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취월당

추의 역사

茶泉 2018. 9. 27. 08:43

醜의 역사

 

세기마다 철학자들과 예술가들은 미(美)의 정의를 보태 왔고, 덕분에 시간이 흐름에 따른 미적 관념의 역사를 재구성하는 것은

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추(醜)에서는 그런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대부분의 시기에서 추는 미의 반대 개념으로 정의되었으나,

추에 관하여 일정 분량이라도 논문을 할애했던 사람은 거의 없다시피 하다. 고작해야 추는 주변적 작업에서 지나가는 언급으로

제시되었을 뿐이다. 따라서 미의 역사는 방대한 이론적 근거들(우리는 이런 출처들에서 특정 시기의 취향을 추론할 수 있다)에서

끌어 낼 수 있지만, 대채로 추의 역사는 우리가 어떻게든 <추하다>고 보는 사물이나 사람들에 대한 시각적, 언어적인 묘사들 속

에서 그 자체의 기록들을 찾아내야 한다. 그렇다고 해도 추의 역사는 미의 역사와  어느 정도 공통적인 특성을 공유하고 있다.

첫째로, 우리는 보통 사람들의 취향이 어느 정도는 그 시대 예술가들의 취향과 일치한다고 가정할 수 밖에 없다. 만약 외계에서

온 방문자가 현대 미술 전시실에 들어갔다가 피카소가 그린 그림들을 본다고 가정해 보자. 그것들을 <아름답다>고

묘사하는 관람객들의 말을 듣는다면, 그는 일상을 사는 우리 시대 남자들이 피카소가 그린 여인들과 닮은 얼굴의 여성을 아름답고

바람직하게 여긴다고 오해하게 될 것이다.  그렇지만 우리의 외계 방문자가 패션쇼나 미스 유니버스 대회를 지켜볼 기회를 갖는다면 미와 다른 모델들에 대한 찬사를 목격하고서 자신의 견해를 수정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불행히도 이런 기회는  - 미에

관해서든 추에 괸해서든 -  기나긴 과거의 시간들을 되돌아볼 때, 우리에게는 주어지지 않을 것이다. 우리에게 남아 있는 것이라곤

그 시대의 예술 작품이 전부이기 때문이다. 또 하나, 추의 역사와 미의 역사를 가릴 것 없이 나타나는 공통적인 특성은 이른바

원시인들의 이야기를 논하는 작업이 제약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들이 남긴 예술 작품들은 있지만, 그것이 미적 쾌락을 위한

것인지 혹은 성스런 외경심이나 환희를 위한 것인지 말해 줄 이론적 텍스트가 전혀 없기  때문이다.  

- 서문 중에서 -

 

 

 

파블로 피카소, 「우는 여인, 1937년, 런던, 테이트 갤러리

 

 

춤 가면, 에코이(동부 나이지리아), 뉴욕, 티시먼 컬렉션.

 

 

나놀로 브론치노, 「올빼미를 어깨에 올린 난쟁이 모르간테의 뒷모습」16세기, 피렌체, 팔라티나 갤러리.

 

마티아스 그뤼네발트, 「성 안토니우스의 유혹」, 아젠하임 제단화, 부분, 1515년, 콜마르, 운터란덴 미술관.

 

 

도메니코 기를단다요, 「손자와 함께 있는 노인의 초상」, 1490년경, 파리, 루브르 박물관.

 

 

하인리휘 퓌슬리, 「투구를 쓴 머리 환영에게 의견을 묻는 맥베스」, 1783년, 워싱턴 D. C, 폴저 세익스피어 도서관.

 

- 고대 세계의 추(醜) -

 

시티로스 청동상, 기원전 4세기 2/4분기, 뮌헨, 고대 미술과 조각 박물관.

 

안토니 반 다이크, 「술 취한 사티로스」, 1620년경, 드레스덴, 국립 미술관, 알터 마이스터 회화관.

