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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취월당

희뫼요 최대 수작 달항아리 탄생

2009 희뫼요 결산

 

삼우정 찻방에 떠오르는 달항아리

 

 

희뫼요 최대 수작 달항아리 탄생

 

하단부에 나타난 요변

 

 

 

요변(窯變)을 보다

 

- 고 중 영 -

 

그것을 어찌 허물이라 하랴.

네 몸에 들러붙은 원죄까지 다 태워서

숭엄해진 다음에야 갸스름히 눈을 뜨고

곱고 또 미운 세상을 보느니

얼룩 한 점 없고서야

어찌 세상일이겠느냐만

어즈버 變을 辯하지 않으려고 천년을 다무느라

볼록해진 볼을 정분난 눈으로

 내 여인인 양 쓰다듬고 쓰다듬다가

아! 어느 미타찰에 나도

네가 되어 보느냐.

 

 

근작 달항아리 중 최대 크기의 작품(왼편)과

희뫼요 역대 최대 수작(오른편) 동시에 탄생

 

 

2009년 마무리 작품 콜렉션

 

中壺

 

 

 아름다운 중호 두 점

 

 

 

 

 

 

 

 

 

 

 

 

 

 

 

 

 

 

 

 

 

大壺

 (케이블 TV 이재형 고문 소장)

 

굽 안쪽 희뫼 서명

 

대호를 탄생시켜 소장자의 품으로...

보자기를 묶는 희뫼 김형규 선생의 손놀림

 

 

 

 

 


 

 

 

 

삼우정 찻방의 문을 여니

그곳은 두둥실 떠오른 만월의 세계라.

 

"잘 오셨소이다"

 

대호(大壺), 중호(中壺) 가릴것 없이 작품 모두다

일제히  환한 웃음으로 맞아주는데...

 

어두운 찻방에 동공이 적응을 마칠 즈음

서서히 작품 한 점, 한 점 일별에 나선다.

 

마침내

장농위에 좌정한 대호 한 점에 시선이 닿는 순간.

 

" ..... "

 

너무나도 준수하고 단아한 달항아리의 자태 앞에

이럴수가...

 

어쩌면 이토록 아름답게 생겨날 수 있단 말인가...!

 

희뫼선생께서 들려주시는 비화.

 

"가마를 열고 나서 항아리에 다가가보니, 거기 완벽한 작품이 보이더군요.

헌데, 달항아리 뒷편을 돌려 보기가 여간 망설여지는게 아니었습니다"

 

 감동스러울 정도로 멋진 작품이었기에

"행여 항아리 뒷편에 크랙이라도 가 있다면..."

하는 걱정으로 항아리 반대편에 손을 대 보기가 주저거려 지더라는 말씀.

 

 

 감상을 끝내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

계속해서 눈 앞에 달항아리가 어른거린다.

 

그런 판국에 지인으로 부터 결려온 전화.

 

"달항아리 보러 갑시다"

 

핑게거리가 없던 참에 잘됐다는 생각으로

수 십리 길을 되돌아가

다시 한 번 달항아리의 자태에 흠씬 빠져들었다.

 

희뫼요 김형규 선생이 탄생시킨 희대의 걸작.

 달항아리가 주는 아름다움에 취해,

"09년 환희의 송가를 목청껏 불러제낀 오늘이었다.

 

 

 

 

 

- 방문일 : 2009. 12. 21 (월) -

 

 

 

 

로시니 - 윌리엄 텔 서곡 1부~4 부 (Overture to Guillaume Tell) 

 

 

로시니 윌리엄 텔 서곡(Overture to Guillaume Tell)

Royal Promenade Orchestra  
Alfred Gehardt, cond


제1부 새벽

악곡은 첼로의 독주로 시작되고 첼로 5중주로 발전 되면서 스위스 산간
의 온화하고 신비스러운 새벽이 묘사된다. 강압 정치 아래에 있는 스위스
에 조용히 여명이 찾아오고 있음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제2부 폭풍

현악기들이 폭풍우가 몰려 오고 있음을 암시하고 전체 관현악이 폭풍우
(애국 지사들의 저항과 민중의 항전)를 묘사한다. 격렬한 폭풍우가 차츰 멀
어져 가고,  팀파니가 멀리서 들리는 천둥 소리를 표현, 플루트가 바람이
잠든 산의 새들의 지저귐을 조용히 묘사한다.

제3부 고요함

잉글리쉬 호른이 목동의 아름다운 피리 소리를 묘사한다. 폭풍이 지난
후의 평화로운 전원에 목동들의 피리가 울려 퍼지고 호른의 가락을 플루트
의 오블리가토가 연결 합니다. 스위스에 찾아든 평화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제4부 스위스의 행진

트럼펫 독주와 관악 합주가 스위스 군대의 행진과 민주의 환호를 묘사
목관이 즐거운 분위기를 노래하고, 다시 행진곡으로 돌아가 절정을 이루고
흥분과 환호가 넘치는 코다로 이어져 곡이 끝납니다.




13세기경 스위스는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 왕조의 지배 아래 있었고,
루쩨른 호수 주변의 고을들은 민병을 일으켜 오스트리아에 항쟁했다. 이
항쟁은 150년 동안 계속되었는데, 전설의 영웅 윌리암 텔도 이 시대의
인물이다.

베토벤 교향곡 제 9번 4악장의 텍스트를 써 준 극작가 쉴러(Friderich
von Schiller 1759∼1805) 는 윌리암 텔의 전설을 희곡으로 썼고, 작곡가
로시니는 이 희곡을 토대로 오페라 윌리암 텔 을 작곡했다.

로시니의 마지막 오페라 월리엄 텔의 줄거리는 전 4막5장으로 지금은 별로
연주되지 않으나 이 서곡은 널리 연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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