중에서 -





도기 공방의 모습을 보여 주는 아테네 산 종형 적색상 크라테르, 430 BC,

옥스포드, 에슈몰린 미술고고학박물관






에우타미테스가 그린 아테네산 적색상 암포라 510년 경 BC, 뮌헨, 국립고대박물관

<세 명의 심포시온 참석자를 보여주는 세부>







에우프로니오스가 그린 아테네산 적색상 킬릭스 515~510년경 BC,

<트로이 전쟁터에서 라르페돈의 시닌을 옮기는 장면의 세부>





페이디아스의 「제우스 거상」, 올림피아, 원작은 435년 경 BC에 제작, 추정 높이 약 14m

(시안 프란시스의 복원도)





키클라데스 제도의 조각상, 2500년 경 BC, 대리석, 높이 63m, 고올란디리스 컬렉션,

아테네 키클라데스와 고대 그리스 미술박물관





B형 선형문자 점토판 두 개, 테라코파, 런던 대영박물관




左 초기 키클라테스 그릇, 2800~2300년 경 BC 테라코타, 고올란드리스 컬렉션

右 사냥꾼 또는 전사 모습의 초기 키클라테스 제도의 조각상, 2800~2300년 경 BC

아테네. 키클라데스와 고대 그리스 미술박물관




서쪽 저택의 어부, 아크로터리 출토, 1450년 경 BC, 아테네, 국립고고학박물관






크노소스에서 발견된 숫소 머리 형태의 뿔잔: 1550~1450년 경 BC, 뿔은 나무 재질에 금박과 자개상감으로 제작. 높이 30.5cm(뿔 제외).

소형 미노아 도끼 머리: 1500~1450년 경 BC, 순금, 평균 너비 8cn정도. 헤라클리온 고고학박물관






사자문, 미케네, 12502년 경 BC, 화강암






左, 성을 공격하는 장면이 그려진 뿔 잔, 미케네, 장방형 4호 고분, 1600년 경 BC, 은, 높이 22.9cm

右, 미케네, 장방형 4호 고분 출토, 1550~1500년 BC, 순금, 높이 12.6cm(손잡이 제외), 아테네, 국립고고학박물관







左, 멧돼지 어금니 모양의 투구를 쓴 전사 조각상. '미케네 '갑옷의 집'에서 출토, 14세기 경, 상아, 높이 7.3cm

단검, 미케네 출토, 1600년 경 BC, 청동에 은, 흑금 상감, 길이 23.8cm,

右, 육각함, 미케네, 장방형 5호 고분, 1550~15001년 경, BC, 나무에 금, 높이 8.5cm,

바페이오의 무덤에서 발견된 컵, 15세기 BC, 순금, 높이 7.9cm,

아테네, 국립고고학박물관.






左, 전차병의 모습이 그려진 두 개의 손잡이가 달린 주전자, 마로니 출토, 14001300년 경 BC, 높이 43cm, 런던, 대영박물관

右, 문어 모양을 한 미케네이 등좌형 물병, 코스의 랑가다 제29호분 출토, 12세기 경 BC, 코스, 고고학박물관





            