 

디에고 벨라스케스, 「이솝, 1639~1642년, 마드리드, 프라도 미술관.

 

「메두사의 목을 자르는 페르세우스」, 셀리눈데 신전의 메토프, 부분, 기원전 540년, 팔레르모, 국립 미술관.

 

「오디세우스와 세이랜들」, 장식 꽂병의 부분, 기원전 3세기, 베를린, 국립 미술관.

 

 

 

귀스타브 모로, 「키마이라」, 1867년, 케임브리지, 메사추세츠 포그 미술관.

 

 

 

 

「아레초 키마이라」, 에트루리아 청동상, 기원전 5세기, 피렌체, 고고학 박물관.

 

 

 


- 수난, 죽음, 순교 -

 

 

마티아스 그뤼네발트, 「십자가 책형」, 이젠하임 제단화, 부분, 콜마로, 운터렌덴 미술관.

 

 

빙겐의 힐데가트트, 「달걀 모양의 우주」,(네 가지 원소로 둘러싸인 지구), 『길을 알라』사본, 12세기.

 

노트르담 성당의 괴물들, 19세기에 복원한 것, 파리.

 

가기스테르 테오도리쿠스, 「이마고 피에타티스」, 1360년경, 카를슈테인 성.

 

조토, 「십자가에서 내림」, 1304~1306년, 파도바, 스크로베니 에베당.

 

알브레히크 바우츠, 「수난 받는 그리스도」, 부분, 1490년경, 케임브리지, 메사추세츠, 포그 미술관.

 

히에로니무스 보스, 「그리스도의 체포」, 복제품, 1500년경, 샌디에고, 샌디에고 미술관.

 

성 우르술라 전설의 장인, 「반달족의 대학살」, 부분, 1474~1475년, 브루게, 그로닝겐 미술관.

 

프라 알젤리코, 「성 베드로의 순교 삼면화」, 부분, 1425년경, 피렌체, 산마르코 미술관.

 

「죽음의 춤」, 『로마용 성무일도서』, 1515년경, 파리, 질레 아로뒤엥.

 

라인 강 상류의 장인, 「죽음과 육욕」, 16세기, 스트라스부르, 스트라스부르 미술관.

 

- 묵시록, 지옥, 악마 -

 

「묵시록의 메뚜기들과 싸우는 성 세베루스」, 파리, 국립 도서관.

 

묵시록 테피스트리, 1300년경, 앙제.

 

「바다에서 나온 짐승」, 밤베르크 묵시록, MS 140, 밤베르크, 국립 도서관.

 

한스 멤링, 「최후의 심판」, 삼면화 부분, 1467~1471년, 그다인스크, 국립 미술관.

 

자크 르 그랑, 「선행의 책」MS 297, fol 109v, 15세기, 상티이, 콩데 미술관.

 

멜리시앙 롭스, 「성 안토니우스의 유혹」, 1878년.

 

살바도르 로사, 「성 안토니우스의 유혹」, 1646년경, 콜디로디(산레모), 스테파노 람발디 미술관.

 

살바도르 달리, 「성 안토니우스의 유혹」, 1946년, 부뤼셀, 벨기에 왕립 미술관.

 

- 괴물들과 기이한 것들 -

 

물레세 알드로반디, 「괴물의 역사」, VI, 1642년.

 

피그마이오이오와 두루미」, 항아리의 부분, 볼테라의 교회 건물에서 출토, 4세기, 피렌체, 고고학 박물관.

 

「에티오피아의 괴물 종족들」, MS 461, fol, 26v 1460년경, 뉴욕, 모건 도서관.

 

라파엘로, 「성 미가엘과 용」, 1505년경, 파리, 루브르 박물관.

 

「자웅동체 루시퍼」, 『성 삼위일체의 책』, MS 428, 1488년, 보, 생갈렌.

 

 

아르놀트 뵈클린, 「세이렌들」, 1875년, 베를린, 국립 미술관.

