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연회도 2
기로회도
기사계첩(耆社契牒) 표지
1720년, 견본채색, 76×59cm, 보물 638호, 이화여자대학교박물관
1719년 숙종의 기로소(耆老所) 입사(入社)를 기념하여 제작한 것으로 영의정 김창집(金昌集)을 비롯한 11명이 기로신(耆老臣)으로 참여
하였다. 이 계첩에 수록된 그림은 행사도 5점과 초상화 10점으로서, 행사도는 행렬도(行列圖) · 의례도(儀禮圖) · 연회도 등의 성격을 지니며,
숙종의 기로소 입사와 관련된 대표적이고 주요한 의례절차들을 도해한 것이다. 왕이 기로소에 들어가기 위한 첫 번째 절차는 왕의 존호(尊號),
생년월일, 입소일자를 어첩(御帖)에 적는 일인데, 이 절차가 끝나면 기신(耆臣)들이 어첩을 궁(宮) 밖 기로소까지 옮겨가게 된다. 이 행렬을
그린 것이 제1면 <어첩봉안도(御帖奉安圖)이고, 제2면은 왕세자와 기로신들이 숭정전(崇政殿)에서 전문(箋文)과 함께 진하례(進賀禮)를 올리
는 <숭정전진하전도(崇政殿進賀箋圖)>, 제3면은 숙종이 기로신들을 위해 연회를 열어 준 친림사연(親臨賜宴)의 장면인 <경현당석연도(景贒
堂錫宴圖>이다. 이후 기신들이 연회를 계속하기 위하여 다시 기로소로 돌아가는 행렬을 그린 것이 제4면 <봉배귀사도(奉盃歸社圖)>이고,
마지막 5면은 기로소에서 계속된 기로연의 장면을 묘사한 <기사사연도(耆社私宴圖)>이다. 당대 최고수준의 기량들 지닌 화원(畵員)들의
역작이라고 할 만큼 우리나라 기록화의 격과 수준을 대표하는 작품이다.
이 《기사계첩》의 체제는 임방이 쓴 계첩서(戒牒序), 경현당 석연(錫宴) 때 지은 숙종의 어제(御製). 기로소에 봉안된 어첩(御帖)의 발문,
각 의식에 참여한 기로신들의 명단, <어첩봉안도(御帖奉安圖)>, <숭정전진하전도(崇政殿進賀箋圖)>, <경현당석연도(景贒堂錫宴圖)>,
<봉배귀사도(奉盃歸社圖)>, <기사사연도(耆社私宴圖)> 등 다섯 폭의 그림, 기로신들의 좌목, 반신상(半身像) 초상화와 축시, 계첩을 제작한
감조관(監造官) · 서사관(書寫官) · 화원(畵員) 등 실무자 명단이 차례로 수록되어 있다. 리로신들의 명단은 영의정 김창집(金昌集) · 영중추
부사 이유(李濡) · 판중추부사 김우항(金宇杭) · 행판돈녕부사 최규서(崔奎瑞) · 행사직 이선부(李善溥) · 홍만조(洪萬朝) · 지중추부사 황흠
(黃欽) · 한성부판윤 정호(鄭澔) · 우참찬 신임(申銋) · 지중추부사 강현(姜鋧) · 임방(任埅) 등 11명이다.
기사계첩(耆社契牒) 계첩서(戒牒序) 임방(任埅)
기사계첩(耆社契牒) 숙종대왕어제(肅宗大王御製)
기사계첩(耆社契牒) 어첩발(御帖跋)
기사계첩(耆社契牒) 어첩봉안시(御帖奉安時) 배진인원(陪進人員)
기사계첩(耆社契牒) 어첩봉안도(御帖奉安圖)
장구, 북, 해금, 당비파, 피리 혹은 퉁소류의 종적, 대금류의 횡적 등이 보인다.
홍포를 입은 악공들이 앞서 가고 녹포를 입은 집박악사가 뒤따른다.
<세부도> 고취악대(鼓吹樂隊)
기사계첩(耆社契牒) 숭정전진하전도(崇政殿進賀箋圖)
다음 날 기로신들이 숭정전에서 진하례를 올리는 장면이다. 간소하게 차려진 진하(陳賀)였으므로 악대(樂隊)는 없다.
기사계첩(耆社契牒) 경현당석연도(景贒堂錫宴圖)
덧마루 위에 전상악(殿上樂)이 있고, 전정(殿庭)에 헌가(軒架) 악대가 있다. 맨 앞줄에는 집박악사와 무동들이 한 줄로 서 있고,
뒷줄 서쪽에는 깃발을 들어 연주의 시작과 끝을 알리는는 혈률랑(協律郞)이 있다. 맨 앞줄에 집박전악을 중심으로 무동 4명과
악공 1명이 좌우에 각각 대칭으로 위치하였다. 다음줄에는 북을 중심으로 틀 위에 얹은 거문고 혹은 가야금과 비슷한 현악기,
당비파와 해금류의 현악기가 있고, 맨 뒷줄에는 장구, 피리 혹은 퉁소와 같은 종적, 대금과 같은 횡적이 있다. 정재(呈才)는
『숙종실록』권63, 숙종 45년(1719) 4월 18일 조와 『(기해)진연의궤』(1719)를 참고하면 술잔을 올릴 때마다 제1작부터
초무, 아박, 향발, 무고, 광수무가 추어졌고 마지막으로 처용무가 공연되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