左, 배에 귀가 달린 전 기하학 시대의 동심원 문양 암포라, 케라메이코스 출토, 10세기 BC, 아테네, 케라메이코스박물관

右, 초기 기하학 시대 번개 문양의 암포라, 케라메이코스 공동무덤 출토, 875~850 BC, 아테네, 케라메이코스 박물관



장례식 장면을 담고 있는 후기 기하학 문양 암포라, 아테네, 디필론 공동묘지 출토, 750년 경 BC, 

높이 155cm, 아테네, 국립고고학 박물관


후기 기하학 문양 크라테르, 키프로스 쿠리온 출토, 750년 경 BC, 높이 115cm, 뉴욕, 메트로폴리탄박물관



목에 손잡이가 달린 후기 기하학 문양 암포라, 아테네 출토, 8세기 경 BC, 높이 77.7cm, 뉴욕 메트로폴리탄박물관




후기 기하학 모양의 암포라, 아페네 출토, 8세기 경 BC, 높이 30cm, 뉴욕 메트로폴리탄박물관





후기 기하학 문양 오이노코이, 750년 경 BC, 뮌헨, 국립고대박물관

左, 그릇의 목 부위에 그려진 난파 장면을 보여주는 합성사진. 右, 그릇 전체







아테네 출토 후기 기하학 문향 크라테르, 735년 경 BC, 높이 30cm, 런던, 대영박물관






폴리페모스를 장님으로 만드는 장면을 보여주는 도기 파편, 7세기 중반BC, 높이 25cm, 아르고스, 고고학박물관






암포라, 아티카의 엘레우시스 지역 무덤에서 출토, 7세기 중반 BC, 높이 142cm, 엘레우시스박물관






                 


左, 폴리페모스를 장님으로 만드는 장면을 보여주는 술잔, 스파르타 출토, 550년 경 BC, 지름 21cm, 파리, 국립도서관 메달 전시관

右, 고르곤의 모습이 담긴 암포라, '베를린의 화가' 제작, 불치 출토, 5세기 초 BC, 뮌헨, 국립고대박물관








트로이의 멸망 장면을 담은 저장용 용기, 미코노스, 코라 출토, 7세기 중반 BC, 높이 13cm, 미고노스 고고학박물관







메두사를 보여주는 코르푸의 아르테미스 신전 페디먼트, 600~580년 경 BC, 석회암, 높이 315cm,(중앙), 코르푸, 고고학박물관






코린토스 보석항아리, 600~575년경 BC, 높이 19cm, 옥스퍼드, 애슈몰린박물관






키치 항아리 전 코린토스 올페, 650년경 BC, 로마, 빌라 줄리아국립박물관

<세부 밀집 전투 대형>






연회에서 에우리티오스 왕과 함께 있는 헤라클레스 모습. 코린토스 크라테르, 600년경 BC, 높이 46cm, 파리, 루브르박물관





                                            

                

左, 아티카에서 출토된 쿠로스 상, 610~600년경 BC, 대리석, 높이 184cm, 뉴욕, 메트로폴리탄박물관

右, 텔로스에 있는 니칸드레의 봉헌용 제물, 650년경 BC, 대리석, 높이 175cm, 아테네, 국립고고학박물관






左, 수염이 있는 거상의 머리, 6세기 BC, 대리석, 낙소스, 아폴로나스

右, 기준선망이 표시된 투트모세 3세의 회화, 테베 무덤 출토, 1460년경 BC, 석고칠을 한 판넬, 높이 36.4cm, 런던, 대영박물관






사자상 대로, 레토 성지, 델로스, 600~575년경 BC, 대리석, 높이 170cm,





스핑크스 길, 아문 신전, 키르나크, 1800년경 BC





아폴론 신전, 델포이, 6세기 후반 BC






낙소스의 스핑크스, 델포이, 560년경 BC에 봉헌됨, 대리석, 높이 232cm, 델포이, 고고학박물관






델포이 경기장, 헤로데스 아티쿠스가 2세기 AD에 완성함






클레오비스와 비톤, 580년경 BC에 봉헌됨, 대리석, 높이 218cm와 216츠cm, 델포이, 고고학박물관





아테네의 흑색상 도기 파편, 소필로스 그림, 580년 경 BC, 아테네 국립고고학박물관







헤라도 추정되는 거상의 머리, 올림피아의 헤라 신전, 600년경 BC, 석회암, 높이 52cm, 올림피아 고고학박물관







운동 경기 우승자의ㅣ 두상, 5세기 BC, 후대 복제품, 청동 높이 33.cm, 파리, 루브르 박물관







아테네 흑색상 암포라, 540년경 BC, 높이 36cm, 뮌헨, 국립고대박물관 (군장 도보 경주)






아테네 흑색상 암포라 파편, 엑세키아스 그림, 540년 경 BC, 룬트 대학교 역사박물관






「프랑수아 크라테르」, 소용돌이 모양의 아테네 흑색상 크라테르 에르고티모스 제작.