 

 

 

- 추한 것, 희극적인 것, 외설스러운 것 -

 

바르톨로메오 파세로티, 「케리커처」, 16~17세기, 개인 소장.

 

「프리아포스에 탄원함」, 1세기, 폼페이, 베티 저택.

 

디종의 화가, 「비너스의 경이로운 탄생」, 기원전 4세기, 바리, 지역 고고학 박물관.

 

한 목조 주택에 새겨잰 불알 셋 달린 남자, 15세기, 앙제.

 

 

「미친 어머니의 기(旗)」, 15~16세기경, 디종.

 

귀스타브 도레, 「가르강튀아와 팡타그뤼엘」삽화, 1873년, 파리, 가르니에 출판사.

 

플랑드로의 한 삼면화 중 풍자적인 그림 면, 1520년경, 리에주, 중앙 도서관.

 

대(大)피터 브뢰겔, 「사육제와 사순절의 싸움」, 부분, 1559년, 빈, 미술사 박물관.

 

펠리시앙 롭스, 「창부 정치가」, 1878년, 나뮈르, 펠리시앙 롭스 지역 미술관.

 

퀸텐 마세이스, 「매도중」, 16세기, 베를린, 국립 미술관 회화관.

 

오노레 도미에 「두 법관의 죽음」, 19세기, 빈터투어, 오스카 라인하르트 컬렉션.

 

톨리오 페리콜리, 「앨버트 아인슈타인」, 1987년.

 

 

- 고대부터 바로크 시대까지 여성의 추(醜) -


베르나르도 스트로치, 「바나타스」. 1630년, 모스크바, 푸슈킨 미술관.

 

 

 

시장 노파의 상, 1세기,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한스 발둥 그린, 「죽음과 인간의 세 단계」, 부분, 1540년, 마드리드, 프라도 미술관.

 

안드레스 세라노, 「부다페스트(모델)」, 1994년, 폴라 쿠퍼 갤러리.

 

주세페 아르침볼도, 「겨울」, 1563년, 빈, 미술사 박물관.

 

조르조네, 「늙은 여인」, 1506~1507년, 베네치아, 아카데미아 미술관.

 

퀸텐 마세이스(추정> 「그로테스크한 여인」, 1525~1503년, 런던, 국립 미술관.

 

- 근대 세계의 악마들 -

 

 

하인리히 퓌슬리, 「카오스에서 떠오르는 사탄」, 밀턴의 『실낙원』, Ⅲ, 1010f, 1794~1796년, 취리히, 개인 소장.

 

윌리엄 블레이크 「욥에게 아픈 종기를 내리는 사탄」, 「욥기」삽화, RA2001,68, 1826년, 뉴욕, 모건 도서관.

 

요제프 안톤 코흐, 「지옥」, 1825~1829년, 로마, 카시노 마시모 단테 룸.

 

만프레도 세탈라, 「사슬에 묶인 노예」(악마 자동인형), 17세기, 밀라노, 응용 미술 공공 전시관, 스포르차 성.

 

루카 시뇨렐리, 「적그리스도의 설교」, 프레스코 부분, 1499~1504년, 오르비에토 대성당, 마돈나 디 산브리초 예배당.

 

로마 군대와 야만인들의 전투 장면을 묘사한 호스틸리아누스 황제의 석관 장식, 251년, 로마 국립미술관.

 

마티아스 그뤼네발트, 「성 안토니우스의 유혹」, 이젠하임 제단화, 부분, 1515년, 콜마르, 운터란덴 미술관.

 

 

존 허트필드, <두려워 마라, 그는 채식주의자다> 「르가르」지에 실린 포토몽타주, 1936년 5월 7일, 독일, 슈나르크 문서 보관소.

 

 

「무솔리니의 탈을 쓰는 이탈리아 자본주의」, 1923년 2월, 조반니 갈란타라 컬렉션.

