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들의 실내악
방은 실재적인 동시에 상상의 공간이다.
네 개의 벽과 천장, 바닥, 문, 창문이 방의 물질적인 측면을 이룬다.
방의 규모와 형태, 장식은 시대와 사회 환경에 따라 갖은 방식으로 나타난다.
방의 밀폐성은 마치 성사처럼 집단과 남녀, 그리고 개인의 내밀성을 보호한다.
따라서 문과 방의 마스코트인 열쇠, 그리고 신전의 장막과도 같은 커튼이 상당히 중요하다.
방은 자신과 자신의 생각, 편지, 가구, 물건들을 보호한다. 방은 침입자를 물리치는 성벽이다.
방은 누군가를 맞이하는 은신처이다. 방은 무언가를 쌓아놓는 창고다.
<오달리스크> 혹은 <알제의 여인>, 들라크루아, 켄버스에 유채, 69×123cm, 1870, 워싱턴 국립미술관
<집 안에 있는 알제의 여인들>. 들라크루아, 캔버스에 유채, 180×229cm, 루브르 박물관
<루이 14세 초상>, 알투안 베누아, 1705, 베르샤유 궁
<마리 앙투아네트와 아이들> 엘리자베스 비제 르브룅, 캔버스에 유채, 1787, 베르샤유 궁
<이를 잡고 있는 여인>, 주세페 마리아 크레스피, 캔버스에 유채, 55×41cm, 루브르 박물관
<혼인의 방>, 안드레아 만테냐, 만토바 후작 궁전
<아침의 단장>, 에바 곤잘레스, 캔버스에 유채, 1875~1876, 개인
<꽃들의 방>, 차일드 해섬, 캔버스에 오일, 86.4×86.4cm, 개인
기원전 530~기원전 520년경 이탈리아 내 무덤에서 발굴된 결혼한 부부상
<페트리셔 프리스와 함께 있는 자화상>, 스탠리 스펜서, 캔버스에 유채, 1937, 케임브리지 피트 윌리엄 박물관
<잠>, 필립 거스턴, 캔버스에 유채, 213.3×175.2cm, 개인
<아이리스와 모르페우스>, 피에르 나르시스 게랑, 에르미타주 박물관
<침대에 있는 베네시아 스탠리>, 판 디크, 1633
<황금바위에 대한 이야기>, 세이무어 조지프 가이, 캔버스에 유채, 86.4×71.1cm, 개인
<기차 만들기>, 세이무어 조지프 가이, 캔버스에 유채, 46×61.3cm, 필라델피아 미술관
<오달리스크>, 프랑수아 부셰, 캔버스에 유채, 53×64cm, 루브르 박물관
<잠자는 여인>,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1897
<빗장>, 장 오노레 프라고나르, 1778, 루브르 박물관
<기습 키스>, 장오노레 프라고나르
<유혹 전>, 윌리엄 호가스, 1731
<유혹 후>, 윌리엄 호가스, 1731
<수녀원의 방>, 조아키노 토마, 1888, 로마 국립현대미술관
<잠들 때 읽어주는 동화>, 안톤 에베르트, 1883, 개인
<독서하는 처녀>, 프란츠 아이블, 1850, 벨베데레 박물관
<책 읽는 사람>, 장 자크 에네르, 1880~1890, 오르세 미술관
<케이티 루이스의 초상>, 1866, 맬릿 갤러리
<책읽는 처녀>, 테오도르 루셀, 캔버스에 유채, 1877, 테이트 갤러리
<호텔방> 에드워드 호퍼, 켄버스에 유채, 152.4×165cm, 1931
<책상 앞에 있는 남자>, G.케르스팅, 캔버스에 유채, 46.8×36.8cm, 괴테 하우스
<글 쓰는 사람>, 칼 스피츠베그, 1880년경, 노이에 피나코테크 미술관
<가난한 시인>, 칼 스피츠베그, 1839, 노이에 피나코테크 미술관
<발코니가 있는 방>, 아돌프 폰 엔첼, 1845
<꿈꾸는 사람들>, 앨버트 무어, 캔버스에 유채, 1879 ~1882
<요람 습작>, 빈센트 반 고흐
<잠자는 사람들>, 요제프 단하우저, 1831, 개인
<요람>, 베르트 모리조, 캔버스에 유채, 56×46cm, 오르세 미술관
<젊은 엄마>, 헤리트 다우, 1658
<드레스룸의 소녀>, 제임스 앙소르, 캔버스에 유채, 1866, 개인
<졸리운 아이>, 윌리엄 메릿 체이스, 1894
<사춘기>, 에드바르 뭉크, 캔버스에 유채, 151.5×110cm, 1894~1895, 오슬로 국립미술관
<잠에서 깨어난 소녀>, 에바 곤잘레스, 캔버스에 유채, 81.5×100cm, 쿤스탈레 브레멘
<수태고지>, 장 에, 1490~1495
<페넬로페와 구혼자들>, 존 윌리엄 워터하우스, 캔버스에 유채, 1912, 애버딘 미술관
<터키 목욕탕>, 도미니크 앵그르, 1863, 루브르 박물관
<잠>, 귀스타브 쿠르베, 캔버스에 유채, 134×200cm, 프티팔레 미술관
<침대>, 툴루즈 로트레크, 판자에 유채, 59×64cm, 1891, 오르세 미술관
<세탁소 여공>, 에드가르 드가, 캔버스에 유채, 1873,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물랭가의 사창가>, 툴루즈 로트레크, 판지를 배접한 나무에 유채, 83.5×61.4cm, 워싱턴 국립미술관
1560년경에 지어진 본마르 성에 있는 호텔 침실
마르셀 프루스트
장 폴 사르트르
<나나>, 에두아르 마네, 켄버스에 유채, 1877
프로이트
프란츠 카프카
<두 명의 잠든 사람>,(위), <회색빛의 네 명의 잠든 사람>(가운데),
<분홍과 녹색의 잠든 사람>, 헨리 무어, 1941
<애덤의 죽음>, 피에로 델라 프란치스카, 1452~1466, 산 프란체스코 성당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죽음> 도미니크 앵그르, 1820~1856
<죽음과 소녀>, 에곤 실레, 1915, 오스트리아 미술관
죽은자가 악령으로부터 구원돼 자신의 모습을 신에게 헌신하는 모습, 1415~1416
<자비를 베푸는 여성>, 장 바티스트 그뢰즈
프랑스 본의 양로 병원
한 수녀가 간호사의 유니폼이 될 옷을 입고서 환자에게 음식을 주고 있다.
<데드마스크>, 금, 기원전 550~1500
<밤> 페르낭 호들러, 1890
<병든 아이>, 에드바르 뭉크, 1881~1887
<밤의 계단>, 아돌프 멘첼, 종이에 유채, 1848
<에밀 졸라의 초상>, 에두아르 마네, 캔버스에 유채, 1867~1868
인용: 미셸 페로 저, Histoire de chamb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