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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축제·전시·공연

2014 고봉문화제 <4편>

3편에 이어

 

 

 

 

 

 

 

 

 

에 얻음이 있다면 평생의 다행을 어찌 이루 말로 다할 수 있겠습니까. 바라건대 선

생께서는 때때로 약석(藥石)을 내리시어 어둡고 막힌 저의 마음을 열어 주시기를 천

만번 빕니다.

 

 

 

 

 

 

고봉 학문의 산실 귀전암과 낙암

 

조근우(마한문화연구원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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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Ⅱ. 기록에 보이는 귀전암과 낙암의 관계

Ⅲ. 귀전암과 낙암의 위치와 모습

Ⅳ. 나오며

 

 

 

처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글에서는 교육자 고봉 선생께서 문인을 기르던 낙암과 귀전암은 어디이며 어떤 내력을

지닌 것인지 살피고자 한다. 그런데 『고봉집』 전체를 유심히 살핀 분이라면 귀전암과 낙암에

대한 기록에서 납득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당대의 기록과 후대

기록에 차이점이 드러나는데, 이런 차이점은 시간이 흐를수록 강고한 전승이 되어 확고한 사

실로 믿어 왔다. 이런 점들도 아울러 살피고자 한다.

 

 

 

 

 

 

 

 

 

 

 

 

 

 

 

 

 

 

 

부록 1:

월봉서원의 역사와 그 활용을 위한 제언

(『고봉 기대승의 문학세계와 문화유산 』, 소와당, 2013에서 재수록)

 

김태식(연합뉴스 문화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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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광산'이 탈락한 신창동 유적과 명화동 고분

Ⅱ. 낙암에서 월봉서원으로

Ⅲ. 행주 기씨의 터전 '너부실'과 '아치실'

Ⅳ. 월봉서원과 필암서원

Ⅴ. 역사성 존중과 연계활용

 

 

 

 

 

 

 

 

 

 

 

 

 

 

 

 

 

바라볼 필요는 없다. 다만, 그런 움직임에 정착으로 현창(顯彰)해야 할 역사유산이 적지 않

은 피해를 보지 않는가 하는 아쉬움은 컷다.

요컨데, 고봉과 월봉서원을 생각할 적에 그 인근 다른 유산과의 연계에도 우리는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같은 서원만이 아니라 그에 서림 다른 유산, 예컨데 독립운동과 같은

무형의 유산들에도 유념해야 한다고 믿는다.

 

 

 

 

 

부록 2:

고봉 기대승 연보

 

 

한국고전번역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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