 

알렉스 레이먼드, 『플레시 고든』의 밍, ⓒ Kling Features Syndcate, Inc.

제임스 굴드, 『딕 트레이시』의 캐릭터들, 1941~1946년.

 

프랭크 프래저타, 『미녀와 야수』, 1995년 개인 소장.

 

 

 

- 마법, 사탄 숭배, 사디즘 -

 

프란치스코 고야, 「마녀들의 집회」, 1797~1798년, 마드리드, 라사로 갈디아노 미술관.

 

 

 

 

작자 미상, 프랑스 화파 「마녀 집회 준비」, 19세기 전반기, 무동, 로댕 미술관.

 

 

 

 

 

 

 

 

루이 모리스 부테 드 몽벨, 「마녀 집회를 앞둔 교습」, 1880년경, 느무르, 낭토 쉬르 뤼넹 성.

 

 

 

 

테오도르 사세리오, 「멕베스와 세 마녀」, 부분, 1855년, 파리, 오르세 미술관.

 

 

 

 

야코프 코르넬리스 반, 오스찬넌, 「사울과 엔도르의 마녀들」, 1526년, 암스테르담, 국립 미술관.

 

 

 

 

살바토르 로사, 「마녀」, 1640~1649년, 밀라노, 개인 소장.

 

 

 

 

하인리히ㅡ 휘슬리, 「당나귀 머리의 보톰을 매무하는 티타니아」, 1793~1794년, 취리히, 취리히 미술관.

 

 

 

 

 

 

 

 

 

 

티치아노, 「살가죽 벗김을 당하는 마르시아스」, 1570~1576년, 크로메리츠, 주교궁.

 

 

 

 

<흑마술을 하여 아이들을 희생시키는 《악명 높은》질 드 레>, 동판화, 19세기

 

 

 

 

프란체스코 델 카이로, 「성 아그네스의 순교」, 1634~1635년경, 베네치아, 피에르 루이지 피치 켤렉션.

 

 

 

 

성혈(聖血)의 장인, 「루트레치아」, 1520년경.

 

 

 

 

아르쿠로 마르티니 「우리사 카사티 후작 부인의 초상」, 1912년, 밀라노, 개인 소장.

 

 

 

 

<샘>, 세계에서 가장 못생긴 개 대회 우승견.

 

 

 

 

 

가우덴초 페라리, 「성 카타리나의 순교」, 1539~1540년, 밀라노, 브레라 미술관.

 

 

 

 

 

 

 

 

리비아나 폰타나, 「안토니에타 곤살레스의 초상」, 캔버스에 유화, 1594~1595년, 불루아 성 박물관.

 

 

 

 

 


에드바르 뭉크, 「유전 1」, 1897~1899년, 오슬로 뭉크 미술관.

 

 

 

 

 

클레멘테 수시니, 심장과 호흡기, 소화기, 비뇨생색기를 보여 주는 젊은 여성의 표준적 상(베네리나), 18세기 말, 볼로냐, 인갅 해부학 연구소.

 

 


헤라르트 다비트 「캄비세스 왕의 재판」, 1498년, 브뤼헤, 호로닝해 미술관.

 

 

 

렘브란트 「해부학 강의」, 1632년, 헤이그, 마우리치우이스 미술관.

 

 

 


윌리엄 호가스, 「잔인성의 대가」, 「잔인성의 4단계」, 도판 Ⅳ, 1799년, 파리, 의학사 박물관.

 

 


기에타노 춤보, 「흑사병」, 16914~1694년, 피렌체, 스페콜라 미술관.

 


아고스티노 카라치, 「아리고 펠로스와 피에트로 마토, 아모르 나노」, 1598~1600년, 나폴리, 카포디몬테 미술관.

 

 

 

카스퍼 다비드 프리드히, 「바닷가의 수도사」, 1810년, 베를린, 국립 미술관.

