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시(挽詩)란 죽음에 이른 자를 애도하는 내용으로, 아내를 기리는 도망시悼亡詩, 친구를 기리는 도붕시悼朋詩,
먼저 간 자식을 기리는 곡자시哭子詩 등이 있고, 그 외로 스승이나 제자, 친인척을 비롯, 자신이 거두던 종이나
시대의 영웅과 왕을 추앙하는 만시도 있고, 심지어 자신의 죽음을 예감하고 슬퍼하는 자만시自晩時까지도 존재한다.
슬픔과 격정이 담긴 오언절구五言絶句나 칠언율시七言律詩가 대종을 이루지만 애달픔을 배제한 단형구로 쓰기도 했다.
죽음에 이른 조선조 권세가들의 문전에는 만시晩時와 만장挽章이 수북 할 정도였으니 조선조 사대부들의 문집 마다
빠짐없이 등장하는 게 바로 만시다. 구구절절 산문 형태로 이어지기도 하지만, 긴 호흡의 산문 형태 보다는
아무래도 농축된 형식의 만시가 훨씬 더 가슴에 와 닿는 것을 볼 수 있다. 저물 '晩' 은 끌 '輓' 으로 쓰기도 한다.
운수평, <방오병절지도>, 17세기, 지본채색, 27.5×43cm, 오사카시립미술관 소장.
매 송 하 서 부 환 종 칠 석 귀
梅松河西賦 還從七夕歸
늘 하서공의 「칠석부를 외우더니」 칠월칠석날에 돌아가고 말았구나
명 심 장 소 질 하 처 경 의 의
明心將素質 何處更依依
맑은 마음에 재주 있는 너를 어디 간들 다시 생각나지 않으랴
- 「여종 소합의 죽음을 슬퍼하며 棹婢蘇合 」 『송천선생유집松川先生遺集』권1
선조 때 공조참판을 지냈으며, 시문에 뛰어나 당시 팔대 문장가 중의 한 사람으로 손꼽협던 송천松川
양응정梁應鼎(1519~1581)이 소합蘇合이라는 여종의 죽음을 애도하여 지은 시이다.
양응정은 이 시에 다음과 같은 짤막한 주註를 달아놓았다.
註 : 그녀는 가사歌詞로 서울에서도 이름이 났으며, 「칠석부七夕賦」를 잘 외었다.
고죽孤竹 최경창崔慶昌이 그녀를 극진히 아껴주었는데, 나이 열일곱에 칠월칠석날 죽었다.
「칠석부」는 당시 시문에 뛰어났던 하서河西 김인후金麟厚(1510~1560)가 견우와 직녀를 소재로 한 이별의 아픔을
노래한 시로 55구에 이르는 장편이다. 『지봉유설芝峯類說』에서 이수광(1563~1628)은, 김인후가 「칠석부」를
젊은시절 임금이 문신들을 대상으로 매달 시험을 보이는 월과月課에서 지었는데, 최고의 작품으로 뽑혔었다고 전한다.
그리하여 경종 때 중국 사신이 우리나라의 시부詩賦 를 보기를 요구하자 김인후의 「칠석부」를 보여주었다고 한다.
그만큼 이 작품이 뛰어난 문학성을 지니고 있음을 입증한다고 하겠다.
한편 고죽 최경창은 양응정의 문인으로 당시 손곡蓀谷 이달李達(1539~1612) · 옥봉玉峯 백광훈白光勳(1537~1582)과
함께 소위 '삼당파三唐派 시인' 으로 불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