클레이티아스 그림, 570년 경 BC, 높이 66cm, 피렌체 고고학박물관






「송아리를 맨 남자」, 아테네 아크로폴리스에 봉헌됨, 560년 경 BC, 대리석, 높이 165cm, 아크로폴리스박물관





 

 아테네 아크로폴리스에서 출토된 페디먼트, 545년경 BC, 석회암, 아테네 아크로폴리스박물관

左, 신으로 승격되는 헤라클레스의 모습, 높이 94cm,

右,  '푸른 수염' 페디먼트의 세부, 높이 71cm, (중앙)






아테네 흑색상 암포라, 엑세키아스 주사위놀이을 하는 아킬레우스와 아이아스, 540~530년경 BC, 높이 61cm, 로마, 바티칸 박물관






아테네 흑색상 암포라, 엑세키아스, 「자살을 준비하는 아이아스」, 530년경 BC, 불로뉴슈르메르, 샤토박물관






아테나가 있는 판아테나이아 암포라, 530년경 BC, 높이 62.5cm, 런던, 대영박물관




「페플로스를 입은 코레」, 530년경 BC에 봉헌됨, 채색 대리석,

보수 채색한 원작 주형, 케임부리지, 고전고고학박물관






「페플로스를 입은 코레」 원작의 세부, 아테네, 아크로폴리스박물관






上, 아크로폴리스에서 출토된 코레 상, 520년 경 BC, 대리석, 높이 114cm, 아테네, 아크로폴리스박물관

下, 에우티디코스가 봉헌한 코레 상, 아크로폴리스 490년 경 BC, 대리석, 높이 59cm






아테네 흑색상 암포라, 아마시스 화가로 전칭됨, 540~530년 경 BC, 뷔르츠부르크 대학교, 베르틴 폰 바그너박물관

<세부, 포도주를 만드는 사티로스들>





아테나의 머리, 아이기나에 있는 아파이아 신전의 서쪽 페디먼트, 490년 경 BC,

대리석, 높이 172cm, 뮌헨, 글립토테크미술관





「참주 살해자」477년 경 BC에 제작괸 그리스 청동 원작의 로마 대리석 복제본,

높이 195cm, 나폴리, 국립고고학박물관




아테네 적색상 잔, 코드로스 화가로 전칭됨, 테세우스의 행적, 430년 경 BC, 지름 32cm, 런던, 대영박물관







아테네 적색상 잔, 두리스, 480년 경 BC, 비엔나 미술사박물관

上, 세부, 아킬레우스의 갑옷을 놓고 싸우는 아이아스와 오디세우스의 모습.

下, 전체 모습, 아킬레우스의 갑옷을 가질 사람을 정하기 위해 투표하는 그리스 장군들.







아테네 적색상 암포라, 제작자는 '베를린 화가'로 추측됨, 헤라클레스의 모습, 490년 경 BC,

높이 52.2cm, 뷔르츠부르크 대학교, 마르틴 폰 바그너 박물관






「피레우스 아폴론」, 510년 경 BC, 청동 높이 192cm, 피레우스 고고학박물관.

「아르테미시온의 조각상」, 450년 경 BC, 청동, 높이 209cm, 아테네 국립고고학박물관.






「엎드려 죽어가는 병사」, 아이기나의 아파이아 신전의 동쪽 페디먼트, 480년 경 BC, 대리석, 높이 64cm, 뮌헨, 글립토테크미술관





                                      


左,「델포이의 전차병」, 겔라의 폴리잘로스가 텔포이에 봉헌, 475년 경 BC,청동, 높이 180cm, 텔포이, 고고학박물관

右, 「크리티오스의 소년상」아테네 아크로폴리스에 봉헌됨, 490~480년 경 BC, 높이 86cm, 아테네 아크로폴리스 박물관.

「원반 던지는 사람」, 450년 경 BC에 제작한 그리스 청동 원작의 로마 시대 대리석 복제본, 높이 155cm, 로마, 국립로마박물관.






헤파이스테이온(이전에는 테세움으로 알려졌음) 외부, 아테네, 아고라 466~450년경 BC






엔타블레이처의 천장과 들보의 채색 실내 장식(고트프리트 젬퍼가 1878년 재건함)












 

When The Ocean Sleeps - Ernesto Cortaz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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