 

 

 

아르놀트 뵈클린. 「흑사병」, 바젤, 바젤 미술관.


아리 세퍼, 「제리코의 죽음, 1824년, 파리, 루브르 박물관.

 

 


외젠 들라크루아, 「지아우르와 하산의 전투」, 1835년, 파리, 프티팔레 미술관.

 


프란츠 폰 슈투크, 「루시퍼」, 1891년, 소피아 국립 해회 미술 갤러리.

 


아르놀트 뵈클린, 「바이올린을 켜는 죽음이 있는 자화상」, 1872년, 베를린 국립 미술관.

 


프란츠 폰 슈투크, 「죄악」, 1893년, 뮌휀, 노이에 피나코테크.

 


에곤 실레, 「앉아 있는 젊은 여인」, 1941년, 빈 알베르티나 미술관.

 


오토 딕스, 「실비아 폰 하르덴」, 1926년, 파리, 조르주 퐁피두 센터 현대 미술관.

 


이반 올브라이트,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19431944년,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

 


오딜롱 르동, 「카클롭스」, 1895~1900년, 오테를로, 크뤨러 국립 미술관.

 


게오르게 그로스, 「작가 막스 헤르만 나이세」, 1925년, 만하임 국립 미술관.

 


장-앙투안 그로, 「자파의 페스트 환자를 방문한 나폴레옹」,1804년, 파리, 루브르 박물관.

 


피터 브뢰겔(화파) 「맹인들의 우화」, 파리, 루브르 박물관.

 


프란체스코 모소, 「클로드의 아내」,1877년,  토리노, 시립 현대 미술관.


- 두려운 낯설음 -

 


하인리히 퓌슬리, 「미친 케이트」, 1806~1807년, 프랑크푸르트, 괴테 박물관.

 


발튀스, 「방」, 1952~1954년, 개인 소장.

 


대니얼 리, 「베심원단」n, 4(여우의 영혼), 1994년, 린츠, 오버외슈터라이히 국립 미술관.

 


알베르토 사비니오, 「로제와 앙젤리크」, 1930년경, 개인 소장.


- 철탑과 상아탑 -

 

 


오토 그리벨, 「실업자」, 1921년, 드레스덴, 시립 미술관.


 

 

몽파르나스 역의 기차 사고, 1895년 10월 22일, 파리.

 

 

 

 

 

키스 반 동겐, 「난봉꾼들」, 20세기 초, 트루아, 현대 미술관.

 

 

 

 

 

카임 수틴, 「도살된 소」, 1925년경, 버팔로, 올브라이트 녹스 미술관.

 

 

 

 

 

에두아르 마네, 「압생트를 마시는 남자」, 1858~1859년, 코펜하겐, 니 칼스버스 미술관.

 

 

 

 

 

앙리 드 툴루즈-로트레크, 「스타킹을 신는 여자」, 1894년, 파리, 오르세 미술관.

 

 

 

 

 

 

 

에드바르 뭉크, 「하르피이아이 Ⅱ」, 1899년, 오슬로, 뭉크 미술관.

 

 

 

 

프란츠 폰 슈투크, 「님프를 태우고 가는 파우누스」, 1918년, 개인 소장.

 

 

 

 

 

아돌포 빌트, 「감옥」, 1915년, 개인 소장.

 

 

 

 

 

알프레드 쿠빈, 「화성에서 온 생물」, 1906년경, 개인 소장.

 

 

 

 

 

크리스티안 사드, 「모델과 함께 있는 자화상」, 1927년, 개인 소장.

 

 

 

 

- 아방가드와 추의 승리 -

 

 

 

파블로 피카소, 「안락의자에 앉은 여인」, 1913년, 피렌체, 푸델코 컬렉션.

 

 

 

 

 

제임스 엔소르, 「붉은 판사」, 1890년, 멘드리시오, 개인 소장.

 

 

 

 

움베르토 보초니, 「반우아」, 1912~1913년, 토리노, 핀레가 S, p, A.

 

 

 

 

카를로 카라, 「무정부주의자 갈리의 장례식」, 1910~1911년, 뉴욕, 현대 미술관.

 

 

 

 

프랑시스 피카비아, 「키스」, 1923~1926년, 토리노 시립 현대 미술관.

 

 

 

 

 

 

 

살바도로 달리, 「삶은 콩이 있는 부드러운 구조물(내란의 예감)」, 1936년, 필라델피아 미술관.

 

 

 

 

프랜시스 베이컨, 「자화상」, 1945년 이후, 런던 말보로 갤러리.

 

 

 

 

장 포트리에, 「대형 누드를 위한 연구」, 1926년, 개인 소장.

 

 

 

- 타자의 추, 키치 캠프 -

 

 

단눈치오의 저택, 비토리알레이 장식 부분, 가르도네.

 

 

 

 

드미트리 날반디얀, 「크렘린에서」, 1945년 5월 24일, 모스크바, 국립 미술관.

 

 

 

 

로렌스 앨마-테디마 경, 「인기 있는 관습」, 1909년, 런던, 테이트 갤러리.

 

 

 

 

자코모 그로소, 「여성 누드(누다)」, 1896년, 토리노, 시립 현대 미술관.

 

 

 

 

조반니 볼디니, 「불꽃놀이」, 1891년, 페라라, 조반니 볼디니 미술관.

 

 

 

 

장 브로크 「히아킨토스의 죽음」, 1801년, 푸아티에, 푸아티에 미술관.

 

 

 

 

짐 셔먼(감독) 「로키 호러 픽처 쇼」, 1975년.

 

 

 

 

오브리 비어즐리, 『살로메』삽화, 1894년, 개인 소장.

 

 

 

 

 

라이먼 영, <로아나 여왕>, 『로아나 여왕의 신비한 불꽃』중에서, 1935년, 피렌체, 네르비니 출판사.

 

 

 

 

 

에르테, 「숭배」, 1986년, 개인 소장.

 

 

 

 

폴 매카시, 「지하 벙커: 색칠된 여왕 작고 파란 방」2003년.

 

 

 

- 오늘날의 추 -

 

 

페르난도 보테로, 「여인」, 1979년, 개인 소장.

 

 

 

 

마리나 아브라모비치, 퍼포먼스 「토머스 립스」(1975~2005)중, 뉴욕, 솔로몬 R. 구겐하임 미술관.

 

 

 

 

 

 

프리다 칼로, 「부러진 기둥」, 1944년, 멕시코시티, 돌로레스 올메토 파티뇨 미술관.

 

 

 

 

디에고 벨라스케스, 「발레카스의 소년 프란시스코 레스카노의 초상」, 1642년, 마드리드, 프라도 미술관.

 

 

 

- 옮긴이의 말 -

 

몇 세기 전, 칸트는 취미 판단의 무관심성을 이야기했지만

 미의 이미지를 대하는 우리의 태도는 결코 무관심적이라고 말할 수 없는 것 같다.

 

칸트가 순수하게 무관심적인 취미 판단이 가능한 유일한 대상이라고 보았던 자연을 볼 때조차

 우리는 욕망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우리 주변에 넘쳐나는 미의 이미지들은 욕망의 대상이며 욕망을 자극한다.

오늘날의 미는 단순히 욕망의 대상이 아니며, 상품이자 자본의 수단이기를 넘어선지 이미 오래고,

하나의 권력으로서 대중을 휘두른다.

 

 개개인에게 신체의 미는 과정상의 끔찍한 추(醜)

(성형 수술 직후의 부은 얼굴은 극악무도한 폭력의 피해자와 다를 게 없다)를 무릅쓰고서라도

추구해야할 생존의 전략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이런 시대에 움베르코 에코가 『추의 역사』를 내놓았다.

 

- 하략 -